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관절 고관절 치환술 후 주의 사항
퇴원 후 샤워는 가능하며 수술 후 3주가 지나면 따뜻한 물 속에서 목욕도 할 수 있습니다.
- 몸이 간지럽다고 상처 부위를 심하게 긁거나 수건으로 문지르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 상처가 아무는 데는 3주 정도가 필요하니 그때가지는 삼가야 합니다.
- 실밥을 뽑으면 샤워가 가능하나 수건으로 때를 밀 때와 같이 문지르는 목욕은 수술 후 2개월이 지나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상처가 벌어지기 때문)
- 상처 부위에 붙처 있는 종이 테이프는 저절로 떨어질 때까지 일부러 떼지 마십시오.
- 아프다고 운동을 안하면 인공관절 부위의 근육이 굳어 거동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따라서 꾸준한 운동이 환자에게 도움이 되니 열심히 하도록 하십시오.
- 거동이 불편하다고 누워있기만 하면 근력도 약해지지만 욕창의 우려가 있습니다.
환자 스스로 생각할 때 무리가 간다고 생각되는 운동은 삼가야 합니다.
- 10kg 이상의 무거운 물건을 드는 일, 오랫동안 쭈그리고 앉아있는 일, 축구, 배구, 농구, 테니스, 스쿼시, 탁구, 조깅, 에어로빅 등 뛰는 운동, 등산(높은 산) 등의 격렬한 운동, 빨리 뛰어 오르는 일 및 내리는 일 등은 삼가야 합니다.
- 수영, 자전거, 등산(낮은 산), 골프 등의 통상적인 보행 및 보통 일상 생활에 필요한 활동들은 아무런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 인공관절은 특수 금속과 플라스틱으로 관절 면을 씌운 것, 쯕 이물질이 몸에 들어가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치과 치료, 비뇨기과적 치료를 하거나 몸의 다른 부분에 감염이 생겼을 경우 인공관절 부위에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의사에게 즉시 연락하고 의사에 처방에 따라 항생제를 복용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