< 업무재설계(BPR :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란? >
기존 업무프로세스의 품질, 시간, 비용 등 업무성과나 실적을 급진적으로 향상시키고자 업무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새롭게 재설계 하는 것.
기업내의 모든 업무를 내부통제를 위한 단위 부서 일(Task)중심적으로 볼 것이 아니라 고객지향적인 관점에서 프로세스(Process)중심적으로 분석을 해보면 중복적이고 비부가가치적이며 낭비적인 일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제거시켜 일의 능률을 올리자는 것.
1. 전문가의 다양한 경험과 선진사례의 활용
○ BPR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다양한 경험과 선진사례를 제시할 수 있는 전문 컨설턴트 활용하는 것이 필요함
○ BPR 컨설팅 업체는 유사 사업에서 축척한 전문적인 자료와 업무설계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이를 해당 사업에 활용할 수 있음
2.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전문가의 과업수행 능력 활용
○ BPR을 위해서는 현황 조사·분석, 미래모형 설계, 추진과제 도출, 업무절차서, 지침개발 등 문서화와 내용정리 작업이 상당량 발생하게 됨
○ 또한, 과업수행 과정에서 수행 방법론 및 분석 기법·툴이 사용되는데 이는 전문가의 노하우가 필요한 사항임
○ 이를 내부적으로 수행할 경우 익숙하지 못한 방법론과 기법을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해당 사업을 과외업무로 인식하게 되어 사업 추진이 어려울 수 있음
3. 단위업무에 대한 종합정리 및 조정자 필요
○ 대부분의 사업에서 현업 담당자는 전문성을 가지고 일정한 범위내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조직내에 상호 공유되기 어려운 부분을 가지고 있음
○ 이를 도출하여 전반적인 현황이 파악되면 업무 전반에 대한 종합정리와 현행 절차를 정의할 수 있으나 불명확한 부분과 향후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새로운 절차를 수립하는 과정에서는 업무를 접근하는 시각에 따라 내부적인 의견 조율이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컨설턴트는 합리적인 조정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됨
4. 미래모형(To-Be) 및 실행방안(Action Plan) 도출
○ BPR은 현행업무를 분석하고 이를 명확히 하는데 그치지 않고 미래모형을 그려내고 실행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음
○ 이러한, 미래모형 및 실행방안 도출은 현행 업무절차에 익숙한 내부 조직과 업무담당자만으로는 변화를 유도하는데 한계를 지니고 있음
○ 일반적으로 현행업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의 핵심 사항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것은 현재의 업무 담당자이지만 이를 반영하는 과정에서 일정한 한계(조직, 업무, 시간, 비용 등) 상황에 봉착해 있는 경우가 많음
○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사업의 전체 업무를 종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미래모형 설계 및 실행방안을 도출해 줄 수 있는 외부 컨설턴트의 도움이 필요함
□ 외부 컨설팅 수행 과정에서의 주의사항
○ 외부 컨설턴트는 아무리 열심히 현황을 파악해도 내부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사항을 알아낼 방법은 없으며 외부에 용역을 의뢰하여도 내부적인 업무의 상세한 사항은 결국 해당분야 담당자에 의해 도출되어야 함
○ 컨설턴트에게 모든 것을 의존해서는 안 되며 특히, 방임하거나 알아서 하겠지 라는 기대는 사업의 결과물이 컨설턴트의 가정에 의해 그려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어 현실적이지 않거나 조직의 동의를 받기 어려워 책장의 장식물로 남게 됨
○ 컨설턴트는 유사사업의 경험과 방법론, 툴 등 기술적인 사항에 능통할 뿐 업무에 대해서는 사업 종료시점까지도 현업 담당자의 30%도 이해하기 어려움
○ 때문에, 업무재설계가 효과적으로 수행되고 실행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전문 컨설턴트의 노력만으로는 어려우며 내부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함
○ 이외에 금번 사업은 BPR 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닌 BTL사업의 정보화(IT를 활용한 사업관리체계 정립) 추진을 위한 과정의 일환으로써 업무 혁신보다는 업무 수행 절차의 명확화, 표준화를 통해 정보화사업 과제를 도출하고 정보기술을 도입하는데 용이한 업무 프로세스를 설계하는 것이 주된 목적임
○ 따라서, BPR의 수행과정과 결과물은 정보화사업 추진을 지원하기 위한 업무절차 표준화와 실행방안 도출을 중심으로 진행될 것임
□ BPR/ISP 컨설팅 수행 절차
1) 업무현황(As-Is)분석
○ 업무 현황 및 환경 분석
○ 현행 프로세스 분석 및 모델링
○ 현행 정보화 및 정보시스템 운영 환경 분석
○ 이해관계자별 요구 사항 분석
○ 선진 사례 조사
○ 법률·지침 등 법적 요구사항과 표준화 동향 조사
2) 업무재설계 방안(To-Be) 개발
○ 프로세스 진단 및 재설계 방향 수립
○ To-Be 프로세스 운영정책 정의
○ To-Be 조직 모델 정의
○ To-Be 정보기술 모델정의
○ To-Be 프로세스 재설계
3) 정보시스템 구축 모델(To-Be) 개발
○ 업무지원시스템 구축 전략 수립
○ 업무지원시스템 서비스 기능 정의
○ 업무지원시스템 기본 서비스 내용 설계
○ 이해관계자 업무 및 역할 모형 수립
4) 실행 계획 수립
○ 업무지원시스템 구축 사업 추진 체계 정의
○ 사업수행의 우선순위 선정 및 단계적 발전 방안 수립
○ 업무지원시스템 구축 중장기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 업무지원시스템 구축 소요예산 및 일정 계획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