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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20 법칙
제1부 80/20 법칙이란 무엇인가
성공의 비밀
80/20 법칙이란 적은 노력ㆍ투입량ㆍ원인으로 성과ㆍ산출량ㆍ결과의 대부분을 이루어내는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해서 직장에서 이룬 성과의 80%는 그 일을 위해 투자한 전체 시간의 불과 20%에 의해 성취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80/20 법칙은 비즈니스에서도 입증되고 있다. 전체 제품 중 20%의 품목이 전체 매출액의 80%를 차지하며, 전체 고객의 20%가 전체 매출액의 80%를 구매한다. 또 모든 품목의 20% 혹은 전체 구매자의 20%로부터 그 회사는 전체 이익의 80%를 얻는다.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는 1994년 한 해 동안 1억 6,500만 달러를 벌어들였고, 최고의 변호사 조지프 저메일은 9천만 달러를 벌었다. 그들보다 능력이 그다지 떨어지지 않는 영화감독이나 변호사들이 벌어들인 소득은 얼마 되지 않는다.
80/20 법칙이 가치 있는 이유는 이것이 인간의 직관에 반하는 법칙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모든 소비자나 모든 제품들이 하나같이 중요하다고 여기며 모든 종업원들이 동등한 가치를 가지기를 바란다. 우리가 보내는 하루 하루가 중요하며 친구 한 사람 한 사람이 똑같이 중요하기를 바란다. 또한 모든 기회의 가치가 같기를 바란다. 우리는 흔히 50%를 투자하면 50%를 얻는다고 생각하며 그것이 자연스럽고 공정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50대 50 사고방식은 우리 의식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위험한 생각이다. 80/20 법칙이란 두 개의 인과관계에 불균형이 존재한다는 것인데, 그 비율은 다른 어떤 수치로도 구성될 수 있다.
80/20 법칙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효과가 미미한 자원은 사용하지 않거나 일부만 사용하고, 효과가 큰 자원을 최대한 사용함으로써 모든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특정 용도에서는 효과가 적었던 자원도 다른 부분에서 훨씬 큰 효과를 발휘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겨우 20%의 이익을 내는 80%의 제품을 왜 계속 생산하는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 당신이 지금껏 해온 일의 5분의 4를 당장 그만둔다고 생각해 보라. 그렇게 하면 개인 생활이 너무 급격하게 변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기업도 80%의 제품을 하루아침에 생산에서 제외하기란 쉽지 않다.
80/20법칙은 우리에게 희망을 주는 법칙이다. 우리는 비극적이라고 할 정도로 곳곳에서 낭비를 일삼으며 살아가고 있다. 자연에도, 기업이나 사회, 나아가 우리 개인의 삶에서도 얼마나 많은 것이 낭비되고 있는가? 그러나 바로 이 점이 희망의 뉴스가 될 수 있다. 즉 우리가 80/20 법칙을 창조적으로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가면 우리의 삶은 변화할 것이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생산적인 쪽으로 자원을 재분배하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은 취약한 자원의 효율을 가장 생산적인 자원을 활용할 때만큼 높이는 것이다. 제 능력을 발휘하는 소수를 파악하여 그것을 더욱 개발해 나가는 동시에 가치 없거나 쓸모 없는 대다수를 찾아내 과감히 버리거나 획기적으로 줄여야 한다.
20은 80보다 크다
ㆍ 일의 강도를 높이기보다는 생산성이 높은 부분에 집중하라.
ㆍ 잘 닦인 길을 차근차근 가기보다는 지름길을 찾아라.
ㆍ 최소한의 노력으로 자기 삶의 주인이 되고, 무조건 열심히 하기보다는 핵심을 찾아내라.
ㆍ 여러 가지 일을 평균적으로 잘하기보다는 특정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라.
ㆍ 수면 아래 숨어 있는 아이러니와 비일상적인 것을 찾아내라.
ㆍ 차분하게 일하며 업무량을 줄이고, 모든 기회를 추구하기보다는 80%의 가치를 지닌 20%의 목적만을 추구하라.
ㆍ 창의력이 절정에 이르고 성공이 보장되는 뜻밖의 ‘행운’을 잘 움켜쥐어라.
제2부 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길
생활인의 자유선언
80/20 사고방식의 특징은 깊이 생각하고 전통에 얽매이지 않으며, 즐거운 삶을 추구하고, 근본적인 삶의 방식을 변화시키며 불균형적이다. 그뿐만 아니라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끈다는 점에서 최고의 야망과 관대함, 그리고 자신만만한 태도를 겸비한다. 이제 80/20 사고방식을 익히기 위해 예비지식을 쌓고 풍요롭고 올바른 인생을 설계하는 여행을 떠나보자.
ㆍ 신중히 생각하고 단호하게 행동하라 : 80/20 사고방식의 목적은 자신과 타인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새로운 통찰력을 가져야 하고, 그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돌아봐야 한다.
ㆍ 낡은 전통에서 벗어나라 : 이를 위해 먼저 왜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못된 일을 수행하고 적어도 잘못될 가능성이 많은 일을 하게 되는지 그 이유를 파악해야 한다.
ㆍ 최대한 즐겨라 : 80/20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은 삶이란 즐거워야 한다고 믿는다. 그리고 흥미, 기쁨, 미래의 행복을 향한 욕망에서 성취감을 느낀다.
우리는 무언가를 성취하기 위해 몸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치열한 경쟁을 뚫고 나아가야 비로소 성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생각은 바람직하지 않고 실제로 유용하지 못한 것이다. 야망을 실현하기 위해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자신감과 마음의 안정, 그리고 예의 바른 태도다. 일생을 통해 성취하는 것들 대부분은 아주 작은 부분에서 비롯된다. 시간이 없다는 것은 거짓말이다. 우리에게는 너무나 많은 시간이 있다. 다만 모든 것을 희생해 가며 떠들썩하고 분주하게 일해야 성취할 수 있다는 생각에 빠져 시간을 제대로 쓰지 못할 뿐이다. 우리에게 시간관리는 필요 없다. 진정 필요한 것은 바로 시간혁명이다.
시간혁명의 7단계
80/20 사고방식은 좀더 ‘동양적인’ 관점에서 시간을 바라보는 것이다. 이제껏 비즈니스 세계에서 시간은 한번 흘러가면 되돌아오지 않는 직선이라는 사고방식이 지배해 왔다. 그러나 80/20 시간개념에서는 시간을 반복해서 순환하는 원으로 파악한다. 우리는 현재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과거로부터 왔으며, 과거의 기억이라는 귀중한 보물을 가지고 있다. 또한 미래는 과거와 마찬가지로 이미 현재에 내재되어 있다. 이러한 관점으로 시간을 생각하면 성격, 능력, 우정, 그리고 물질적 자산까지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이 귀중하다. 이것이 바로 80/20 법칙이 가진 낙천주의의 토대다. 시간혁명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7단계가 필요하다.
1단계 : 노력과 보상은 비례하지 않는다는 발상의 전환을 하라.
2단계 : 여유로움에 대한 죄의식을 버려라.
3단계 : 타인이 강요하는 일에서 벗어나라.
4단계 : 상식을 뒤집는 시간활용법을 찾아라.
5단계 : 80%의 성과를 내는 20%의 시간을 파악하라.
6단계 : 핵심적인 20%에 사용하는 시간을 늘려라.
7단계 : 가치가 낮은 활동을 중단하라.
시간혁명에 관한 나의 조언이 너무 혁신적이고 너무 이상적이어서 실행하기 어렵다고 느끼는 사람도 적지 않을 것이다. ‘혁명가가 되고 싶지 않다면 혁명을 시작하지 말라’고 말하고 싶다. 혁명은 불편하고 고통스러우며 위험하기까지 한 것이다. 시간혁명을 원하는 사람들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함께 연결시켜 사고해야 한다.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하는 문제의 밑바탕에는 훨씬 더 근본적인 문제가 숨어 있다. 그것은 바로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그것을 위해 현재 무엇을 버릴 것인가’ 하는 것이다.
좋은 인맥을 만드는 80/20 법칙
인류학자들은 사적으로 맺을 수 있는 인간관계 가운데 즐겁고 중요한 관계는 수적으로 제한되어 있다고 말한다. 흔히 우리는 단 한번 사랑에 빠지며, 자기 가족 중 한 명을 다른 사람들보다 유난히 더 사랑하게 된다. 사적으로 맺어진 중요한 인간관계의 수는 장소, 철학, 문화를 불문하고 어느 누구나 비슷하다. 일과 관련된 인간관계에서도 소수의 가까운 사람들이 중요하다. 뛰어난 업적을 이룬 사람 뒤에는 늘 협조자가 있게 마련이다.
우리는 여기서 80/20 법칙을 발견할 수 있다. 다름 아닌 믿을 만한 협조자의 수는 극히 일부라는 것이다. 협조자가 많을 필요는 없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이해관계를 공유할 수 있고 필요할 때 필요한 장소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이다. 누군가 당신을 도와주었다면 그 사람은 당신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가장 이상적인 인간관계는 다섯 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다. 같이 있는 때 느끼는 상호 만족, 존경심, 경험의 공유, 상호 협조관계, 신뢰가 그것이다. 내 경험으로 볼 때 사업상의 협조관계는 다음과 같은 비율로 6~7명 정도가 적당하다.
ㆍ 우러러볼 수 있는 후견인 1~2명
ㆍ 동료로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2~3명
ㆍ 후배 중 자신이 돌봐주는 사람 1~2명
누군가와 확고한 유대관계를 맺으면 신뢰의 범위가 점점 확대되어 네트워크가 형성된다. 이 네트워크는 점점 강력해지며 인간관계의 네트워크는 무엇보다도 즐겁다. 진실하고 소중한 인간관계는 상호 협조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당신과 갑과 을 모두와 친밀한 협조관계를 맺고 있고, 갑과 을 두 사람도 서로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네트워크를 형성한 것이다. 많은 시간을 함께 보냈는데 심각한 결함이 있는 관계일 경우에는 가능한 한 빠른 시일 안에 끝내야 한다. 좋지 않은 관계는 좋은 관계를 몰아내 버린다. 우리 마음속 마을에 들어갈 사람의 수는 제한되어 있다. 이 자리를 너무 빨리 채워버리거나 가치 없는 사람들에게 내주어서는 안 된다.
꿈을 성취하는 10가지 방법
최고가 되는 길은 바로 영리하면서 게으른 사람을 흉내내고, 자신을 그 상태로 만들어서 계속 유지해 나가는 것이다. 정확하게 일을 선택하고, 가치가 높은 일만 하면 적게 일하고서도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그러나 그 전에 노력과 수입의 관계에 80/20 법칙, 즉 불균형이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오늘날 소득 분포만큼 80/20 법칙을 잘 증명해주는 사례도 없다. 어느 분야든 탁월한 전문가의 수는 적지만 이들이 그 분야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엄청나다. 80/20 법칙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세계적인 갑부가 되고 싶은 사람이나, 그 정도까지는 바라지 않지만 80/20 법칙이 지배하는 직업 세계에서 성공하려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10가지 주요 지침이 있다.
① 아주 좁은 분야로 전문화하여 핵심 능력을 개발하라.
② 스스로 좋아하면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여 일인자가 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라.
③ 지식이 곧 힘이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④ 시장과 핵심 고객이 누구인지를 알아내 공략하라.
⑤ 20%의 노력으로 80%의 성과가 나타나는 분야를 알아내라.
⑥ 그 분야의 일인자에게 배워라.
⑦ 전문분야에서 자기사업을 하라.
⑧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직원을 가능한 한 많이 고용하라.
⑨ 핵심 역량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아웃소싱하라.
⑩ 자본의 지렛대 효과를 활용하라.
행복으로 가는 7가지 습관
행복해지려면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어떻게 하면 그 행복을 더욱 키워나갈 수 있는지를 생각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어떤 순간이 행복한지를 모른다면 먼저 행복을 방해하는 것을 찾거나 없애는 방법을 선택한다. 사람에 따라 들고 있는 행복의 카드는 다르지만,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자신의 카드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진다. 타고난 성격도 마찬가지다. 훈련을 통해 우리는 얼마든지 행복의 용량을 늘릴 수 있다.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시간은 현재밖에 없다. 행복은 매우 실존적이어서 현재에만 존재한다. 이제 필요한 것은 매일 하는 운동이나 건강을 위한 식이요법처럼 일상적인 행복 습관이다. 나의 일상적인 행복 습관은 다음의 7가지다. 첫째, 육체적 운동, 둘째, 정신적 자극, 셋째, 예술적 자극과 명상, 넷째, 다른 사람에게 좋은 일을 하는 것, 다섯 번째, 친구와 함께 즐거운 휴식시간 보내기, 여섯 번째, 스스로에게 한턱내는 것, 그리고 마지막 습관은 하루를 마감하며 일상적인 행복 습관을 실천한 스스로를 칭찬하는 일이다. 가치 있는 하루를 보낸 자신을 칭찬하라.
행복을 위한 지름길은 자신이 원하는 생활방식을 진화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원하는 삶의 질을 유지하며 직장과 개인생활 모두에서 행복한 것을 의미한다. 행복은 의무이다. 우리는 행복을 선택해야 하며 행복해지려고 노력해야 한다. 또한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에게 행복을 나누어줄 수 있어야 한다.
제3부 적게 투입하고 많이 남기는 길
10장 80/20 법칙으로 성공한 기업들
1950년과 1990년 사이에 일어난 ‘품질혁명’은 소비재 상품은 물론 그 밖의 제품의 품질과 가치를 크게 변화시켰다. 품질운동은 원가는 낮추면서 품질을 높이는 운동이다. 「국가생산성 리뷰 National Productivity Review」의 최근 기사는 다음과 같이 묻고 있다.
전략적으로 가장 중요한 고객에게 악영향을 주는 결함은 무엇인가? … 문제점 중 가장 중요한 20%를 해결하면 고객 만족의 80%를 실현할 수 있다. 이 최초의 80%로 당신은 질적인 도약을 이룰 수 있다.
또 한 가지, 1960년대에 시작된 정보혁명은 이미 비즈니스의 많은 분야에서 작업습관과 효율성을 크게 바꾸어놓았고, 주요 조직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바꾸어가고 있다. 대상을 정확하게 선정하여 문제를 단순 명쾌하게 정리하는 80/20 법칙을 활용하면 정보혁명을 가장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 비즈니스에서 80/20 법칙을 적용할 때의 핵심은 최소의 자산과 노력으로 최대의 이익을 거두는 것이다.
성공한 기업들은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장에서 활동한다. 그리고 현재 가장 많은 이익을 거두는 시장과 고객에게 집중하면 재무성과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모든 기업이 내부 자원의 투입과 성과 사이의 불균형을 해소함으로써 수익을 높일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익을 가장 많이 창출하는 부분에 권한과 자원을 집중하여 강화해야 한다. 역으로 말하면 수익이 적은 부분은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그 이후에도 수익을 높이지 못하면 자원투입을 중단한다.
자신의 기업이 어떤 분야에 투자했을 때 가장 효율이 높은지를 파악해서 그 부분에 거는 판돈을 올리면 큰돈을 벌 수 있다. 비즈니스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현실의 전체적인 모습이 아니라 발생한 사건이 어떤 영향을 미쳤느냐 하는 것뿐이다. 우리가 바라보는 수면의 아래에서는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이 서로 대치하고 있다. 그것이 서로 결합하여 눈에 보이는 결과를 낳는다.
80/20 이란 단순화의 힘
작은 것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즉 다른 조건이 모두 같다면, 기업의 규모는 클수록 좋다. 그러나 기업이 커지면 다른 조건들이 달라지게 마련이고, 복잡해지기 때문에 낭비가 많아진다. 물론 규모가 큰 것이 좋은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 말도 항상 성립되는 것은 아니다. 항상 성립되는 진리는 바로 ‘단순한 것이 아름답다’는 말이다. 메시지는 단순할수록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듯이 구조와 과정도 단순할수록 효과가 크고 비용도 적게 든다. 제품의 종류, 생산 과정, 마케팅 전략, 판매망, 상품 디자인, 제조, 서비스, 고객의 피드백 등 모든 면에서 가장 단순한 20%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라. 그리고 그것을 최대한 단순화해라.
자동차 배기 시스템에 쓰이는 세라믹 기기를 생산하던 기업 ‘코닝(Corning)'은 오랜 시간을 들여 각각의 제품이 얼마만큼의 이익을 가져다 주었는지 주의 깊게 관찰했다. 적자만 내는 복잡한 제품을 많이 제조하고 있던 코닝 사는 생산품목을 절반 이상 줄이고, 1천여 개에 이르는 매입처를 전체 공급량의 95%를 차지하는 200개로 줄였다. 회사의 시장점유율이 낮아지는 것을 감수하고 코닝 사는 투자를 줄였다. 그러자 더 단순해지고 규모가 작아진 코닝 사는 곧 빠른 속도로 이익을 회복하기 시작했다. 작을수록 좋은 결과를 낳은 것이다.
핵심 고객을 확보하는 4단계
80/20 법칙을 활용하면 생산 중심과 마케팅 중심 전략을 통합할 수 있으며 회사에 이익이 되는 고객과 효율적인 마케팅에 집중할 수 있다. 캘리포니아 주 세크라멘토에서 랠리즈 화장품 회사의 소매점을 운영하는 빌 로치 씨를 통해 핵심고객을 확보하는 4단계를 알아보자.
첫째, 가장 잘 팔리고 이익이 많이 남는 제품을 집중 공급하라. 빌 로치씨는 가장 잘 팔리고 이익이 많이 남는 립스틱 20%를 더 많이 진열해 놓고 판매가 가장 저조한 제품들은 팔지 않았다. 가장 잘 팔리는 제품을 집중적으로 공급하면 수익성이 높은 20%의 제품에서 얻는 이익은 급증하게 된다. 그러나 수익성이 낮은 80%를 정리하지 못하는 데는 그럴듯한 이유가 있다. 고객들은 물건이 많이 진열되어 있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 조사 결과에서는 수익성이 낮은 제품을 판매하지 않을 경우 고객들에게 부정적 인상을 조금도 심어주지 않으면서도 동시에 이익이 크게 증가했다.
둘째, 가장 잘 팔리는 소수의 제품에 집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구매율이 가장 높은 소수의 고객에게 관심을 쏟는 것은 그 이상으로 중요하다.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은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장 많이 구입하는 소수의 고객을 집중 공략하는 것이다. 적은 수의 고객이 제품을 많이 사는 반면, 많은 수의 고객이 적게 산다. 중요한 것은 자주 그리고 많이 구입하는 소수의 핵심 고객들이다. 모든 고객들에게 관심을 쏟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전체 고객 중 중요한 20%에 관심을 쏟는 것이 모든 고객에게 관심을 두는 것보다 더 쉽고, 더 많은 이익을 가져다준다. 우선 중요한 20%의 고객이 누구인지 알아야 그들을 목표로 삼을 수 있다.
세 번째는, 이러한 주요 고객들에게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20%의 주요 고객의 기호에 맞추고 이들에게 판매하는 것이다. 시장점유율을 높이려면 현재의 주요 고객들에게 제품을 판매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주요 고객을 평생 고객으로 만드는 것이다. 주요 고객을 놓친다면, 회사의 이익은 크게 감소할 것이다. 훌륭한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것은 어떠한 경우에라도 이익을 만들어낼 수 있는 토대가 된다.
새로운 눈으로 보는 경영의 ABC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일을 하면서 많은 이익을 창출한다. 그러나 이들은 막대한 부를 창조하면서도 대개는 그에 걸맞은 보상을 받지 못한다. 이런 사람들은 극소수에 불과하며, 나머지 대다수는 자신들이 공헌한 것 이상의 보상을 받는다. 이러한 현상은 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사업을 다각화한 기업일수록 그 정도가 심하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는 이유는 많다. 개인의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렵다는 점, 경영간부들이 정치적인 수완에 능하다는 점, 개인의 성과보다 지위를 중시하는 경향, 그리고 팀의 협동을 촉진한다는 미명 하에 주장되는 평등주의 등이 얽혀 있다. 복잡성과 민주주의가 결혼하면 결국 낭비와 게으름이란 자식을 낳는다. 50대 50의 사고를 멈추고 80대 20의 사고방식을 체득하려면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ㆍ 관점을 바꾸어라. 20%가 80%와 같고, 80%는 20%와 같다고 생각하라.
ㆍ 주어진 시간, 기업, 만나는 모든 사람, 거래 상대 등 모든 부분에서 중요한 것은 단 20%다.
ㆍ 눈에 보이지 않는 20%, 수면 아래 숨어 있는 20%를 찾아내라.
ㆍ 내일의 20%는 오늘의 20%와는 다르다고 생각하라. 내일을 지배할 20%의 씨앗을 찾아라.
ㆍ 쉽게 구할 수 있는 해답, 명백한 다수, 현재의 유행이나 통념, 상식 등 80%의 평범한 사실들을 머릿속에서 지워버리는 습관을 들여라.
80/20 방식으로 생각하고 80/20 방식으로 행동하라. 80/20 법칙을 무시하는 사람들은 평균치의 이익밖에 내지 못한다. 그러나 80/20을 활용하는 사람들은 놀랄 만한 성과를 이루어낸다.
제4부 적게 싸우고 더 풍요로워지는 길
더 나은 사회를 위한 80/20 법칙
80/20 법칙은 선악을 떠나 이 세상에는 불균형의 원리가 작용하고 그것이 강력한 결과를 가져오므로 중시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일단 우리가 이 놀라운 결과를 인정한다면 이 법칙을 통해 현재의 상태를 크게 향상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80/20 법칙의 내용 중 ‘80 대 20 사회’, ‘승자가 모든 것을 다 갖는 사회’와 같은 사회적 불평등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80/20 법칙의 일부분만을 취해 사회적 불평등을 설명하고 그것이 확대되는 것을 막을 수 없다는 식의 비관주의가 퍼지고 있다. 그러나 80/20 법칙과 관련된 비관적이고 숙명론적인 주장들을 재고해 보아야 한다.
마음속에 깃든 회의주의와 비관주의를 날려버려라. 이 두 가지 악마에 의해 지배당하는 순간 당신의 삶과 세상도 절망적으로 비쳐질 뿐이다. 그동안의 역사가 보여준 발전이 미래에도 지속되리라는 신념을 가져라. 미래는 이미 우리 주변에 있음을 알아야 한다. 농업, 제조업, 교육, 인공지능, 의학은 물론 사회적ㆍ정치적 분야에서 그전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성과를 이루어내고 더 높은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나아가는 수많은 사례들은 바로 우리가 도달해야 할 미래를 보여준다.
늘 80/20 법칙을 생각하라. 역사적으로 모든 분야의 발전은 늘 소수의 사람, 일부의 자원에서 비롯되었다. 그 소수는 늘 최고 수준에 먼저 도달해 모든 사람들이 그것을 딛고 더 높이 나아갈 발판을 마련했다. 어느 분야든 발전을 이루는 데는 유능한 엘리트가 필요하다. 그 엘리트들은 명예를 중시하고 사회에 봉사하며 자신의 타고난 재능을 모두에게 나눠줄 수 있어야 한다. 발전은 탁월한 성과를 이룬 소수를 어떻게 찾아낼 것인가, 그리고 그와 같은 성공의 경험을 어떻게 확산해 나가느냐에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