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절수정책 및 제품 현황 - 절수에 대한 인식 및 관심 제고로 관련 시장 발전 예상 -
□ 중국의 물 사용 현황
○ 최근 중국의 물 사용 상황 - UN 환경계획의 보고에 의하면, 2025년 중국의 물 스트레스 지수는 20~40% 범위 내에 들게 돼 ‘중도-고도 위험군’에 속할 것임.
자료원: UN환경계획, 대한민국 환경부
- 2013년 말, 전국 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에서 ‘단독 두 자녀(单独二孩) 정책‘을 실시하기로 결정하면서 하락세를 이어가던 인구 증감률이 2014년 반등해 성장세를 보임. ‘단독 두 자녀 정책’으로 이후 중국의 인구 증가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임. - 아래의 오른쪽 그래프를 보면 2013년까지는 국민 1인당 용수량이 매년 증가하다가 2014년 대폭 감소했음. 현재 2015년 자료가 아직 발표되지 않아 2014년 용수량 감소가 일시적인 현상인지 지속적인 현상인지는 알 수 없으나 한정적인 수자원 양과 증가하는 인구 추세로 보면, 중국의 물 부족 현상은 이후에도 지속될 것임.
자료원: 중국 국가통계국, 전첨망(前瞻网)
자료원: 바이두 백과
□ 중국의 절수정책 소개
○ 중국 절수기술정책 대강(中国节水技术政策大纲) -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절수 기술 개발 및 활용범위 확대, 용수 효율 제고, 수자원의 지속적 이용 촉진 등을 목적으로 2005년 ‘중국 절수 기술정책 대강(이하 ‘대강’)’을 제정함.
○ ‘중국 가전용 전자기기 연구원’ 주도로(《家用和类似用途节水型洗衣机技术要求及试验方法》)이 절수형 세탁기 사업에 관한 표준으로 처음 제정돼 2016년 초 실시됨. 이후 용수 가전제품의 절수형 개발 유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
○ 중국 내 절수 관련 행사 - 2015년 11월, 선전시 수리국 및 절수 사무실 주관으로 ‘2015년도 절수 모범 가정(2015年度节水好家庭)’ 모집을 시작함. 선전시는 중국 7대 물 부족 도시 중 하나이자 국가 절수도시 57개 지역 중 하나로, 2004년부터 절수 모범가정 선정을 시작해 선전시 및 중국 서남지역의 물 부족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함. - 2015년 12월, 저장성 원저우시 수리국이 일반인들의 수자원 및 저수지에 대한 관심 제고와 수자원 관련 지식 증대를 목적으로 물 절약 및 물 보호 지식경진대회를 개최함.
□ 중국 내 절수에 대한 관심 지속적 증대
자료원: 바이두 지수
- 위 자료는 최근(2016년 2월 1~22일) 중국 포털사이트 바이두에서 ‘절수’라는 단어를 검색한 지역별 분포를 나타낸 지도 및 그래프임. 왼쪽 지도에서 색이 짙은 지역일수록 검색 횟수가 많은 지역이며, 오른쪽 자료를 보면 검색 횟수 상위 지역은 베이징, 광둥, 저장 등 지역으로 나타남. - 2013~2015년 중국 인터넷 쇼핑몰 타오바오 및 티엔마오에서 ‘절수 변기’라는 단어를 검색한 횟수의 추이를 보면, 2014년 검색 횟수는 2013년에 비해 약 123%, 2015년 검색 횟수는 2014년에 비해 약 210% 증가했음을 알 수 있음. (자료원: 타오바오 지수)
□ 중국의 절수제품 소개
○ 국가절수인증마크
자료원: 바이두 백과
- 중국은 2002년 절수제품 인증제도를 수립했으며, 절수제품 인증은 중국 표준화 인증센터에서 담당함. 현재 절수제품 관리 범위 내에는 공업류(냉각탑, 수처리약품, 파이프 등), 농업류(스프링클러, 분무기 등), 도시생활제품류(세탁기, 식기세척기, 변기, 샤워실 용품 등), 비전통 수자원 이용류(해수담화시설, 중수재생이용장치 등) 등 62가지 상품이 있음.
○ 중국 기업 절수제품 성공사례① - 절수 세탁기
자료원: 타오바오
○ 중국 기업 절수제품 성공사례② - 절수 식기세척기
자료원: 타오바오
○ 해외기업 절수제품 성공사례 - 미국 기업 KOHKER
자료원: 바이두
- 미국의 주방 및 욕실용품 전문업체 KOHLER은 1995년 홍콩에 첫 중국 지역 사무소를 열고, 1999년에 상하이에 중국 본부를 설립해 현재 중국에서 11개 공장과 800여 곳의 영업점 및 10여 곳의 체험장을 운영하고 있음. - KOHLER는 2008년, 잡지사 (《都市主妇》)에서 선정한 중국 여성들이 가장 좋아하는 욕실제품 ‘대상’, 중국건축협회 실내디자인 파트에서 수여한 ‘가장 신뢰도 있는 중국 실내디자인 상’ 등으로 인정을 받으며 중국 시장에서 입지를 굳힘. - 또한 2011년, 회오리식 물 분사 기술을 내장한 절수 변기제품의 세정 및 절수 효과를 중국에서 인정받아, 현재 중국 10대 절수 변기 제조회사 중 하나로 자리매김함. - 타오바오 및 티엔마오에서의 전체 절수 변기 중 종합순위 상위 20개 제품은 238~1099위안인 반면, KOHLER의 이 제품군 종합순위 상위 20개 제품은 528~3699위안으로, KOHLER 제품 가격은 타 제품에 비해 비싼 편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KOHLER 제품은 전체 절수 변기 상위(20위 내) 자리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음.
□ 시사점
○ 최근 중국에서는 개인, 단체부터 국가에 이르기까지 절수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물질적·비물질적 노력이 지속되고 있음.
○ 중국 전국절수네트워크(全国节水网) 및 타오바오의 자료에 따르면, 중국 내에서 개발 및 사용 중인 절수 용품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눈에 띄는 샤워헤더, 수도꼭지, 세탁기, 식기 세척기, 양변기, 샤워 및 목욕 부스 외에도 스프링클러, 밸브, 화분, 관개시설 등 다방면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제품이 존재함.
○ 타오바오의 절수형 양변기 시장에 관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KOHLER), 독일(DURAVIT), 이탈리아(Simas), 스위스(LAUFEN), 스페인(Giessdorf), 일본(TOTO, MONARCH) 등에서 수입한 제품들도 다수 거래되고 있음.
○ 우리나라의 관련 기업도 중국 절수제품의 용도별, 지역별 시장 현황을 잘 파악한 후 시장에 진입하길 기대함.
자료원: UN 환경계획, 대한민국 환경부, 중국 국가통계국, 중국수리부, 중국경제망, 全国节水网, 中国节水网, 前瞻网, 百度文库, 搜狗百科, 互动百科, 百度指数, 淘宝指数, 深圳晚报, 百度, 淘宝, 科勒 중문 홈페이지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