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수분 생육중에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활력이 올라가 광합성능력이나 대사활동이 활발해 지는데 이때 꼭 필요한 물이 부족하게 된다면 원하는 효과를 얻지 못하게 됩니다. 물을 준 후에 효소를 살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나 인공관수가 불가능한 노지작물의 경우 비가 온 후에 살포하도록 해야 합니다.
2)양분 만다효소는 비료나 영양제가 아닙니다. 식물체가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활력만을 높혀주는 것이므로 이 활력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양분/비분관리를 잘해 주어야 합니다. 특히 작물생육 후기에 비분이 부족해 질 수 있으므로 추비나 기비를 잘해주어야 하며 액비나 아미노산제재를 혼용하여 같이 살포해 주면 효과를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살포시간 맑은날 아침, 가능한 오전중에 살포하도록 합니다.
4)희석농도 농도에 따라 작물이 나타내는 반응이 다릅니다. 생육기에 따라 목적에 맞는 농도(희석배율)를 지켜주셔야 합니다. -생육기 : 10,000 ~ 15,000배 -비대기 : 6,000 ~ 8,000배 -등숙기 : 5,000 ~ 6,000배
5)희석하는 물 가능한 한 깨끗한 물을 사용해 주시고 목초액,호르몬제제,알카리성제제,미생물제제, 석회유황합제, 기계유제는 절대 혼용을 피해주십시요. 일반적인 화학농약은 혼용이 가능하나 가급적 단용을 해 주십시오.
6)관수, 관주 통상 15일 간격으로 공급합니다. 관수/관주 후 다음날 엽면살포를 합니다.
7)만다효소 살포간격 통상 7~10일간격으로 살포합니다.
8)엽면살포 엽면살포를 할 경우는 가능한 한 잎의 뒷면에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잎의 앞면은 큐티클층이 두꺼워 흡수가 느린반면 잎의 뒷면은 기공을 통하여 흡수가 빠릅니다.
9)스트레스 환경이 변할 때 일수록(이식시, 일조부족시, 질소과다시, 냉해시 등)효과가 탁월합니다.
10)사용기한 유통기한은 상자에 표시되어 있으며 상당히 긴 편이지만 개봉 후에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냉암소에 보관하며 가능한 빨리 사용하여 주시고 그날 만든 희석액은 그날 안에 모두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출처: 남도만다 원문보기 글쓴이: 이명규
첫댓글 감사합니다, 과일이나, 채소의 사용에 잘이용 하게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