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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제 |
*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 원리를 예를 들어서 설명하시오. (4학년)이름 남수린 |
서론 |
논술교실에서 분모가 다른 분의 덧셈원리를 예를 들어서 설명하는 것을 배웠다. 난 수학 논술에 약해서 오늘은 수학논술을 논술문으로 작성해 보겠다. 분수란 쉽게 설명한다면⅓은 1를 3개로 나눠서 그 중 1개를 뜻한다. 분수의 종류와 덧셈 원리, 근본 원리를 예를 들어서 설명하겠다. |
본론 |
분수의 진분수, 단위분수, 가분수가 있다. 단위분수란 ⅓, ?, ?, ⅛처럼 분자가 1인 분수이다. 진분수란 ⅛, ⅜, ⅝, ⅞처럼 분자가 분모보다 작은 수를 말한다. 그리고 가분수는 분자가 분모보다 크거나 같은 수이다. 또 여러 가지 분수의 종류가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진분수, 단위분수, 가분수가 있어서 설명을 한 것이다. 이번엔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 원리를 알아보자. 문제를 내보겠다.1/2 + 3/1은 답이 무엇일까? 분수의 덧셈에서는 분모가 같은 분수여야지만 +, -가 가능하다고 한다. 그런데 이것은 동 타의 원리가 적용된다. 동 타의 원리에서 배운 것은 동종, 타종 인데 동종은 공통점이 있는 원리이고 타종은 공통점 이 전혀 없는 별개의 원리이다. 이 문제는 타종에 해당되는 것이다. 타종은 ×, ÷만 되는데 분수의 ×, ÷은 배우지 않아서 나는 통분의 원리를 사용했다. 그 통분의 원리란 문제가 1/2 + 3/1일 경우 계산이 되지 않으니 분자와 분모를 같은 수로 곱하면 된다. 1/2과 3/1을 각각 3으로 곱한다면 3/6, 2/6이 될 것이다. 그러면 분모가 같아지므로 계산이 된다. 그러나 이 방법은 확실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채점자가 1/2, 3/1로 계산을 해야 한다고 그러면 이 방법도 확실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도 통분의 원리가 가장 쉽고 편한 방법이다. |
결론 |
오늘은 분수 문제를 쉽게 계산하는 법을 배워서 좋았다. 난 많이 써먹을 때가 있는 것을 배우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오늘은 통분을 배웠는데 5학년 들어가면 많이 쓴다고 그래서 잊어버리지 말아야 겠고 또 이 통분 원리로 문제를 풀어 보고 싶다. 그리고 오늘은 분수의 계산법을 통분을 배웠는데 나는 통분 말고 확실한 방법이 있는 다른 원리를 알고 싶다. |
첫댓글 논제의 정의를 잘 살려서 글을 썼다.
서론 , 본론 , 결론 등을 논제의 알맞게 잘 설명하여 썻다.,
수학에 약하다고 했으나 쓴 글을 보니 잘하는것 같은데?
4학년 치고는 너무 잘쓰고, 논제의 알맞게 썼다
4학년이라곤 안 볼정도로 잘쓴것 같다
예를 들어 설명하라고 했는데 예가 별로 없는 것 같다.
내가 봐도 이해가 잘 된다. 동생도 봐야될 것 같다.
나이에 비해서는 잘 쓴것 같긴 하다.생각과 느낌도 풍부해서 좋은 글을 쓴것 같다.
수학이라 하면, 푸는 방식에 익숙해져서 어쩔때는 기계적으로 느껴지기도 하는데, 이런 수학의 원리를 논제로 끌어 낸다는것이 무척 흥미로웠다. **(세연엄마)
분수 덧셈 뺏셈에 잘알고 있다.
분수의 종류에 대한 설명보다는 분수의 분모의 개념과 연결하여 통분하는 법을 설명하는 것이 논제에 근접하는 답일 듯 합니다.
4학년 치고는 너무 똑똑하다.
초등학교4학년의 글이라고하기엔 수준급의 전개입니다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4학년 수준으로는 우수하다. 결론 부분도 잘 썼다
글쓰는 방법이나 수학에 대한 설명이나 4학년치고는 너무 잘쓴거 같다
글을 매끄럽게 잘 썼네요.
이해가 잘간다
읽으면 이해가 가도록 잘 풀어 쓴 것 같다..마무리도 좋았다 -성준엄마-
누가 썼는 지는 몰라도 정말 맘에 드는 글이야.
분수의 원리에 대해 잘 설명한것 같다.
한눈에 쏙쏙 들어오는구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