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중호님의 글입니다. http://petrus.kr/zbxe/553)
모세 오경(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은 원래 5권으로 나누어 지기 전에 하나의 통 두루마리로 전승되었다. 그것이 편의상 다섯으로 구분된 것인데, 창세기는 이 모세 오경의 첫 번째 책이다. 따라서 오경 전체의 구조와 틀 속에서 창세기를 바라보기로 한다.
1. 이름
히브리어 ; Torah (지시하다, 지도하다 라는 뜻의 Jarah 에서 유래) 계시된 모든 진리, 지침, 법, 규정의 의미. 율법서라고도 한다.
그리스어 ; Pentateuchos = Penta(다섯) + teuchos(두루마리를 보관하는 상자)
2. 내용
1) 원역사(原歷史) (창세 1장-11장)
- 세상과 인류의 기원.
- 인류를 향한 사랑 ; 구원의 약속.
2) 성조사(聖祖史) (창세 12장-50장)
- 성조들과 맺은 계약(후손 번성, 땅의 차지), 이스라엘의 기원
- 아브라함, 이사악, 야곱과 그의 아들들.
3) 출애굽 전승 (출애 1장-18장)
- 에집트 탈출 및 광야에서 구원
4) 시나이 전승 (출애 19장-40장, 레위기 전체, 민수기 1장-10,10)
- 시나이 산에서 야영하던 동안 일어난 사건.
- 하느님과 계약을 체결하고 율법이 성립됨.
5) 광야 전승 (민수 10장 11절-36장)
- 시나이를 떠난 후 광야 여정을 시작.
- 하느님의 이끄심과 돌보심 속에서 하느님의 백성으로 성장해 나감.
- 하느님의 창조와 구원의 재확인.
6) 총정리, 반복 (신명기 전체)
- 모세의 연설 형식으로, 신앙을 새롭게 하는 내용.
- 하느님의 말씀과 계약에 충실할 것.
- 모세의 죽음.
3. 주제
1) 창 조
2) 선 택 - 아브라함부터 시작하는 이스라엘 민족을 인류 구원의 도구로 선택하시며 구원의 약속을 구체화 하신다.
3) 계 약 - 노아와의 언약, 아브라함과의 계약, 시나이 산에서의 계약
4) 율 법 - 십계명 (출애 20,1-7)
계약의 법령 (출애 21장-23장)
거룩함에 관한 법령 (레위 17장-26장)
신명기 법령 (신명 12장-26장)
5) 구 원 - 오경의 핵심 주제
4. 저자
오경의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오경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를 알아야 한다. 교회는 모세가 직접 오경을 썼다고 오랫동안 믿어 왔다. 이는 구약성서는 물론이고, 신약 시대와 초대 교회를 거쳐 중세기에 이르기까지 결코 의심할 수 없는 사실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16세기 이래로 오경의 연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오경 안에 모세가 직접 썼음을 의심하게 만드는 많은 구절이 드러났다. 예를 들면, 모세 이후의 정치, 사회적인 상황을 나타내는 구절들(창세 12,6 ; 13,7 ; 14,14)이나 표현들(신명 34,10)이 바로 그것이다.
결국 오경은 모세가 직접 쓴 작가문학이 아니라, 오랜 시일에 걸쳐 여러 가지 전승 자료들이 보완되면서 여러 편집자의 손을 통해 이루어진 하나의 전승문학임이 밝혀졌다. 그러나 오경을 구성한 전승 자료와 이를 편집한 과정은 모세의 사적을 중심으로 모세의 권위에 의거하여 이루어졌기 때문에 오경을 모세 오경이라고 부르며 모세의 비중을 높이 평가하는 것은 결코 부당하지 않다.
1) BC 950년 경 글로 기록되기 시작하여 BC 450-350년 경 집대성됨.
2) 500-600년간에 걸쳐 구전과 문헌이 전승되어, 여러 편집자에 의해 이루어진 전승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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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 관한 기본 이해는 '구약성서 이해 - 크리스찬다이제스트'와 '신약의 초석 - 크리스찬다이제스트'을 참조하십시오.
남산을 벗어나고 백두도 올랐다내려오고(히말라야는 상거가 머나)
안내가 계시니 묻기도 쉽고
좋은 산행입니다.
^^그러시다니, 무척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