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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로 7개 노선, 남북으로 9개 노선 |
2.경부고속도로 건설(1968.2.1.~1970.7.7.)
o도로연장 : 428km<선형개선으로 현재 416km> o공사규모 : 토공량 6,100만m3, 교량 346개소(총연장 19.46km), 터널 6개소 (총연장 4.15km), 비상활주로 6개소 o투입예산 : 429억원(용지비 예산/21.44억원, 5%) o연 건설인원 : 890만명(km당 20,794명 투입) o시공회사 : 16개회사(현대건설 등) o준공 및 개통 : 서울~수원~오산(45.5km)<‘68.12월>, 오산~천안(38.1km)<’69.1월> 천안~대전(68.8km)<‘69.10월>, 대구~부산(122.8km)<’69.11월> 대전~대구(152.8km)<‘70.7.7일> |
3.현 운영노선 : 37개 노선 4,221km
구 분 | 노선수 | 10차로 | 8차로 | 6차로 | 4차로 |
운영노선 | 28개노선 3,833km | 41km (1%) | 433km (11%) | 478km (13%) | 2,881km (75%) |
비운영노선 (민자노선) | 9개노선 388km | - | 55km (14%) | 77km (20%) | 256km (66%) |
4.통행료 및 교통량 (2015~2016년도)
구 분 | 2015년 | 2016년 | 비 고 (평균증가율) |
통행료 (억원/일) | 101 (년 3.67조) | 106 (년 3.89조) | 년 5.5~6.1% |
교통량 (만대/일) | 408 (년 14.9억대) | 416 (년 15.2억대) | 년 5.3~2,2%) |
5.고속도로건설 (2015~2016년도)
년 도 | 2015년 | 2016년 | 비 고 |
고속도로건설 예 산 | 3조 6,744억원 | 3조 2,764억원 | 11% 감소 |
※2016년도 고속도로 건설사업 세부내용 참조
6.고속도로 주요 개선방향
o막힘없는 고속도로 건설
(고속도로 정체구간 개선, 투자 효율성 기반확충)
-상주~영덕(107.6km), 주문진~속초(18.9km), 삼척동해(18.6km)구간 신설개통
-삼척~동해(9월), 상주~영덕ˑ주문진~속초(12월), 울산~포항(11.6km, 6월) 개통
-착수 : 서울~세종 71.1km중 성남~구리간(21.9km), 파주~포천(24.8km),
포항~영덕(30.9km), 광주~강진(51.8km)
o국민의 생명과 안전관리
(신속한 사고 대응시스템 정착, 안전시설 개선 집중, 교통안전 국민의식 제고)
o국민체감 행복서비스 확대
(고품격 휴게서비스 혁신, 국민 편의 서비스 확충)
o경제적인 고속도로 건설
(민간자본유치 활성화, 첨단기술로 여는 미래고속도로)
o통행료 감면제도 개선방향 (19종 2,613억원 감면 운영중)
o경제성을 반영한 건설지원비율 조정
(정부지원 40%, 수익성(R/C)분석 지원근거 명문화)
7.2016 고속도로 건설사업 <총 24개 노선 982.4km>
구 분 | 신 설 | 확 장 | 비 고 |
국고사업 (21개 노선) | 16개 노선 802.8km 상주~영덕간 107.6km 외 | 5개노선 85.1km 영천~언양간 55.0km외 | 계속사업 |
민자사업 (3개 노선) | 3개 노선 94.5km 구리~포천간 50.6km 외 | - | 계속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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