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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14장
♣ 누가복음 14:1-14 겸(겸)/ 높은 자리에 앉는 사람들/ 고창 병자를 고치신 예수
찬송 467장- 높으신 주께서 낮아지심은 / 287장(통205장)- 예수 앞에 나오면/ 452장- 내 모든 소원 기도의 제목.
▷1-6절 안식일의 치유- 두 가지 병자(육신과 마음(인격)의 병)
1절 안식일에 예수께서 바라새인의 한 지도자의 집에 떡 잡수시러 들어가시니 저희가 엿보고 있더라.
One Sabbath, when Jesus went to eat in the house of a prominent Pharisee, he was being carefully watched.
- JJ 333쪽.
*- 안식일에: 바리새인들은 안식일에 안락한 식사를 한다. 그러나 수종병든 사람은 얼마나 고통스러울까를 생각하지 않는다. 아버지의 마음! 양의 주인의 마음보다 더 사랑이 풍성한 아버지의마음을 아는가?
- 떡 잡수시러 들어가시니: 식사하시다 체하겠다.
- 저희가 엿보고 있더라(6:7/ 11:54/ 20: 20): 처음 일도 아니고, 마지막 일도 아니다. 그러나, 주님은 당당하시며, 지혜로우시다.
2절 주의 앞에 수종병(고창병. 개역성경) 든 한 사람이 있는지라.
There in front of him was a man suffering from dropsy.
- 주의 앞에: 누가 주님 앞에 있는가? 가장 귀한 자리다. 로고스 말씀 앞에! * 찬송: 예수 앞에 나오면.
- 수종병(고창병)든 한 사람: '수종병'(공동번역). 수분이 세포에 모여 몸의 각 부분이 부풀어 오르는 병으로 심판의 결과로 인식되었다.
* 3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율법사들과 바리새 인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안식일에 병 고쳐 주는 것이 합당하냐 아니하냐
Jesus asked the Pharisees and experts in the law, "Is it lawful to heal on the Sabbath or not?"
- 안식일(13:10-17/ 막 3:1-6) 에 병을 고쳐주는 것이: 누가복음에서는 세번째이자 마지막이다. 진정한 안식을 얻게 되는 것은 주님 앞에서, 주님 안에서다.
토요 안식일 후 부활주일이며, 영생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생각하면 안식일은 치유의 안식일이다!
- 합당하냐 아니하냐: 고정관념, 잘못된 가르침.
내로남불. - 나는 되나, 당신은 안된다. 믿음의 위선적이 모습. 위선- ! 위선에서 경외로.
4절 저희가 잠잠하거늘 예수께서 그 사람을 데려다가 고쳐 보내시고
But they remained silent. So taking hold of the man, he healed him and sent him away.
*- 저희가 잠잠하거늘: <마음의 병/ 수종병> 어느 것이 고치기 어려운가?
주님이 육신의 병, 수종병은 고치셨으나, 바리새인의 교만과 인색함은 고치지 못하셨다. 본인의 겸손과 베품을 배워야 한다.
* 바리새인들과 제자들의 차이점.
- 고쳐보내시고: 안식일에 공고침을 통하여, 안식을 선물하시는 주 예수님, 아버지의 마음으로 오신 하나님의 아들(The Son).
5절 또 저희에게 이르시되 너희 중에 누가 그 아들이나 소나 우물에 빠졌으면 안식일에라도 곧 끌어 내지 않겠느냐 하시니
Then he asked them, "If one of you has a son or an ox that falls into a well on the Sabbath day, will you not immediately pull him out?"
- 그 아들이나 소나 우물에 빠졌으며: <아들과 소> 주인(요1장) 의 마음, 아버지의 마음.
우물이 깊어서 빨리 조처를 취하지 않으면, 죽는다.
아버지의 마음, 주인의 마음으로 고창병든 사람을 치유하셨다. 치유의 주님, 부활과 생명이 되신 주님이시다. 우물에 빠진 것보다 더 큰 사건이 아닌가!
- 곧: 안식일까지 기다리지 않는다!
6절 저희가 이에 대하여 대답지 못하니라
And they had nothing to say.
- 대답하지 못하니라: 못한 것인가, 안한 것인가? 주와 구주이신 예수여, 침묵의 위선자에서 회개의 응답자가 되게 하소서.
▷ 7-11절 손님들의 자리와 선별/ 자신을 낮추는 자가 높아지리라
7절 청함을 받은 사람들의 높은 자리(상좌. 개역성경) 택함을 보시고 저희에게 비유로 말씀하여 가라사대
When he noticed how the guests picked the places of honor at the table, he told them this parable:
- 청함을 받은 사람들: 3절의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을 말한다.
- 상좌 택함을 보시고: <JJ> 313-314쪽.
참고. 마태복음 23: 6
겸손과 감사의 마음이 있는가?
당시에는 율법학자들, 곧 서기관들은 노인들이나 심지어 부모님 보다 존경을 더 받았다. 예언자의 무덤 옆은 랍비들의 자리다.
8절 네가 누구에게나 혼인잔치에 청함을 받았을 때에 높은 자리 (상좌. 개역성경) 에 앉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보다 더 높은 사람이 청함을 받은 경우에
"When someone invites you to a wedding feast, do not take the place of honor, for a person more distinguished than you may have been invited.
- 네가 누구에게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았을 때에:
- 상좌에: 하좌정신. 참고. 빌립보서 2장/ 이사야 42:2-3. <헨리나웬> 26-, 61-63쪽.
상좌에 앉고자 하는 마음은 싸워야, 분쟁해야 할 마음이다.
- 높은 자리에 앉지 말라: 낮은 자리, 불편한 자리, 손해보는 자리에 자주 앉아본 사람.
<거창고 직업선택의 교훈>
9절 저와 저를 청한 자가 와서 너더러 이 사람에게 자리를 내어 주라 하리니 그 때에 네가 부끄러워 끝자리(말석. 개역성경) 로 가게 되리라.
If so, the host who invited both of you will come and say to you, 'Give this man your seat.' Then, humiliated, you will have to take the least important place.
- 부끄러워 말석으로 가게 되리라: 부끄러운 구원, 영생 시에 말석(끝 자리).
10절 청함을 받았을 때에 차라리 가서 끝자리(말석 개역성경) 에 앉으라. 그러면 너를 청한 자가 와서 너더러 벗이여 올라 앉으라 하리니 그 때에야 함께 앉은 모든 사람 앞에 영광이 있으리라.
But when you are invited, take the lowest place, so that when your host comes, he will say to you, 'Friend, move up to a better place.' Then you will be honored in the presence of all your fellow guests.
- 끝자리(말석. 개역성경) 에 앉으라: 주님은 십자가 - 가장 낮은 자리를 택하시려고, 예루살렘으로 올라기시는 길이시다. * 참고. 시편 성전으로 올라가는 노래>
온유하고, 겸손하신 하나님의 로고스 말씀.
- 벗이여: 겸손한 주님의 벗은 누구인가? 겸손한 자이다.
- 영광이 있으리라: '부끄러워'(9절).
11절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 자기를 낮추는 자: 예수 그리스도의 세족. 겸손은 굴욕이 아니다. 사랑이다.
<사막의 교부들의 금언> 163쪽. 난장이 존의 겸손 - 천사가 등불을 비춰... 도시 전체 사람이 환영하였다.
"... 다른 종교들에 대중이 빠져드는 이유는 그 종교들이 외면을 중시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명석한 이들(지성인)에게는 통하지 않는다. 반면에 순전히 지성적이기기만 한 종교는 명성한한 이들에게는 적합할지 모르지만, 일반 대중에게는 별 유익이 없다. ... 외면적 요소와 내면적 속성이 잘 결합된 기독교 신앙만이 모두에게 적절하다. 안으로는 인간을 고양시키며, 밖으로는 오만한 이들을 겸손하게 한다.... 블레즈 파스칼, 팡세, 두란노간, 167쪽>
▷12-14절 진정한 잔치- 갚을 것이 없는 이들에게 베푸는 사람 - 복된 사람.
12절 또 자기를 청한 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점심이나 저녁이나 베풀거든 벗이나 형제나 친척이나 부한 이웃을 청하지 말라 두렵건데 그 사람들이 너를 도로 청하여 네게 갚음이 될까 하노라.
- 청하지 말라: 누구를 청하지 말라고 하시는가?
- 그 사람들이 너를 도로 청하여 네게 갚음이 될까 하라: 주고 받기 식의 초대는 이기적이며 명예속에 사로 집한 것이다. 하나님의 특별하신 사랑과 배려가 필요한 사람들은 이런 자리에 밀려나 있다. 가난한 사람들, 장애인들 등은 쓸모없는 사람으로 여겨진다. 이들은초대받지도 않고, 이들을 초대할 수도 없다.
13절 잔치를 배설하거든 차라리 가난한 자들과 병신들과 저는 자들과 소경들을 청하라.
- 청하라: 누구를 청하라 하시는가? '갚을 것이 없는 사람'(14절). 왜? 이들은 겸손한 자다. 나에게 복이 되기 때문이다(14절).
- 가난한 자들: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 곧 무소유자들.
부한 자가되게 하신다. 천국을 소유하게하신다.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눅6장).
<항상부족함이 없으리로다> 178- 쪽.
- 병신들: 고창병든 자가 주님 앞에 있다.고쳐주셨다. 안식을 얻게 하신다! 안식의 잔치다.
- 저는자들: 고쳐 주신다. 저는 다리를 고쳐 사슴의 발과 같게 하신다(시18편/ 시 104편).
- 소경들: 눈을 뜨게 해주신다(요9장).
14절 그리하면 저희가 갚을 것이 없는 고로 네게 복이 되나니 이는 의인들의 부활 시에 네가 갚음을 받겠음이니라 하시더라
- 저희가 갚을 것이 없는 고로 네게 복(복)이 되리니: <낮은 자리를 택하라 et 돌려 받지 못할 은혜를 베풀라>
하나님으로 부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갚을 수 없는 은혜를 받았다. 우리도 갚을 수 없는 은혜를 베풀라. 십자가의 은혜!
복의 길. 왜 하나님이 복의 근원이 되시는가? 언제 복이 되는가? '의인들의 부활시에'.
*고전 3:13-15/ 15:4-5.
- 의인들의 부활 시에: 언제 보상이 있는가? 시간의 길이 - 원시. 멀리보라. 연말 연시가 아니다. 부활의 때에다. 나사로의 부활잔치. 예수 사랑 큰 잔치.
부활의 날에 기억 할 만한 사랑을 베푼 것이 무엇인가? (빌4장). - 무엇에든지 기림이 있게 하라.
생명의 부활인가, 심판의 부활인가?
복된 부활인가, 저주의 부활인가?
♣ 누가복음 14:15-24( -> 마 22:1-10/ 참고 이사야 25:6-8/ )
내 집을 채우라/ 왕의 큰 잔치/ 핑계- 큰 잔치와 청함을 받은 자 / 새찬송 531장(통일 321장) - 자비한 주께서 부르시네
15절 함께 먹는 사람 중에 하나가 이 말을 듣고 이르되 무릇 하나님의 나라에서 떡을 먹는 자는 복(복)되도다 하니
- 하나님 나라에서 떡을 먹는 자: 하나님의 나라를 준비하시고, 초청하려고 예수님이 오셨다! (요 14장- 천국예비).
먼저, 교회에서 (점심을) 먹는 자가 되어야 하지 않겠는가.
- 복되도다: 복 - 기쁨, 영광 ! 누가 복된가? 참고. 13절.
<항상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182쪽.
16절 이르시되 어떤 사람이 큰 잔치를 배설하고 많은 사람을 청하였더니(마22:1-14).
-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의 잔치/ 식사가 먼 미래가 아닌, 바로 지금 시작되었다는 것을 밝힌다! (막 2:15, 19).
곧 지금 결단하고, 행동할 때라는 것을 보여준다.
- 청하였더니: 잔치의 초청은 이미 약속날자 휠씬 이전에 미리 이루어진다!
잔치의 규모가 어떠한가? 그 재정은 어떻게 하는가? 주여, 주의 몸된 교 회의 재정이 사렙다 과부의 밀가루 통과 기름병처럼 채워주소서.
- 많은 사람을 청하였더니: 그러나, 초청받은 사람, 선택된 사람이 다르다. 초청을 거절한다. 복을 거부한다. 왜?
어떤 사람이 누구인가? 왕의 잔치다. 왕의 무슨 잔치인가? 요2장 혼인잔치다. 누가 신부인가? 초청받은 사람이 신부다.
17절 잔치할 시간에 그 청하였던 자들에게 종을 보내어 가로되 오소서 모든 것이 준비되었나이다 하매
*- 그 초/청하였던 자들에게: 초청한 자들은 다 거절하였다!!!
- 종을 보내어 이르되: 초대하는 사람들을 VIP, 존경의 표시로 종을 보내어 정한 시간에 그 손님을 집으로 모셔오는 것이 관례다.
- 모든 것이 준비되었나이다: 천국잔치. 요2장은 혼인잔치로 시작한다.
18절 다 일치하게 사양하여 하나는 가로되 나는 밭을 샀으매 불가불 나가 보아야 하겠으니, 청컨대 나를 용서하도록 하라 하고
- 다 일치하게 사양하여: 왜, 복을 사랑하는가? 무엇 때문인가?
* 밭을 샀으매 - <소비와 소유의 즐거움> 하나님 나라.
이제 와서 모든 사람들 - 모든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초청/ 초대를 회피하는 것은 초대자(하나님)를 무시하는 태도다!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어떤 태도를 보였는가? 꼭 이와 같다!
생명의 주님의 초청의 사양은 곧 죽음을 선택하는 것이다.
- 불가불: 어리석은 부자의 이야기는 12장으로 끝나지 않았다.
- 나는 밭을 샀으매: <소유> 하나님의 나라의 초청/ 초대를 거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유(물)' 때문이다! - 부자다.
라오디게아 교회 부자교회다.
가장 가난한 자들은 어떤한가?
'나사로와 부자의 비유' 부자는 엄청난 부자다. 그러나 가장 가난한 자다. 천국을 소유하지 못한 자이기 때문이다. 은혜를 거절하여 은혜가 없는자이기 때문이다. 음부는 은혜가 없는 곳이다. 천국은 은혜의 나라다.
누구의 밭인가? 왕의 땅이다. 진정 땅은 다 하나님의 것이다.
세상이나 이 세상에 있는 것을 사랑하지 말라. 거절하는 이들의 공통점은 세상 사랑이다!
19절 또 하나는 가로되 나는 소 다섯 겨리를 샀으매 시험하러 가니 청컨대 나를 용서하도록 하라 하고
- 나는 소 다섯 겨리를 샀으매: <거절의 구실 - 이유는 무엇인가? 타당한 구실은 무엇인가? >
소유 - 소 10마리. 때문에 지옥간 사람.
소유물을 이유로 초대를 거부한다.
부자다. 소 10마리. 얼마인가? 그러나 급성맹장 걸렸다면 어찌하겠는가? 생명의 구원의 시급성을 누가 알랴!
소는 누구 것인가? 창조주의 것이다.
- 가니: 어디로 가는가? Where are you going? 어디로가는 발걸음인가?
20절 또 하나는 가로되 나는 장가 들었으니 그러므로 가지 못하겠노라 하는지라.
*- 나는 장가들었으니:관계 중의 관계 - 예수 그리스도(주,구주와의 관계).
어떤 관계보다! 귀한 하나님의 나라의 잔치. 내 잔치- 나의 결혼잔치!(*)
<심판 때 롯의 시대/ 노아의 때와 같다 - 시집가고, 장가가고, 사고 팔고, 집을 짓고 > 거부하는 이유는 '가족'을 핑게거리로 삼는다! (어리석은 부자와 같다!). '양해해 달라'는 말조차 하지 않는다!
일 중의 일/ 결혼하는 일보다, 관계 중의 관계는 - 부부관계보다 - 예수님과의 관계, 하나님과의 관계다!(요21장 참고).
나의 결혼식보다 중요한 잔치가 무엇인가? 결혼식보다 더 중요한 잔치.
역적이다.
날자를 바꾸라! 왕의 잔치다!
- 가지 못하겠노라: 어디로 가고 있는가? Where are you going?
26절과 20절과 정반대다!
이들은 다 모욕적인 방식으로 거절/ 거부 하였다. 이들은 곧 종교적, 밭, 소- 경제적, 결혼- 사회적으로 지도자들 부류에 속하는 사람들이다. (1절 - 이들은 하나님의 초대가 무엇인지를 알고 있다. 이들은 지금 식탁에 둘러 앉아 있다).
21절 종이 돌아와 주인에게 그대로 고하니 이에 집주인이 노하여 그종에게 이르되 빨리 시내의 거리와 골목으로 나가서 가난한 자들과 병신들과 소경들과 저는 자들을 데려오라 하니라.
- 이에 집 주인이 노하여: 왜, 집 주인이 노하시는가? 노할 자격이 있는가? 마22장.
하나님이 진노는 사랑이다. 참고. 호세아서의 하나님.
- 가난 자들과 '병신들'(몸이 불편한 자들)과 소경들(맹인들)과 저는 자들: <가병소저> 파격적, 예상을 뛰어넘는 초청/ 초대.
사회에서 소외된 자, 가난한 자들, 멸시받는 이들, 이방인들 택하였다. 갚을 수 없는 은혜여!(14절). <자격인가, 자비인가>
이 사람들은 다 하나님이 외모로 보지 않고 영혼을 보시고 부르신다. 사람은 타락하였으나,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드셨다.
왜 복음이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이 전해졌는가? 왜, 천국이 가난한 자의 것인가?
- 병신들, 소경들과 저는 자들
: 가난하다. 결혼하지 못하였다!
- 데려오라: 초청의 사명을 받았다!
22절 종이 가로되 주인이여 명하신 대로 하였으되 오히려 자리가 있나이다
- 주인(主人)이여: 누가 주인(主人)인가, 주인 그는 누구인가? 주인의 비밀을 알라! 누구의 초청인가? 王 - '다른 임금'(31절/ 마22장).
예수 사랑 큰 잔치 D -50일 선포주일(2017. 3. 5).
- 오히려 자리가 있나이다: <존번연의 생애> 24쪽 이하.
옆 자리를 보라. 주위를 둘러 보라.
<죠지 휫필드> 144쪽. 휫필드의 사명.
23절 주인이 종에게 이르되 길과 산울가로 나가서 사람을 강권하여 데려다가 내 집을 채우라.
- 길과 산울가로 나가서: 해외까지, 땅끝까지.
- 강권하여 데려다가: 헬라어 참고.
<불가항력적 은혜>여!
날 불러주신 은혜에 감사하고, 기억하고, 다른 사람들을 하나님의 잔치에 초청하면 살게 하소서.
- 내 집을 채우라: 천국을 채우라. 교회를 채우라.
* 24절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전에 청하였던 그 사람은 하나도 내 잔치를 맛보지 못하리라 하였다 하시니라.
* 참고. 33절.
- 내가 너희 에게 말하노니 ... 전에 청하였던 그 사람: 유대교의 권위 있다고 하는 사람들에 대한 예수님의 심판의 말씀이다.
- 내 잔치: 누가 하시는 말씀인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다른 임금'(21절) 이신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어린양의 혼인 잔치다. 예수 그리스도의 초청잔치다. 오라!(사55장, 마11장).
- '내 잔치'를 맛보지 못하리라: 무슨 잔치- 천국 잔치, 하나님 나라의 잔치!!
누구의 잔치인가, 누구의 초대인가? 하나님, 창조의 주, 만왕의 왕,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참고. 마 22: 29-30).
'내 잔치'는 무슨 잔치인가? '천국 잔치다'(마 22: 2절).
천국의 맛. 양고기, 음악, 노래와 춤, 극상품 포도주, 천사들의 영광, 흑암이 없는 하나님의 영광과 빛(계1장). 향기로운 공기. 의와 평광과 기쁨,
영원한 생명, 생명의 강과 생명나무(계2-3장).
전능자와의 친교와 거룩한 임재계3:20).
♣ 눅 14:25-35 예수를 따르는 일의 대가/ 모든 소유를 버리지 아니하면 찬송: 461장(통일519장)
25절 허다한 무리가 함께 갈새 예수께서 돌이키사 이르시되
26절 무릇 내게 오는 자가 자기 부모와 처,자와 형제와 자매와 및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지 아니하면 능히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하고
- 자기 부모와 처,자와... 미워하지 아니하면: 주 예수님과의 관계는 가족 관계보다 더 중요하다!
- 처&자: 참고.마10:10-12. 누가복음은 '미워해야 할 가족 중에 특히 아내도 나타난다(26절).
즉 철저한 결단을 요구하신다- 예수님의 의도다!
어느 누구와의 관계와 비교해도, 최우선적이며, 최고의 관계다.
"부모까지도 미워해야 한다"이는 셈족 사이에서의 관용적 표현이다.
<팀 켈러, 정의란 무엇인가 87쪽>
*-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지 아니하면 : = "자기를 부인하다"(9:23)와 같은 뜻이다. (참고 마가복음 8:34).
생명을 다하여 주님을 사랑과 충성을 다하라.
"자신을 미워하라고 가르치는 종교는 기독교 뿐이다... 기독교 외에 자기를 부인하고, 참으로 사랑할 가치가 있는 존재(성삼위 하나님)를 추구하는 이들을 충족시키지 못한다. 스스로 낮아지신 하나님을 따르는 신앙을 전에 한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파스칼, 팡세, 두란노간, 168쪽>
- 나의 제자: 예수님이 생각하시는 제자의 의미는 무엇인가, 제자란 스승에게 올인하는 사람이다.
* 참고도서 [진정한 기독교] 110-115쪽.
제자도는 관계 중의 관계, 소유 중의 소유. 생명 중의 생명이 무엇인지를.... 그 우선순위가 무엇인지를 도전하며 묻는다. 고향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것 이상이다. 예수님의 제자는 구약의 선지자의 수준 이상이다!
27절 누구든지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지 않는 자도 능히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28- 33절. 주님의 요구의 엄격성
- 스스로 점검해보라고 호소하신다. 준비하라고 하신다.
28절 너희 중에 누가 망대를 세우고자 할진대 자기의 가진 것이 준공하기까지에 족할는지 먼저 앉아 그 비용을 예산하지 아니하겠느냐
- 망대: 포도원에서 망루와 농장 건물이 하나로 연결하여 있느 건축불일 것이다. (참고. 막 12:1).
29절 그렇게 아니하여 그 기초만 쌓고 능히 이루지 못하면 보는 자가 다 비웃어
30. 가로되 이 사람이 역사를 시작하고 능히 이루지 못하였다 하리라
31. 또 어느 임금이 다른 임금과 싸우러 갈 때에 먼저 앉아 일만으로서 저 이만을 가지고 오는 자를 대적할 수 있을까 헤아리지 아니하겠느냐
32. 만일 못할 터이면 저가 아직 멀리 있을 동안에 사신을 보내어 화친을 청할지니라
33절 이와 같이 너희 중에 누구든지 자기의 모든 소유를 버리지 아니하면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 자기의 모든 소유를 버리지 아니하면 ..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누가복음에서 철저하게 소유를 포기할 것을 말한다. 주님을 따르는데 전제 조건이다!
누가복음에서 제자되는 ABC는 무엇인가? 자기 소유를 다 거는 것이다. A ll- In.
34절 소금이 좋은 것이나 소금도 만일 그 맛을 잃었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 소금: 소금을 대신할 것은 소금외에 없다. 비료로 사용할 수도 없고, 오히려 비료를 못쓰게 망친다.
- 그 맛: 제자의 맛, 곧 제자다움 이란 무엇인가? * 마5장의 산상수훈 고!
35. 땅에도 , 거름에도 쓸데없어 내어버리느니라 들을 귀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하시니라
New International Version
Luke Chapter14
14:1 One Sabbath, when Jesus went to eat in the house of a prominent Pharisee, he was being carefully watched.
14:2 There in front of him was a man suffering from dropsy.
14:3 Jesus asked the Pharisees and experts in the law, "Is it lawful to heal on the Sabbath or not?"
14:4 But they remained silent. So taking hold of the man, he healed him and sent him away.
14:5 Then he asked them, "If one of you has a son or an ox that falls into a well on the Sabbath day, will you not immediately pull him out?"
14:6 And they had nothing to say.
14:7 When he noticed how the guests picked the places of honor at the table, he told them this parable:
14:8 "When someone invites you to a wedding feast, do not take the place of honor, for a person more distinguished than you may have been invited.
14:9 If so, the host who invited both of you will come and say to you, 'Give this man your seat.' Then, humiliated, you will have to take the least important place.
14:10 But when you are invited, take the lowest place, so that when your host comes, he will say to you, 'Friend, move up to a better place.' Then you will be honored in the presence of all your fellow guests.
14:11 For everyone who exalts himself will be humbled, and he who humbles himself will be exalted."
14:12 Then Jesus said to his host, "When you give a luncheon or dinner, do not invite your friends, your brothers or relatives, or your rich neighbors; if you do, they may invite you back and so you will be repaid.
14:13 But when you give a banquet, invite the poor, the crippled, the lame, the blind,
14:14 and you will be blessed. Although they cannot repay you, you will be repaid at the resurrection of the righteous."
14:15 When one of those at the table with him heard this, he said to Jesus, "Blessed is the man who will eat at the feast in the kingdom of God."
14:16 Jesus replied: "A certain man was preparing a great banquet and invited many guests.
14:17 At the time of the banquet he sent his servant to tell those who had been invited, 'Come, for everything is now ready.'
14:18 "But they all alike began to make excuses. The first said, 'I have just bought a field, and I must go and see it. Please excuse me.'
14:19 "Another said, 'I have just bought five yoke of oxen, and I'm on my way to try them out. Please excuse me.'
14:20 "Still another said, 'I just got married, so I can't come.'
14:21 "The servant came back and reported this to his master. Then the owner of the house became angry and ordered his servant, 'Go out quickly into the streets and alleys of the town and bring in the poor, the crippled, the blind and the lame.'
14:22 "'Sir,' the servant said, 'what you ordered has been done, but there is still room.'
14:23 "Then the master told his servant, 'Go out to the roads and country lanes and make them come in, so that my house will be full.
14:24 I tell you, not one of those men who were invited will get a taste of my banquet.'"
14:25 Large crowds were traveling with Jesus, and turning to them he said:
14:26 "If anyone comes to me and does not hate his father and mother, his wife and children, his brothers and sisters--yes, even his own life--he cannot be my disciple.
14:27 And anyone who does not carry his cross and follow me cannot be my disciple.
14:28 "Suppose one of you wants to build a tower. Will he not first sit down and estimate the cost to see if he has enough money to complete it?
14:29 For if he lays the foundation and is not able to finish it, everyone who sees it will ridicule him,
14:30 saying, 'This fellow began to build and was not able to finish.'
14:31 "Or suppose a king is about to go to war against another king. Will he not first sit down and consider whether he is able with ten thousand men to oppose the one coming against him with twenty thousand?
14:32 If he is not able, he will send a delegation while the other is still a long way off and will ask for terms of peace.
14:33 In the same way, any of you who does not give up everything he has cannot be my disciple.
14:34 "Salt is good, but if it loses its saltiness, how can it be made salty again?
14:35 It is fit neither for the soil nor for the manure pile; it is thrown out. "He who has ears to hear, let him hear."
참고도서
1. 매일성경 2016년 2월
2. 독일성서공회해설 개역개정 성경
3.NIV
4.블레이즈 파스칼, 팡세, 두란노출판사, 2020.
첫댓글 28절. [거룩] 141-161쪽.
27절. 자기 십자가를 지고: 몇 kg인가? 200kg 정도인가?
34절. 맛을 내는 소금제자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