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한국 사극 중에서 "상도"를 기억 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조선시대 최고의 거부이자 무역상이 었던 임상옥은 당시 모든
상인들의 존경과 흠모를 한몸에 받았고 이 사람의 일대기는 현재까지도 경제인 들에게 바람직한 기업인의 표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미천한 장돌뱅이에서 3품의 고위관직에 오른 극적이고 변화 무쌍했던 그가 평생을 두고 추구했던 상도정신 과 이재술
그리고 "재물은 평등하기가 물 과같다" 라는 말과 함께 말년에 모든 재산을 사회에 환원했던 그의 상업철학은 실로 귀감이 되고
있습니다.
임상옥이 청나라와 무역을 하였던 제품이 바로 "고려인삼" 입니다. 역사적으로, 그리고 과학적으로 분석을 하여 보아도
한국인삼은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는 사포닌 성분이 34종으로서 미국,캐나다의 화기삼 13종과 중국 산 14종 보다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중국시장내 의 점유율은 20% 이내로 저조한 형편입니다. 이렇게 우리나라의 제품들의 경우 그 품질
이나 효능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중국내수 시장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고전하고 있는 예가 많습니다.
앞으로 유학생 여러분들이 이러한 문제점을 심층있게 분석하고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방식과 열정을 가지고 부딫쳐 미래의
제2,제3의 임상옥이 될수 있기를 바랍니다.
정관장은 1994년 한국 담배인삼공사 홍콩법인으로 중국시장에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그후 1999년 한국 담배인삼공사 와 분리
되어 2006년 상하이 대표처를 설립하였습니다. 2008년 중국의 국가별 인삼 수입량은 캐나다 산이 전체의 6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국 딜러들은 캐나다 및 미국계의 화기삼을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는데 화기삼은 사람과 흡사한 모양을 가지고 있
다는 고려인삼과는 다른 종자로서 열을 내리는 효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가격대는 고려인삼의 1/5의 수준으로 저렴하며
평상시 먹는 건강식품으로 선호되고 있고 다양한 제품으로 개발되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맞서 한국인삼공사의 중국사업은 "고가명품"을 추구하며 1.베이징,상하이,광조우등 중국 주요지역 면세점 진출.
2.TV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몰 진출. 3.성별,지역별 주요 중약 유통망 진출 4.주요 백화점,로드샵등 정관장 전문매장 설립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상하이에서 열리는 "세계명품 전시회"에 매년 참가하여 세계 각국 50여 명품 제품들과 함께 가치를
인정받고 중국 시장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중국에서 알려진 정관장배 세계여자 바둑대회 를 개최해 현지인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으며 매년 중화권 기자를 초청해 한국 팸투어를 실시하고 바이두에 키워드 광고를 펼치는등 홍보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한국인삼은 높은 수입관세, 검역에 따른 비용증가,통관지연, 까다로운 법규 및 보건식품등록 문제, 지역별로 상이한 선호도 및
복용습관등 넘어야할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과거 임상옥 시대보다 점유율은 많이 낮아졌지만 우수한 효능으로 명품급 인지도
를 가지고 있으므로 고가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유리합니다.한국산 고려인삼은 다른 인삼의 가격보다 10배 이상이 비싸고
특히 정관장은 한국인삼을 대표하는 고급 브랜드로 유명하지만 과학적 연구자료가 아직도 많이 부족하여 외국산 보다 월등한
효과의 홍보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어 중국내 대중화가 쉽지않고 위조품 도 유의해야할 항목 입니다.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도움이 됬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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