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순장, 간사) 십계명 저자 하정완 목사 나눔사
문일배 대표간사
*교사(순장, 간사)에게 질문하기
*학생들(순원들)이 교회(CCC 선교회관)에 오면 축복 해 본 적이 있는가?
*학생들을 축복하는 기도를 하자!
*축복한다, 사랑한다, 아름답다, 멋있다, 기도하고 있다, 힘내라, 등의 말을 하라.
칭찬과 축복하는 언어사용을 사용하라!
*학생들을 안아 본 적이 있는가? 안아주면서 축복하는 기도를 하라!
(미숙아 미안해!)
*미숙이가 점점 나쁜 곳에 빠져 갔을 때 교사로서 나는 더 빨리 대처하지 못했다.
학생들을 상담하고 같은 편이 되어 주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
(왕따 시킨 학규!)
*학규는 늘 왕따를 당했다. 학교에서 학규가 점심밥을 빨리 먹는 습관이 있었다.
선생은 학생들 앞에서 학규를 칭찬했다. (“학규보다 밥 빨리 먹는 사람 있냐?”)
“전쟁이 나면 밥 빨리 먹고 학규는 총을 쏠 수 있기 때문에 죽지 않는다.”
(함께 먹고 놀아라!)
*학생들과 열심히 놀고 “자장면”을 전도사가 사주고 집으로 돌려보냈다.
많은 학생 부모인 집사들이 “돈 없는 전도사님이 사 주어서 정말 감사하다” 했다.
학생들도 전도사를 신뢰하고 운동을 통해 가까워졌고 함께 하려는 마음이 생겼다.
*학생들에게 맛있는 것 사주고 이야기하고 고민을 들어주고 수다도 떨고 상담하라.
*교사(순장, 간사)가 자신을 돌아보기(교사 십계명!)
1. 학생들에게 먹을 것을 주고 함께 지낸 적이 있는가?
함께 먹고 수다를 떨어 본 적이 있는가?
내 반 학생들을 집으로 초대한다든지 집에 찾아 갔는가?(심방)
내 삶의 자리에 학생들을 초청한 적이 있는가? 없다면 이유가 무엇인가?
2. 학생(CCC) 목회를 위해 투자하고 이것을 위해 십일조를 떼어 놓고 있는가?
학생과 상담할 때 “우리 데이트 할까?”라는 말로 바꾸라!
3. 학생들 입장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는가? 분반공부(순모임)는? 진행은?
현재를 보면서 무엇이 어떻게 변해야 할 것인가?
4. 교사(간사)들과 함께 새로운 시도를 위해 함께 토의하고 있는가?
학생을 내게 주어진 영적 자녀로 생각하며 입양할 마음이 있는가?
나는 영적 자녀처럼 돌보고 있으며 어떤 면에서 영적인 면을 채워주고 싶은가?
5. 올해 수련회를 기획하고 있는가?
지난 프로그램(수련회, 교육, 등)을 점검하고 비전과 목적으로 이끌고 있는가?
강사? 장소? 영성 훈련? 구체적인 준비를 하고 있는가?
6. 학생들(초,중,고)의 교과서를 읽어보라! 대학생들의 공부와 진로들을 이해하라!
그 학생의 어려움을 함께 느끼라!
내 반 학생들(순원)이 좋아하는 영화 장르는? 만화 주인공? TV프로그램은?
어떤 게임을 좋아하는지? 무슨 고민과 어떤 것 때문에 잠을 설치는지?
학생들이 좋아하는 가수는? 노래를 함께 불러보라!
7. 교사(순장,간사)가 열정이 있는가? 학생들의 어떤 영역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가르침에 대한 준비와 기도는 얼마나 하고 있는가? 방법과 환경적인 변화는?
학생들의 생일, 시험일정, 학원, 과외를 알고 있는가?
부모님의 직업이나 가정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가?
8. 모범을 보이고 있는가? (사랑인가! 규율인가!)
9. 기도의 중요성을 알고 지속적으로 학생들을 위해 기도하고 있는가?
*학생들을 위해 기도하라(주중에 기도하라).
*학생들을 파악하라(무슨 기도제목이 있는지? 왜 주일예배에 빠졌는지?).
*학생들의 기도제목을 적으라(기도수첩을 만들고 지속적인 점검을 하라).
10. 일주일에 몇 시간이나 학생들을 생각하고 기억하고 있었는가?
일주일에 학생들을 위해 무엇을 했는가?
교사_십계명.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