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청화의 발전과정은 더욱 많은 실물과 문헌자료 및 과학적인 설명을 기다려야 하는 문제이다. 비록 작은 부분에 속하지만 없어서는 않될 중간고리 가운데 많은 부분이 아직 명확하지 않으므로, 원청화의 전체 발전과정에 대하여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는 어렵다. 더욱 중요한 원인은 원청화의 역사배경과 공예방법 및 성질과 용도는 매우 복잡하여, 원청화의 발전과정으로 하여금 시간적으로 상호교차되고 중첩되는 다면적인 통일성을 나타내도록 한다는 점이다. 말하자면 명목상으로 시간순서에 따른 구분은, 큰 줄기의 모호하며 논리적인 의미상의 구분에 불과하다.
원청화는 성장하여 발전하는 과정에서 공예가 부단히 변화되었으며, 기물의 판매대상에 따라 서로 다른 청화를 사용하였다. 유면상釉面上 청백유, 백유, 난백유卵白釉의 3종류가 있다. 청화원료상에는 수입한 소마리청과 중국산 청화의 두 종류가 있다. 원청화에서 유면의 차이와 청화의 차이 및 양자의 조합상황을 시간적인 순서에 따라 연우형延祐型과 지정형至正型 및 원말기元末期의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연우형청화 청화자기는 원대의 초중기에는 완만하게 발전하였다. 원초元初(1271년)부터 원후기元後期 지원至元(1335-1340년)에 이르는 6,70년간, 공예가 조잡한 청화자기가 단속적으로 생산되었으며, 원청화 성숙의 준비단계이다. 연우형청화는 원청화의 성숙과정에 처해 있어, 아직도 공예상에 초보성과 원시성을 많이 구비하고 있으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청백유靑白釉를 시유하였으며, 유색은 조금 투명하거나 조금 혼탁하며, 청백색 혹은 회황색灰黃色이다.
2) 중국산청화를 사용하여, 발색이 회색을 띠는 청색이거나 갈색을 띠는 청색이다. 일부기물에서, 청화가 흐린 부분은 청회색靑灰色이고, 청화가 진한 부분은 청갈색靑褐色이다.
이 밖에, 연우형청화는 청화로 도안을 그려 장식한 이외에, 또한 퇴소堆塑와 각화刻畵 등의 보조수단을 채용하였다. 이 시기의 청화문양에는 목단, 영지, 전지국纏枝菊, 연문蓮紋, 여의문 등의 화훼문 도안만 나타나며, 인물문과 동물문은 나타나지 않고, 구도가 간단하여 화면이 촘촘하지 않다.
연우형청화는 공예상의 기본특징이 청백유靑白釉를 시유施釉하고 중국산청화를 사용했다는 점이다. 원元의 중국통일 이전인 1276년 지원병자至元丙子 기년묘紀年墓에서 출토된 청화관음상은 이미 연우형청화의 기본특징을 구비하고 있으며, 원대元代 연우형청화의 시초이다. 연우延祐 6年(1319년) 기년묘紀年墓에서 출토된 청화탑식병靑華塔式甁은 원대전기元代前期 청화의 공예와 장식특징을 집중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이 단계 청화의 대표작이다. 1348년 지정무자至正戊子 청화관靑花罐에는 청백유靑白釉를 시유하고 중국산 청화를 사용하여, 여전히 연우형청화의 범위에 속한다.
현재 기년관지紀年款識나 기년묘紀年墓에서 출토된 원대 연우형청화는 모두 특수하게 소성한 기물이거나 부장품이다. 동시에 해외에서 출토되거나 발견된 원청화 가운데에는 연우형청화의 특징에 부합하는 기물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연우형청화의 성질에서, 두 가지를 인식할 수가 있다 : 하나는 국내사용으로 한정되었으며 수출용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다; 둘째는 소량만을 생산하였으며, 아직 대규모의 상품으로 생산되지는 않았다.
2. 至正型靑花 원청화는 14세기 중엽의 지정연간至正年間(1341-1367)에 성숙되었으며, 직접적인 원인은 수출수요의 격발이었다. 지정형청화는 원청화의 최고성취를 반영하며, 원청화의 주체이자 대표이다. 지정형청화의 전형典型적인 기물은 아주 많지만, 기년관지나 기년묘에서 출토된 것은 다만 지정至正11년(1352) 관지의 청화운문상이병靑花雲紋象耳甁(데이비드병)과 지정至正11년 기년묘에서 출토된 청화연좌삼족로靑花連座三足爐의 두 점이다. 공예상 완전히 성숙된 지정형청화는 원료, 제작, 회화, 소성 면에서 모두 완미한 수준에 도달하였다. 소위 '지정형청화'라 불리는 대형기물이 있으며, 또 지정형청화와 공예상 동일하고 장식풍격상 유사한 소형청화자기도 있다.
지정형청화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이 개괄할 수 있다.
1) 청색을 함유한 투명유(백유)를 시유하였다. 이는 반짝이며 두텁고 윤택한 청백유靑白釉와 같지 않고, 또한 유탁실투乳濁失透(유탁현상으로 투명하지 않음)한 난백유卵白釉와도 구별된다. 별도로 청백유를 시유한 작은 기물이 존재한다.
2) 수입 소마리청을 사용하여,청화발색이 선염鮮艶한 푸른색으로 약간 자색紫色을 띠고, 장식선의 가장자리에 훈화暈化현상이 나타나며, 청화가 쌓인 부분에는 남갈색藍褐色의 반점이 나타난다.
이 밖에, 지정형청화는 선으로 문양을 그리는 장식방법이 주이며, 부분적으로 퇴소堆塑(빚어 만들어 붙임), 모인模印(인화문), 각화刻畵 등의 보조수단을 사용하였다. 모인模印을 채용한 것은, 다만 직경이 40cm이상의 대반大盤에 한정되었다. 문양은 다양하여 화훼, 인물, 동물문 등이 있다. 문양의 구도가 촘촘하고, 순서상 반盤에서는 중앙에서 밖을 향하며, 병甁의 목 부위에서는 위에서 아래로 몇 단계 심지어 열 단계 이상의 문양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지정형청화의 특징은 청색을 함유한 투명유(일부는 청백유)를 시유하고, 수입청화를 사용한 것이며, 후자는 더욱 더 기본적인 특징이다. 반드시 강조해야 할 것은 지정형청화는 지정11년관지의 청화운룡문상이병을 대표로 하는 대형청화기물 즉 '지정형청화'를 포괄할 뿐만 아니라, 또 이 시기에 생산된 공예상 지정형청화와 동일한 중소형 청화기물도 포괄한다는 점이다. 20세기 후반에 중국내에서 계속 발견된 원청화 가운데, 상당한 수량이 이 종류에 속하는 중소형 청화자기 이다.
지정형청화의 상한선은 현재까지 아직 확정하기 어렵다. 지정초기至正初期의 일부 청화자기에는 여전히 청백유를 시유하고, 중국산청화를 사용하며, 제작수준이 정교하지 못한 상황에 근거해 볼 때, 성숙된 지정형청화는 지정초기나 조금 뒤 즉 1340년대에 시작되었을 것이다. 지정형청화의 하한선은 대략 1350년대에 마감되었다. 지정20년(1361년), 명 태조 주원장이 실제로 이미 경덕진을 통제하게 되어, 계속된 전쟁으로 수출이 주목적이었던 청화자기의 생산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수입청화의 수입도 단절되어 지정형청화는 조기에 종결되기에 이르렀다. 연우형청화와 다른 점은 지정형청화의 상품속성이 더욱 명확하다는 점이다.
3. 원말기청화 원말에 전쟁으로 생산조건에 변화가 발생하여, 청화제작에 여러 종류의 원료를 사용해서 서로 다른 기물을 제작하여, 서로 다른 판매대상에 적응하는 방법을 채용하였다. 청화로 보면, 수입청화와 중국산청화의 두 종류가 존재하였다. 유면釉面으로 보면, 백유와 난백유와 청백유의 3종이 존재하였다. 그 가운데 수입청화는 기본적으로 백유청화에 사용하였으며, 중국산청화는 기본적으로 난백유와 청백유청화에 사용하였다. 이렇게 원말元末에는 수입청화백유청화자기(전형기물은 오조용문청화기五爪龍紋靑花器와 내암화외청화기물內暗花外靑花器物)와 중국산청화난백유청화자기(전형기물은 동남아시아에서 출토된 소형청화자기) 및 중국산청화백유청화자기(전형기물은 중국에서 출토된 일부의 소형청화자기)의 3종류가 존재하였다. 기타청화와 유면의 조합상황은 여전히 존재하였으나 비율이 아주 적다.
청화로 보면, 원말기에는 수입청화와 중국산청화의 두 종류가 존재하였다. 수입청화는 대형기물 혹은 정교한 중소형기물에 사용하였으며, 중국산청화는 중소형기물에 모두 사용되었다.
유색釉色면에서, 원말元末에는 청색을 함유한 투명백유와 난백유 및 청백유의 3종이 있었으며, 투명백유청화는 기본적으로 수입청화를 사용하였고, 난백유와 청백유는 기본적으로 중국산청화를 사용하였다. 청백유에 사용된 청화의 발색은 대다수가 진하고 무거운 심흑색深黑色으로 철수반鐵銹斑이 나타난다.
문양면에서, 투명백유수입청화자기는 지정형청화의 장식풍격을 연용沿用하였지만, 기본적으로 모인도청模印塗靑(인화문을 찍어 청화를 칠함)의 방법을 사용하지는 않았으며, 화면이 지정형청화와 비교하여 빽빽하지 않다. 난백유중국산청화자기의 문양은 소묘素描성질의 간필화簡筆畵가 주이며, 청백유중국산청화자의 문양은 조금 복잡하고 구륵점염勾勒点染(윤곽선을 그려서 칠함) 혹은 간필소묘簡筆素描화법을 채용하였다.
원말기청화는 청화안료와 수요의 다양성으로 말미암아, 제품의 특성이 복잡해지는 경향이 나타난다. 이렇게 추상개념으로부터 구체정황으로 이동하여, 한 점의 원말기청화에 대하여 판단할 경우, 위에서 말한 3종류의 표준기물과 다른 제4의 제5의 종류가 출현할 수 있으며, 심지어 더욱 많은 종류로 귀납될 수도 있다. 이것이 바로 원말기청화자기 특징의 다원화와 불확정성이다. <收藏> 119기에서 발췌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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