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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한 경우는 여섯 가지가있다.
① 관살이 태강해 신약한 경우 인성과 비겁을 용할 수 있는데,
비겁보다는 인성을 용한 살인상생 관인상생이 더 귀격이다.
비겁을 용하는 경우는 부로 가고 인성을 용하는 경우는 귀로 발전하는데,
인성은 천연적인 복택과 비슷하고 비겁은 인공적인 노력과 같다는 의미를 가진다.
{지나치게 신약하지 않아야 식상으로 제살하고 비겁운에 발전한닾}
갑 기 갑 계
자 사 인 해 건
병정무기경신임계
오미신유술해자축
기토가 인월에 나서 월시간에 양갑목이
나오니 편관격이다.
년지 해수와 월지 인목이 인해합목이
되어 칠살이 태왕한데, 일지 사화와
시지 자수가 자사암합으로 암중에
화기를 띄니 귀하고, 인월 기토는
병화의 투간이 중요한데 신약하기
때문에 화토의 생조가 용신이 된다.
주석에 "조년부터 대운이 계축 임자
신해 경술로 기신으로 운행되니
지체되다가, 중간의 술운과 기운에
도당ㄷㄷ15) 벼슬을 역임한 장동곡의
명조이닾" 했다.
* 도당은 명대 도찰원의
장관인 도어사와 부도어사를 일컫는
호칭으로 또 외성에 파견된 총독을
일컫는데 역시 도당이라 부른다.
도당이면 현대적으로는 지자체의
책임자를 뜻하니 대운의 운행으로
보면 병정사오
화를 만나지 못한 것이기 때문에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이 있지만,
중간의 술토와 기토운에 왕한 재관을
감당하니 일시적으로 발전할 수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뒤이은 무신 대운에 왕자인
월지 인목을 충격하고 인사신삼형을
이루니 흉액으로 곤고했겠고,
뒤이은 정미 대운은 살인상생으로
평안하였을 것이다.
② 식상이 태강해 신약한 경우
"1" 비겁을 용하면 기신인 식상을 강하게 만들기 때문에 식상을 용할 수 없고
오로지 인성을 용해 일간을 생하고 식상을 제극해야 한다.
1968 년 윤 7월 14일
경금사령
경 기 경 무
오 묘 신 신 건
병을갑계임신 1
인축자해술유
기토가 신월에 양경금이 월시간에 나오니 토금상관격이다.
년월지 양신금과 월시간 양경금으로 상관이 왕하고, 일간이 년간 무토와 시지 오화의 도움을 받고 있지만,
상관에 비해 일간이 많이 약한 것으로 오중 정화를 용해 일간을 돕는다.
대운이 조년부터 신유 임술 계해 갑자로 기신으로만 운행되니, 더욱
신약해져 병정화 인성이 상관을 제극하고 일간을 생조하는 대운을 만나야 하는데,
계속되는 설기와 왕한 재성의 운행으로 더욱 신약이 심해지기 때문에 심한 정서불안으로
신경안정제를 수시로 복용해야 한다.
식상의 과다로 인한 위하수 증세가 심해 식생활에 애로가 많은 사람이다.
정 갑 정 계
묘 신 사 미 건
기경신임계갑을병
유술해자축인묘진
갑목이 사월에 나서 양정화가 월시간에 나오니 목화상관격이다.
월시지 양정화와 년지 미토와 월지 사화 사이에 오화를 공협하니, 화세가
태왕해 일간이 비록 시지 묘목에 통근했지만 자분할 염려가 있다.
년간 계수가 일지 신금에 통근해 해염하지만 월간 계수가 정계충이면
서 절지인 미토에 앉았고 오화를 공협하기 때문에 상관패인격의 성립이 불안하다.
초년 대운부터 병진 을묘 갑인으로 화운만 가중시키니 건체되었고,
계축 대운부터 축토가 윤습으로 화기를 덜고 계수가 년간 계수의 정계충을 깨트리니 대발해 총병
벼슬을 지낸 이세충의 명조이다.
임자 신해 경술 기유 대운까지 순탄해 일생을 안락하게 보냈다.
"2" 이때 원국에 인성이 통근해 유력하고 년월주에 투간했다면
관성을 용해 인성을 생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관생인 인극식상이 이루어지는 귀명이 된다.
문필로 이름을 드러내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원국에 인성이 있다면 상관패인이나 식신패인으로 마르지 않는 샘물과 같다.
대운에서 인성운과 관성운에 대발하는데, 년월주에 식상이 강한 경우라면
관성운에 상관견관하게 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기 갑 정 계
사 자 사 유 건
기경신임계갑을병
유술해자축인묘진
갑목이 사월에 나서 정화와 기토가 천간에 나오니 목화상관격과
정재격인데 상생의 격이니 혼잡된 것은 아니다.
월간 정화와 시간 기토가 투간하고 월지 사화와 시지 사화로 화토의 세력이 강한데,
일지 자수에 통근한 년간 계수가 년지 유금의 생조로 갑목 일간을 도와 지나치게 태약하지는 않다.
다만 월간 정화와 년간 계수가 정계충으로 인해 용신의 힘이 부족한 것이다.
초년 대운이 병진이니 병화가 개두 했지만 진토가 자진수국을 이뤄 일간을 도우니 흉하지 않았고,
을묘 갑인 대운도 일간을 돕는 운이지만, 역시 기신인 화를 생하니 대발하지 못한 것이다.
하지만 계축 임자 대운에 발전해 병권을 쥐게 되어 지휘 벼슬을 역임한 모씨의 명조이다.
뒤이은 신해 경술 대운의 경신금 관성운에도 극설교집이 되는 것이
아니고 년간 계수 정인의 발수원이 되기 때문에 평안한 것이다.
③ 관살과 식상이 뒤섞여 신약한 극설교집의 경우 오로지 인성만을 용할 수 있는데,
인성으로 식상을 제극하고 일간을 생조하며, 관생인, 인생일간을 이루는 것이다.
임 을 병 병
오 미 신 술 건
갑계임신경기무정
진묘인축자해술유
을목이 신월에 나서 시간에 본기인 임수가 나오니 정인격이다.
년월간 양병화와 일지 미토와 시지 오화가 오미화방국을 이루니 상관의
성향도 강하고, 월지 신금과 년지 술토 사이에 유금을 공협하니 도리어
격국의 기세는 목화상관격이면서 관성국도 이루기 때문에 극설교 집에 해당한다.
원국에 화토의 세력이 강하고 일간의 의지처는 일지 미중 을목과
시간 임수밖에 없으니 태약한데, 초년 정유 무신 대운은 극설교집을 부추겨 건체되었다.
기해 대운부터 일지가 해수에 통근하고 임수 정인이 록을 만나
용신이 강해지니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경자 신축 임인 계묘 대운까지 대발해 랑중 벼슬을 역임한 황려의 명조이다.
을목 일간이 태약하고 화기가 지나치게 편고한 구성이라 장시간의
호운을 만나도 랑중 벼슬에 그치고 만 것이다.
④ 재성이 과다해 신약한 재다신약의 경우
"1" 비견, 겁재로 분재하는 것이 용신이며, 비겁이 특히 년월주에 있다면 인성도 나쁘지 않다.
1922 년 4월 30일
병화사령
무 갑 을 임
진 오 사 술 곤
정무기경신임계갑 7
유술해자축인묘진
갑목이 사월에 무토가 시간에 나오니 편재격이다.
월지 사화와 일지 오화가 사오화방국을 이루고, 년지 술토와 오술화국을 이루니
원국에 화토의 세력이 대단한 재다신약으로 목이 용신이지만
년간에 임수가 있고 월간에 을목 겁재가 있으니 금수목이 용신이 된다.
다만 해수는 사해충으로 용하지 못하고 계수 또한 무계합으로 화기를 띄니 용하지 못하며
경신금으로 생수하고 목으로 제토하며 임수와 자수로 조후를 이룬다.
갑목 일간이 시지 진중 계수와 을목에 통근하니 왕한 토에 종하지 못하는 것이며,
천간 경금이 오는것은 년간 임수를 생해 발수지원이 되는 것이니 도리어 좋은 것이다.
대운이 갑진 계묘 임인으로 가 왕한 재성을 감당하기 때문에 태어나자마자
용신운이니 부자 집 출생인 것을 알수 있다.
임인 대운 결혼하였으나 자식을 보지 못해 신축 대운에 축술형하고
기신인 토세가 더욱 강해져 이혼하고 평생을 혼자 살았다.
무술 대운 67세-88 년) 무진년 중풍으로 쓰러져 정유 대운 78세 (99 년) 기묘년 사망하였는데,
11 년 동안 반신을 못쓰는 불구로 살았으며 남편도 없고 자식도 없었다.
경 무 계 계
신 자 해 사 건
을병정무기경신임
묘진사오미신유술
무토가 해월에 나서 년월간에 양계수가 나오니 편재격이다.
시주가 경신이고 일지 자수와 신자수국과 해자수방국을 이루니 재다신약이다.
일간이 년지 사화와 시지 신중 무토에 통근해 종격을 이루지 못하는데,
혹자는 사해충으로 인해 일간의 의지처가 없고 신중 무토는 장간의 임수로 인해 습토로 변하기
때문에 신중 무토로 인해서 종격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는 없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미신은 곤방이라 토기가 축인 간방과 더불어 왕한 곳이기 때문에
신중 무토가 충분한 무토의 의지처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신중 무토가 일간의 의지처가 되고,
또 년월지 사해충은 해자수방국의 합 때문에 일어나지 않는 것이므로 일간이 종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화토운이 용신이 되고 중간의 기미 대운부터 발전해
무오 정사 병진 대운까지 주삳ㄷ16) 벼슬을 역임한 채가교의 명조이다.
* 주사는 사무를 주지한다는 뜻인데, 관직으로는 한대에 광록동에 속한 관에 주사가 있었고,
북위에 상서·주사·령사를 두었으며, 명대에 각부의 사관에 주사를 두고 종칠품에서 종육품까지 있었다.
청대에 정육품으로 랑중과 원외랑중 및 육부사관을 뜻했다.
병진 대운의 진운은 신자진수국을 이루게 되니 흉화가 일어나는데,
현대적으로 해석하면 진은 수고이니 부인을 먼저 사별하고 또 자리에서 물러나며,
위암 등으로 인해 신음하다 을묘 대운에 종명하게 될 사람이다.
"2" 비겁이 원국에 없는 경우의 인성의 운수는 재성들이 인성을 만나면
인성에 대한 재성들의 군겁쟁재와 같은 상황이 발생되어 존장에 대한 재액이 두렵고,
당사자의 가치관이나 판단력에 심각한 재액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거나,
혹은 심한 경우에 드물게는 치매나 알츠하이머가 발병할 수도 있는 것이다.
계 무 계 무
해 신 해 자 건
신경기무정병을갑
미오사진묘인축자
무토가 해월에 나서 월시간에 계수가 나오니 편재격이나, 월시지 양해수와
년지 자수가 해자수방국을 이루고 일지 신금과 신자수국을 이루니 재다신약이다.
토를 용해 분재하고 조후로 병정오화와 인목을 용한다.
주석에 "무토가 해월에 나서 재살이 왕하니 인성을 용하는데, 대운의 운행이
동에서 남으로 가고 화토가 사십년간 개두하는 도움으로 대귀영신해 상서 벼슬을 지냈닾" 하였다.
일간이 일지 신중 무토에 통근하고 년월지와 일시지가 양무계합으로
보이지 않는 화기를 미약하게나마 띄니, 왕세에 종하지 못한다.
따라서 화토를 용하는데 조년 병인 대운부터 발전해 정묘 무진 기사 경오
대운까지 대발하였던 사람이다.
비겁이 원국에 없는 것처럼 지지에 통근하지 못해 무력한 것이지만{일지 신중 무토는
신자수국으로 힘을 발휘하지 못한닾}
다행하게도 년월지 무계합으로 약간의 화기를 띄었고
조년부터 병인 정묘 무진 기사로 천간지지가 동시에
운행되어 발전할 수 있었던 사주이다.
⑤ 재성과 관살이 많아 신약한 경우
인성과 비겁을 동시에 용한다.
"1" 관살의 세력이 더 강하면 인성 용신이 좋다.
비겁도 용신이 되지만 인공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을 뜻함.
정 경 병 임
축 자 오 자 건
갑계임신경기무정
인축자해술유신미
경금이 오월에 병정화가 월시간에 나오니 편관격이다.
년일지 양자수와 년간 임수로 수화가 공존하니 극설교집인데,
시지 축토가 일간을 부신하니 소중하지만 신약해 토금을
용하는데 신금이 월간 병화를 병신합하면 일간이 화세의 괴로움에서
벗어나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조년 무신 대운에 일간이 록을 만나고 무토가 제살하기 때문에 과거에 급제하였으며,
기유 경술 신해 대운까지 대발해 사업 벼슬을 지낸 주문촉의 명조이다.
뒤이은 임자 대운은 병오 양인과 임자 양인이 양인충을 일으켜 갑자기 사망하고 말았다.
양인충은 자월의 자오충과 오월의 자오충이 있는데, 같은 자오충의
양인이라도 자월은 조후가 더욱 중요 하기 때문에 자오충도 무난해 오히려 수화상제의 아름다움을 나타내지만,
오월의 양인충은 화산의 폭발처럼 강력하기 때문에 당사자가 위해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기 경 병 정
묘 오 오 묘 건
무기경신임계갑을
술해자축인묘진사
경금이 오월에 병정화가 년월간에 나오니 편관격이다.
년시지 양묘목과 월일지 양오화로 전체의 세력이 화로 모이니 종살격인 것 같지만,
시간 기토가 양오화 록을 만나 인성이 힘이 있기 때문에 종격을 이루지 못한다.
관살로 신약하기 때문에 토금을 용하는데, 화세가 지나치게 강한 이유로
수는 용신으로 쓸 수 없으니, 습토인 기진축토가 좋은 것이다.
따라서 중간의 신축 경자 기해 무술 대운의 만년에 안락하였으니 역시 선빈후부에 속한다.
계 신 계 병
사 사 사 자 건
신경기무정병을갑
축자해술유신미오
신금이 사월에 나서 병화가 년간에 나오니 정관격이다.
월일시지 삼사화에 통근한 년간 병화의 화세가 지나치고, 월시간
양계수가 년지 자수에 통근하니 수화상쟁에 극설교집에 가까워 습토와 금수를 용한다.
주석에 "지지 삼사화로 신금의 기가 왕하고 년간 병화가 통근하며,
월시간의 식신이 년지 자수에 통근해 격국이 청순하다.
대운이 남에서 서지로 가면서 목화가 개두되니 선도를 사모하는 뜻을 두어
이름을 만대에 날렸닾" 하였는데, 전설적인 여순양의 명조로 해석에 오류가 있는 것이다.
신금이 사중 경금이 있지만 년간 병화로 인해 화세가 태왕하기 때문에
습토와 금을 용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조년 갑오 을미 병신 대운의 병운까지 뜻을 펴지 못해 신선도에 뜻을 두게 되었고
정유 무술 기해 대운에 높은 수련의 경지에 올라 경자 신해 대운까지 만고에 이름을 드날릴 토대를 닦았던 것이다.
"2" 재성의 세력이 더 강하면 비겁 용신이 더 좋다.
갑 신 병 을
오 유 인 묘 건
무기경신임계갑을
오미신유술해자축
신금이 인월에 갑목이 시간에 나오니 정재격이다.
혹은 월간에 병화가 갑을목의 생조를 받고 시지 오화에 통근하니
정관격으로 재생관으로 격국이 상생 되니 혼잡된 격국은 아니다.
일지 유금에 통근한 일간이 신약하고 재관이 지나치게 왕한
편이니 토금을 용하고 월지 인목과 시지 오화가 인오화국을 이루니 신금이
절대적으로 싫어하는 화세가 지나치기 때문에 수로써 조후한다.
조년 갑자 대운에 식신이 조후를 이뤄 거인에 급제하였고 계해 임술 대운에 계속 발전하였다.
중간의 신유 경신 대운에 기신인 재성을 제극하고 일간을 부조하니
대발해 높은 직급에 올랐던 사람으로 만년의 기미 무오 대운도 인성의 도움으로 화세를 가리니 안락하였다.
1857 년 5월 3일
병화사령
병 계 을 정
진 축 사 사 건
병정무기경신임계갑 7
신유술해자축인묘진
계수가 사월에 나서 시간에 병화가 나오니 정재격이다.
년지 사화와 년간 정화 월간 을목으로 재성이 강하고 일시지
진축토로 재관이 태왕하니 금수가 용신이 되는데, 사중 경금과
축중 신금 계수와 진중 계수가 용신이 된다.
서락오가 말하기를… "이 사주는
북양총독 진소석이니 곧 용암노인인데, 계수가 사월에 나서 기세가
극약하고 시에 진고를 만났지만 말라가고 있으니 어찌 갈증을 풀 것인가?
다행스러운 것은 일간이 축토위에 앉아 사축이 회국ㄷㄷ17-03이
살인상생하는 원기가 암장되었지만 신약해 재관을 감당할 수 없는 것이다.
* 이것은 오류이다. 사월에 축토를 만난다고 금국으로 어찌 변하겠는가?
변하지는 않는 것이다.
대운에서 경운에 접어들자 북양부가 열린 것이고 운이 서북으로 바뀌어
건강한 것이며, 그 수원을 헤아리니 가히 백수에 달하겠닾" 하였다.
이 사람은 원적은 강서이고 고적은 귀주 귀양이다.
계수 일간이 신약한 것이 분명하니 사중 경금과 축중 신금 계수 진중 계수로 부신하는데,
축중 기신계의 토금수가 상생되는 것이 아주 밀접하니 금수운에서 발전하는 것이다.
진운말 … 16세 임신년 수재.
계운 … 19세 을해년 거인에 선발됨.
임운 … 30세 병술년 진사에 선발
되어 병부 주사가 되고 내각시독학사가됨.
신운 … 39세 을미년 병부상서에
제수되고 무위군막료가 되었다.
축운 … 44세 경자년 5월 순천 부윤이 되고 7월 태복사경이 되었으며,
8월에 국련군으로 입경하였고
자희협 광서제가 서안으로 달아나자 수도에 남아 판사대신을 하였고 다시 순천 부윤을 맡았다.
45세 신축년 3월 하남 포정사를 제수받았고 47세 계묘년 3월 하남 순무에 임명되었다.
경운 … 50세 병오년 정월 강소 순무에 임명되었고 51세 정미년
7월 사천 총독이 되었다.
자운 … 52세 무신년 2월 호광 총독이 되었고 53세 기유년
6월 일본 명치천황으로부터 보성훈장을 수여받았으며, 10월
단방지 후임으로 직예총독 겸 북양대신에 임명되었고, 55세
신해년 신축월 기유일 병으로 인해 휴가를 내고 천진 조계로 이주하였고
57세 계축년 추석에 상해 조계로 이사해 쉬었다.
술운말 … 77세 계유년 임술월 부의가 태자소보라는 직함을 내렸다.
신운 … 92세 무자년 상해 맹순서로 자택에서 별세하였다.
⑥ 식상과 재성이 많아 신약한 경우.
비겁과 인성을 용할 수 있는데,
"1" 재성의 세력이 식상보다 강하면 비겁 용신을 쓰고,
인성은 참작해 용한다.
1957 년 6월 3일
정화사령
갑 계 병 정
인 유 오 유 곤
계임신경기무정 2
축자해술유신미
계수가 오월에 병정화가 년월간에 나오니 편재격이다.
년월간 병정화와 시간 갑목 시지 인목으로 원국에 목화가 왕한
재다신약인데, 재성이 식상보다 강하기 때문에 비겁인 수가 주된용신이고 금은 발수원으로서의 용도이다.
따라서 신금이 월간 병화를 합거하는 것이 가장 좋은 운로가 되는 것이고,
자수는 월지충에 양인충에 해당하기 때문에 용하지 못하고 진토와 축토도 좋은 희신이 된다.
기유대운 25세-80 년) 경신년 결혼해 1 남 1 녀를 두고 남편의
사업도 잘돼 남부러울 것이 없었다.
하지만 경술 대운에는 술토가 인오술화국을 완전하게 이루고
자궁을 뜻하는 술토가 대운에서 들어와 왕한 화기에 노출 되었기 때문에 38세-94 년) 갑술년 자궁암으로 자궁 적출수술을 받았다.
신해 대운은 기신인 병화를 합거하니 평안하지만 임자 대운은 임자 양인과
국내의 병오 양인이 충돌하기 때문에 순명하지 못할까 두려운데, 2008 년
무자년 양자수가 임수를 끌고 병화와 무토가 함께 충돌하니 심혈관질환에 노출되거나, 암종의 증세로 위험하기 쉬운 것이다.
1932 년 11월 16일
임수사령
무 무 임 임
오 신 자 신 곤
갑을병정무기경신 2
진사오미신유술해
무토가 자월에 양임수가 년월간에 나오니 편재격이다.
년일지 양신금과 월지 자수가 신자수국을 이루니, 재다신약으로
일지와 시지 오화 사이에 미토를 공협 하고 신약한데, 년월간에 재성이
강하기 때문에 비겁인 무토가 좋은 용신이고 인성은 조후로써 중요한 용신이기 때문에 시간 무토와 오중 정화를 용한다.
대운이 신해 경술 기유 무신으로 가니 어려서 황해도 해주에서 6·25때
남편될 사람을 따라 남한으로 내려와 시어머니 등쌀에 시집살이를 많이 하고
그로 인한 스트레스로 위경련이 자주 일어났는데, 무기토가 개두되니 왕한 재성을 감당해 생활이 어렵지는 않았다.
시어머니가 사망하고 난 후 남편의 권유로 담배를 배워 위경련을 달랬으나,
나중에는 담배를 끊는 데에 여러 번 실패를 하였다.
다행하게도 대운이 정미 병오 을사로 가니 어느 정도 건강을 회복하였으나,
당뇨와 고지혈증이 생겨 음식 섭취에 주의하고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을 관리하고 있다.
70세-2001 년) 신사년 큰딸의 눈물어린 호소로 모진 마음을 먹고 금연에 성공했으며,
철저한 식이요법으로 71세-2002 년)임오년 현재 당뇨도 없어져 정상을 회복하였으나,
임오년에는 오화 양인이 하나 더 들어오니 수화상쟁이 심해져 혈압이 높아지는 바람에 혈압강하제
를 복용하고 있는데, 평소에는 저혈압이었던 사람이다.
다만 갑진대운에 신자진수국을 이루고 원국에 없는 갑목이 들어오니
위험한 일이 염려될 뿐인데 갑진 대운 74세 2005 년 을유년 병신월에
오래된 담석으로 인한 담낭 제거수술을 받았다.
평소에 골다공증도 있고 수술 이후 수시로 몸살과 감기 등으로 자리에 눕는 일이 많아져 딸의 마음 고생이 심하다.
"2" 식상의 세력이 재성보다 더 강하면 인성을 먼저 쓰고,
비겁은 참작해서 혹시 용할 수 있다.
1959 년 11월 5일
임수사령
임 경 을 기
오 신 해 해 건
기경신임계갑 9
사오미신유술
경금이 해월에 임수가 시간에 나오니 금수식신격이다.
년월지 양해수와 시간 임수로 식신이 왕해 일간이 약하기 때문에
인성 가운데 조토인 무술미토가 좋은 용신이 되고 조후로 병정화가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년간 기토를 용하기에는 년월지 양해수로 무력하고 시지오중 정화와 기토가 용신이 된다.
조년부터 계유 임신으로 수세가 태강한 운로를 달렸으니 년간 기토가 더욱 무력해 수다토류의 형상인데,
임신 대운 38세-96 년) 병자년 위암 수술을 받았다.
뒤이은 신미 경오 대운은 경신금이 개두되어 식상인 수기를 강하게 만들기 때문에 호운은 아닌 것이다.
기사 대운은 또한 왕자인 해수를 사해충하니, 아마도 다른 부위의 암전이로 인해 종명하기 쉬운 명조인 것이다.
식상의 세력이 년월지와 국내에 강하기 때문에 비겁운이 일간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명조인 것이다.
참고로 부인의 사주는 경자년 기묘월 갑진일 무진시이다.
임 을 정 무
오 축 사 오 건
을갑계임신경기무
축자해술유신미오
을목이 사월에 나서 월간에 정화가 나오니 목화식신격이다.
년지 오화와 월지 사화가 사오화방국을 이루고 시지 오화와 일지 축토와 년간 무토가 년시지 양오화 양인을 보니
화토가 태강한 재다신약인 것이다.
다행이 시간 임수가 일지 축토에 통근해 어느 정도 해염하지만,
그 역할이 일간의 고초에 흡족한 것은 아니고 원국에 수원을 발하는 금이 없는 것이 흠이다.
초년 대운이 무오 기미로 운행되니 건체가 심하였고 건강 또한 좋지 않았는데, 경신 신유로 용신인
임수를 생하는 발수원이 들어오니 태위 벼슬을 지낸 모씨의 명조이다.
이어지는 임술 대운은 임수가 술토를 대동해 오술화국을 이루기 때문에
흉하고 계해 대운은 주석에 "금수지로 운행하니 반드시 귀현할 것이닾"고했지만,
무계합과 사해충으로 왕자를 충격하고 수화상쟁이 일어나니 종명했을 사람이다.
출처: 사주박사철학원‥‥‥太極導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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