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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양력은 비행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위로 뜨는 힘입니다. 이 힘은 날개에서 발생합니다. 비행기의 날개를 보면 윗면은 볼록하고 아랫면은 오목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윗면에 흐르는 공기는 지나가야 할 길이가 길기 때문에 빠르게 흘러야 하고 밑면에 흐르는 공기는 상대적으로 지나가야 할 길이가 짧아 느리게 흐릅니다.
유체가 빠르게 흐르면 그 압력이 낮아지고 유체가 느리게 흐르면 그 압력이 높아지는데 (베르누이의 정리) 바로 여기에서 날개 위와 아래면의 압력 차가 발생하여 비행기를 뜨게 하는 양력이 얻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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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력은 비행기의 무게로 나타나는 힘입니다. 이 힘은 지구가 비행기를 아래로 끄는 힘으로 양력과 정반대로 작용합니다. 이 힘보다 더 큰 양력이 작용해야만 비행기는 이륙할 수가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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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력은 비행기가 앞으로 나아가는 힘을 말하며, 이 힘으로 인해 비행기는 앞으로 전진하며 바람이 날개를 지나가게 해 양력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힘에도 반대로 작용하는 힘이 있으니 항력이 바로 그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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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력은 비행기 표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이 그 주된 힘이며 이 힘을 가능한 줄이기 위해 비행기는 마찰이 적은 유선형으로 설계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