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리내어 읽는 즐거움" 사랑,혁명,우정 이루어지지 않아도 끊없이 실패해도 소유할수 없어도 변함없이 아름다운 가치들이다,바보같아 보여도 철 지난 이상처럼 보여도 난 그것들이 미치게 좋다,사랑 ,혁명,우정을 향한 변함없는 짝사랑이 나를 여전히 지켜주는 보이지 않는 힘이다.그 따스한 낱말 3총사가 여러분의 삶도 환하게 비춰주기를 간절히 기도한다. 이말이 마음에 콕 박힌다.저자 정여울작가님에 말이다. 책을 읽기전 작가님에 대한 내용을 읽는것은 나에 버릇이다. 저자에 생각 경력을 보는것은 또다른 매력이 있기 때문이다.책을 읽고 싶어 내손에 고이 잡고 그 책을 쓴 저자를 알게되는 순간은 크나큰 기쁨인것이다. 소리내어 읽는 즐거움이란 책을 받아보고 책을 들추어보면서 이책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것인지.. 삶을 바꾸는 우리말 낭독의 힘..그 힘속으로 들어가보자.
며칠전 책을 받기전 나는 정말 화가 나는일이 있었다. 감정에 민감하고 기분에 따라 달라지는 내 감정이 너무도 싫지만 난 성격이 둥글지못하고 모난 성격이라는것을 나도 알고있다. 아주 작은일에 속상해하고 울기도하고 화가 나는일에는 분노를 표출하고 내가 정의의 사도가 된것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작은일에도 화를 잘 내는편이다.이런 내가 화가 나니 잘 읽던 책도 눈에 잘안들어오고 책은 책이요 글씨는 글씨고 둥둥 떠나니는거 같은 느낌까지 들었다. 그러다 화가 나서 그냥 큰소리로 읽어버렸는데..이게 웬일인가 그렇게 집중력이 안되어 안보이던 글들이 보이고 머리에 쏙쏙 기분도 훨씬 가라앉아지는걸 느낄수 있었다.학교 다닐때 초등학교 수업시간에 호명이 되면 선생님은 책을 읽는 것을 시키고는 했다.그럴때면 한자라도 틀리면 친구들에게 놀림거리라도 될까봐 얼마나 떨면서 글을 읽고는 했는지... 기분이 나아지는 것을 내가 느끼고는 돌연 초등학교 발표시간이 생각이 난거 왜일까...
낭독은 나뿐만 아니라 타인의 삶까지 어루만지는 훌륭한 치유법이라고 책에서는 말한다. 아름다운 목소리라면 더 좋겠지만 그렇치 않더라도 문장 하나하나를 소리내어 읽는한 우리는 아직 건강한 영혼의 주인공이라는 저자 정여울 작가님.. 그말에 전 공감합니다.이책으로 100%확신이 들었고.그리고 내가 체념한듯 읽어 내려간 책속에서 그 감정에 깊이를 알수 있었으니 말이다.
이책이 그리고 특별한것은 아름다운 우리말로 책속가득 채워져있다는것이다. 우리말로 빚어낸 우리시대 최고 문장을 소리내어 읽음으로써 얻어지는 수많은 것들을 우리는 느끼고 깨닫게된다. 좋은 문장을 소리내어 읽으면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으로 예민한 감성들이 되살아나 더 깊이 오래 그 느낌과 감성들이 우리에게 머물면서 오래 생각할수 있는 집중력이 올라가게 된다.
책에서 저자는 낭독의 효과에 대해서 세가지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았다. 하나.오감을 활성화함으로써 양혼이 건강해지고 치유된다. :아무렇게나 뭉친 실타래처럼 결코 실마리를 찾아낼수 없을떄 가슴을 두드리는 좋은 문장을 소리내어 읽으면 오감을 활성화 시켜 메말랐던 삶에 따뜻한 감성이 되살아난다.쉽게 말해 마음속 복잡하게 얽힌 괴로움 마음들이 좋은 문장 좋은 소리 낭독으로 그것을 풀어나갈수 있다는 것이리라
둘.마음챙김에 큰 효과를 발휘한다; 우울한 기분이 들때.한 5분만 좋은글을 읽으면 금세 우울한 느낌이 사라져버린다.아무리 서글픈 내용을 담고 있어도 좋은 작품에는 해맑은 감동의 에너지가 있다.이건 내가 보장할수 있는 이야기이지 싶다.정말 화가 나고 답답한 마음으로 괴로울때 내가 읽어내려간 그 글들이 사랑스럽거나 마음 설레이는 글은 아니었지만 내 마음을 위로하기에 충분했으니 그것은 나에게 정말 존재하는 깨달음인거 같다.
셋.혼자만으로도 스스로를 다독이고 아픔을 치유한다. 소리 내어 읽는 일은 스스로를 다독이며 아픔을 치유할수 있는 세상에서 가장 간소한 심리 테라피 방법이라고 한다. 심리페라피라 참 새롭다.하지만 이것이 정말 좋은 심리테라피라는건 알꺼같다.아무것도 아닌 단지 읽는것만으로 심리테라피가 된다는것은 읽어본 사람만이 알수 있는것이리라.그것은 아주 특별하고 마음속에 오래토록 존재하는것에 대한 마음 처방법인것이다.
아주 힘들거나 특별하지 않다.하지만 그 효과는 아주 놀랍다. 단순히 글을 읽고 우리의 무딘 마음을 감성을 일깨워 내안의 또 다른 나를 만나게 하는 멋진 기회를 제공한다. 아름다운 문장을 소리내어 읽을수 있는한 스스로의 힘으로 세상의 넓이와 깊이를 더하는 건강한 영혼의 주인공이라 말하는 저자... 낭독의 힘과 가치를 일깨워주는 이책을 통해 누구나 정말 맑은 영혼의 주인공이 되기를 바래본다.그것은 힘들지 않다. 이책을 읽고 그 속에서 자신에 감성을 깨우고 낭독하는것만으로 이 모든것이 가능한 것이다.지금 당장 도전해보다. 그것은 나를 새로운 나를 발견하는 새로운 계기가 될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