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영자: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실사팀이 강남대 앞에 생겼다는 지하차도 이름을 기록하는 것을 빠뜨리고 왔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것 때문에 또 가기도 그렇고, 혹 그 주변에 사시거나 오늘 그곳 지나는 분 계시면 지하차도명 좀 확인해 주면 감사하겠습니다.’ 한 시간 반 후(첨부한 화면 캡처에 나온 것처럼 질문자와 사용자의 입력시간을 넣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답글에 지하차도의 사진이 올라온다. 노블(사용자) : ‘이거 말씀하시는 거죠? 5차선 완전 개통했습니다.’ 내비게이션2.0 시대’. 사용자가 내비게이션을 만든다. 개방과 공유, 참여로 대변되는 웹2.0의 개념이 내비게이션에까지 스며들었다. 웹2.0의 핵심은 콘텐츠 소비자가 직접 콘텐츠를 변형·생산하고 퍼트리는 생산 및 유통자로 바뀐다는 것. 내비게이션 산업도 이 조류를 놓치지 않았다. 도로정보가 매년 30% 이상 바뀌는 우리나라 현실에서 내비게이션은 사용고객의 자발적 협조에 의한 제품 개선이 매우 효과적이다. |
사용자는 단순히 제품을 사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직접 내비게이션에 들어가는 지도를 만들고 부가 서비스에 들어가는 정보를 찾아내 제품에 반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