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제3기 인생대학에서 추천해 준 책
책의 원제목: AGING WELL, George E. Vailant, 2002
연구대상: 하버드 법대 졸업생, 천재적인 여성, 대도시 저소득층 고등학교 중퇴자
대상인원: 3개집단, 814명
조사방법: 성인 남녀의 삶을 70년간 prospectively추적 조사, 매2년마다 설문지 조사
연구기간: 저자는 40여년간 연계 연구(그랜트 연구는 1938년 9월 최초시작, 알리 복,클라크 히스)
Joshua Wolf Shenk가 쓴 서문에서: "원칙을 따라가거나 문제를 피하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고통과 전제들을 진심으로 받아들이고 겸손한 자세를 취하는 것인 바로 행복한 삶의 열쇄라는 생각이 든다."
1장: 성인발단연구, 그 기나긴 여정
<활기찬 인생의 밑받침이 되는 성장과정을 다룸>
-첫 번째 관문: 긍정적 노화의 정의(관용과 감사하는 마음, 즐거움을 누릴줄 아는 여유)
2장: 사람은 안팎으로 어떻게 성장하는가
★성인이 이루어야 할 6가지 발달과업(노년에 계속해서 성장하지 못하면 상실감에 압도당한다)
- 정체성(identity)
- 친밀감(intimacy)
- 직업적안정(career consolidation)
- 생산성(generativity):공동체 형성, 생성성(다음 세대를 인도하는 관심)
- 의미의 수호자(keeper of the meaning)
- 통합(integrity):지혜
- 인간의 성장은 흑 아니면 백으로 구분되기 보다 회색을 띤다.
3장:어린 시절이 인생을 좌우하는가
4장:생산성: 만족스러운 인생의 열쇄
5장:과거와 미래를 를 잇는 의미의 수호자
6장: 통합의 시간: 죽음이여, 으스대지 마라
<인생의 마지막 20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들>
7장: 두 번째 관문: 건강하게 나이들기(비흡연, 성숙한 방어기제<승화, 유머, 이타주의 등), 알콜중독 없음, 알맞은 체중, 안정적인 결혼생활, 규칙적인 운동, 교육연수)
happy-well, sad-sick의 인생역정의 차이
8장: 삶을 즐기는 놀이와 창조의 비밀
9장: 나이가 들수록 더 지혜로워지는가?
10장:영성과 종교, 그리고 노년
<성인발달연구에서 배운 교육을 요약함>
11장:세월이 르르면 사람도 변하는가?
12장: 또다시, 행복의 조건을 묻다
-세번째 관문: 품위 있게 나이 드는 것
- 다른 사람을 소중히 보살피고, 새로운 사고에 개방적이고, 신체건강의 한계속에서도 사회에 보탬이 되려고 함
- 노년의 초라함을 감내할 줄 안다
- 희망을 잃지 않고,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은 자율적으로 해결하고 , 매사에 주체적이다
- 유머감각을 지니고, 놀이를 통해 삶을 즐길줄 안다
- 과거를 되돌아 볼줄 안다. 호기심이 많고 다음세대에게 배우려고 한다
- 오래된 친구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카페 게시글
살며 생각하며/책 읽어주는 남자
조지 베일런트, 행복의 조건(하버드대학교.인생성장보고서), 이덕남옮김, 프론티어, 2010
박태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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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6.13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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