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특한 모양이면서 좋은 음식이라는 것은 많이 알려져 있지만 자세히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브로콜리 효능 관련하여 이야기 드려보려고 하는데요. 원래는 양배추의 한 품종을 이탈리아에서 개량을 하여 현재의 모습이 되었으며 국내에 들어온 것은 해방전인 1920년대에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봄부터 가을까지 생산이 되어서 늘 구매가 가능한 음식이기도 하죠.
스프, 스튜에 주로 서양 음식에서 널리 사용이 되었으며 샐러드용으로도 사용이 되었고 겨잣과 속하며 녹색 채소로서 줄기에 영양이 송이보다도 높다고 할 정도로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는데 안버리고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우리 몸에 좋은 점은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죠.
브로콜리 효능
첫째, 체중조절 : 다른 것과는 달리 열량이 적어서 체중을 빼실려는 분들에게는 챙기시면 좋은데 브로콜리 칼로리는 100g에 28kcal 정도밖에 안되기에 수치가 낮은 것에 비해 식이섬유는 풍부하게 포함하며 무기질, 각종 비타민 등이 많이 먹었을 때 포만감을 주게 되죠.
다들 아시겠지만 살을 뺄때에는 수분도 그렇지만 좋은 영양분도 빠질 수 있는데 브로콜리를 드시면 그런 영양 결핍을 해소해 줄 수 있고 다른 음식을 드시는 걸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되기에 식단 관리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넣으시길 바래요.
둘째, 심혈관 질환 : 성인병의 주요원인 중에 하나가 바로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서 고혈압 같은 각종 질환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것을 예방할 수 있는 브로콜리 효능이 있어서 심장, 혈관 질병에 도움을 주세요. 100g에 칼륨이 370mg 들어 있어서 우리 몸에 쌓여진 잉여 나트륨을 몸밖으로 보내어서 콜레스테롤 조절을 하여주죠. 그리고 클.로.로.필 성분은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기에 혈전을 녹여 밖으로 배출에 도움을 주어요.
셋째, 피.로 회복 : 바쁜 일상에서 가장 많이 느끼는 것이 잠을 오래 자는데도 풀리지 않는 피곤함이 아닐까 할 정도로 풀리지 않는 것 때문에 일상이 힘들어 질 수 있는데 다른 음식에 비해서 그 중에서도 신맛이 강한 레몬보다도 비타민C가 2배나 많은 양이 있어서 우리 몸에 쌓이는 젖산을 분해하여 주어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를 보실 수 있으세요.
넷째, 면역력 : 항산화 물질들이 들어 있어서 혈액순환을 잘 이루어지게 해주는데 이로 인하여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강하게 만들어 주게 되죠. 각종 비타민, 미네랄 성분들이 바로 우리 몸이 제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주며 대파와 같이 달여서 드시면 감기나 두통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다섯째, 눈 건강 : 늘 항시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다 보니 우리 현대인들의 시력은 날이 갈수록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 루테인 제아잔틴이 다량 포함이 되어 있기에 눈 건강에 도움을 주게 되고 이것으로 인하여 눈 망막을 보호하여 주고 녹내장이나 백내장의 안구 질병을 막아 줄 수 있어요. 비타민A 성분 또한 있기에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의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요.
여섯째, 치.매 : 수명이 늘어나면서 더욱 늘어날 수 있는 무서운 뇌질환 중에 하나인데 브로콜리 효능 중에서 여기에 좋은 것이 바로 설포라판이들어 있어서 뇌세포를 보호하고 치매 유발 물질인 타우 단백질, 아.밀.로.이.드 베타를 제거해주게 되죠. 이로 인하여 기억력 증진 및 인지력 강화를 하여 뇌 건강에 좋기에 잘 챙겨 드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으세요.
일곱째, 노화 : 활성산소가 우리 몸의 노화를 시킨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인데 음식물 섭취하고 소화시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나이가 많을수록 더 많이 쌓이고 산성화시켜서 좋은 세포들을 공격하여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 브로콜리 속에는 베.타.카.로.틴 및 셀레늄 등이 많이 들어 있어서 줄일 수 있어요.
여덟째, 빈혈 :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우리 몸에 헤모글로빈 수치를 올려주게 되며 글.로.로.필 성분이 있어서 피를 생성하는 것을 도와주고 맑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비타민C, 비타민B12, 엽산, 철분 등의 성분도 있어서 빈.혈 개선과 예방에 도움을 주세요.
브로콜리 부작용
이처럼 우리에게 좋은 것들이 많은 것이 있기에 챙겨 드시면 좋지만 하루 적정량을 드셔야 하며 지나칠 경우에는 오히려 가스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갑상선 기능 저하를 앓고 계신 분이라면 피하시는 것이 좋은데 이는 갑상선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서 그래요.
정리하다보니 브로콜리 효능이 확실히 많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부작용은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지만 녹색채소라서 드시는 것을 싫어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건강을 위하여 오늘부터는 챙겨 드셔서 건강을 한번 챙기시는 것은 어떨까요.
공부하는 자녀분을 가지신 부모님들은 아이들의 식단에 꼭 넣어주셔서 뇌 건강에 도움을 주시는 것은 어떨까 싶어요. 물론 본인 자신이 무언가 공부를 하는 중이라면 또는 체중 감소를 위하신다면 브로콜리 칼로리도 작기에 챙겨 보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