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여산(月如山)-863m
◈날짜 : 2019년 5월11일 ◈날씨 : 맑음
◈들머리 : 경남 거창군 신원면 신기리 공영주차장
◈산행시간 : 4시간32분(9:32-14:04)
◈찾아간 길 : 창원-산인요금소(7:46)-산청휴게소(8:30-45)-산청요금소(8:55)-59번-괴정삼거리(9:27)-공영주차장(9:31)
◈산행구간 : 공영주차장→임도→정자나무→7형제바위→월여산→철쭉제단→790봉→지리재→재안산→710봉→삼거리→신기마을회관→공영주차장
◈산행메모 : 산청요금소를 통과하여 59번도로 따라 간다. 오른쪽으로 만나는 거창추모원에서 3분후 괴정삼거리. 오른쪽으로 진입하면 3분후 또 삼거리. 여기서도 오른쪽으로 진입하니 신기공영주차장이다. 주차된 산악회버스를 보니 앞서 출발한 산악회도 있구나.
주차장에서 등산로입구 이정표는 월여산3.6km다.
포장임도 따라 산행출발. 마을을 오른쪽 뒤로 보내니 진행할 방향이 드러난다. 오른쪽 전봇대 끝에서 오른쪽 위로 정자나무가 보이는데 나중에 만나는 나무.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진입하면 왼쪽으로 소류지. 멀리서 보였던 정자나무를 오른쪽 뒤로 보내니 5분후 또 정자나무쉼터.
오른쪽으로 다리를 만나며 포장길은 여기까지. 다리를 건너 왼쪽으로 가면 바로 만나는 이정표(정상2.1km). 여기서 오른쪽으로 산길이 열린다.
之자를 그리며 숨차게 올라가니 경사가 작아진 길.
소나무 아래로 이어지는 산책길.
막아서는 바위를 오른쪽으로 우회하여 올라서니 7형제바위.
살짝 내려가서 치솟으니 전망바위도 만난다. 아래로 칠형제바위의 끝부분이 보인다. 바위사이를 통과하여 내려가는 길.
봉에 올라서니 나무에 걸린 리본. 이런 바위도 만난다.
덱 따라 올라간다.
하늘 금을 그리는 감악산. 그 아래는 지나온 능선이다.
왼쪽 만물상을 배경으로.
흔들바위.
월여산에 올라선다.
정상을 지키는 이정표.
정상석은 예전 그 모습.
2봉에도 덱이다. 돌아본 정상.
다가선 3봉. 그 왼쪽은 790봉. 그 위로 재안산. 모두 지나갈 길이다. 가운데 오른쪽으로 차량이 보이는데 잠시후 내려설 철쭉동산이다. 그 위로 합천호도 보인다.
내려가서 3봉에 올라선다. 돌아본 2봉. 정상은 2봉 뒤에 숨었다.
오른쪽으로 이 지역의 터줏대감 황매산. 그 앞으로 뾰족한 봉은 소황매산(할미봉)이다.
그 왼쪽으로 허굴산, 금성산, 악견산은 미세먼지로 흐릿한 모습.
왼쪽 뒤로 만물상. 그 위는 지나온 능선과 감악산. 돌아가는 바람개비도 보였는데 사진에선 구별이 어렵다.
왼쪽 아래로 신기마을. 바위오른쪽으로 쏟아지는 덱. 아래는 철쭉동산.
안부에 내려서니 철쭉동산이다.
삼거리이정표는 오른쪽으로 소야마을3.6km 인데 돌아보니 철쭉제단 위로 지나온 3봉.
여기서 왼쪽위로 올라간다.
790봉에 올라선다. 암봉을 우회하니 삼거리이정표. 왼쪽과 직진 모두 신기마을로 향한다.
직진으로 내려가니 한 무리의 산악회가 올라온다. 사이사이 암릉도 통과한다.
나무위로 모습을 드러낸 재안산. 그 왼쪽은 하산할 능선이다.
지리재에 내려선다.
아름드리 고사목이 재를 지킨다.
월여산을 몇 번 찾았지만 여기부터 재안산방향은 첫걸음이다. 올라가다가 점심. 가뭄으로 사람이 지날 때마다 먼지가 풀풀 날린다. 돌아본 점심자리. 올라가니 앞질러간 타 산악회가 멈췄다. 막아선 암벽 앞에서 정체현상.
암봉에 올라선다. 돌아보니 지나온 월여산이 눈높이다.
그 왼쪽 황매산에 다시 눈을 맞춘다. 막아선 재안산을 향해 내려간다.
암릉도 통과한다. 여기서도 치솟는 덱.
정상으로 생각하며 올라서니 앞에서 기다린다.
재안산에 올라선다. 이정표를 보니 신기마을은 없고 진행방향으로 원동마을 3.7km.
거창군에서 세운 다람쥐모습 거창한정상석.
만나는 바위를 우회하며 내려간다. 돌아보니 지나온 재안산(좌)과 월여산(우)이 한 그림에 들어온다.
고도를 낮추는 하산능선. 그 위에서 하늘 금을 그리는 감악산.
따라가던 능선을 여기서 오른쪽 뒤로 보내며 왼쪽으로 옆구리 따라 부드러운 내림.
나뭇가지가 걸리는 길이다. 왼쪽 어깨 위는 지나온 능선. 오른쪽으로 S자를 그리며 고도를 낮춘다. 물이 고인 계곡에서 2분후 임도를 만나 왼쪽으로 내려선다.
왼쪽에서 물소리가 올라오고 개짖는 소리도. 나무사이로 건물도 보이는데 농장? 그 오른쪽으로 포장임도. 포장임도에 내려서면 갈림길. 왼쪽 승용차방향으로 내려간다.
축사를 오른쪽 뒤로 보내면 만나는 다리. 왼쪽 지리재(월여산-재안산)에서 내려오는 길이 합치며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느티나무를 지나 지리재교를왼쪽으로 건넌다.
신기경로당을 왼쪽 뒤로 보낸다. 깊은골자연밥상을 오른쪽 뒤로 보낸다(13:56). 마을에 들어서니 양쪽으로 벽화. 여기서 직진하면
왼쪽으로 다시 만나는 신기주차장. 산악회버스가 더 많아졌다. 산행을 마친다.
저녁식사를 제공하는 산악회. 식당은 거창읍에 소재하는데 잘못 하산한 회원에게서 연락이 온다. 현 위치는 병목이란다. 철쭉제단 안부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가는 사람을 일행으로 알고 따라갔더니 이런 결과란다. 병목으로가서 황매산터널을 통과하고 시계방향으로 돌아 괴정삼거리를 다시 만나는데 40분 소요. 여기서 식당까진 28분 거리. 시장이 반찬이라더니 실속있는 식당이다.
경남의 산이라 귀가시간이 당겨질 것으로 생각했는데 차량도 장애가 발생한다.
#승차이동(15:42)-병목보건진료소(16:03)-석식:봉천식당(16:51-17:34)-거창요금소(17:41)-거창휴게소(17:52-18:01)-해인사요금소:차량정비(18:13-19:31)-고령분기(19:45)-산인요금소(20:20)-창원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