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명 : 베드로 전서(벧전) /1 Peter 본서의 명칭은 서두에 언급되어 있는 저자의 이름과 베드로 후서가 그의 두번째 편지임에 근거하여 '베드로 전서'라 이름 하였다. 이같은 명칭은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어진 것으로 바티칸 사본에서도 '페트로 알파'라 하였으며, 영어 흠정역(KJV)에서도 '베드로의 첫 보통서신'이라 하였다.
*저 자 : 사도 베드로 본서의 저작권에 대해서는 별다른 이의없이 사도 베드로라는데 의견을 같이 해 왔다. 왜냐하면 본서 자체가 베드로를 저자로 말하고 있으며 본서의 전반적인 내용과 특성이 베드로의 저작권을 한층 지지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본서의 주제와 개념에는 주님의 지상사역과 베드로 자신의 경험과 사역활동이 잘 반영되어 있다.
*배 경 : 본서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얻게된 구원을 생각하며 고난을 이겨내며, 오히려 그 고난과 시련을 믿음의 진보와 영적 연단의 기회로 삼도록 권면하는 글이다. 본서에서 베드로는 그리스도의 재림과 구원의 산소망을 확신시킴으로 고난을 극복하고 승리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있다.
*특 징 : 본서에서 베드로는 어려운 고난 가운데 있는 유대인 신자들을 대상으로 위로와 권면의 서신을 보내었다. 즉 베드로는 다가올 대환난의 시대, 곧 네로에 의한 본격적인 기독교 박해를 예견하고 여러 지역에 흩어져 사는 성도들에게 믿음과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을 굳게 붙잡음으로서 임박한 핍박을 이겨내라고 권면한다. 한편 본서는 우리에게 참된 위로와 평강의 근원은 오직 하나님 뿐임을 명백히 제시한다.
*본서의 기록 목적 : 본서는 환난중에 있는 성도들이 곧 다가올 박해를 극복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온갖 어려움을 겪게 될 성도들을 위로하기 위해 기록 되었다. 특히 베드로는 환난중에 있는 성도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로 부터 오는 산 소망을 제시해 줌으로서 고난과 시험에 약해지지 않고 담대히 대처할 수 있는 믿음과 소망을 촉구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베드로는 본서에서 남편,아내,종,장로,시민 등 모든 사람들에게 그들의 의무를 잘 감당하도록 권고하고, 원수들에게 불편을 들을만한 여지를 주지 말도록 권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