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영역 만점 대책>
민근홍 국어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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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언어영역 시험문제를 푸는 기본을 아셔야 합니다.
언어영역 시험볼 때 아래의 방법대로 하면 언어영역에 자신감이 생깁니다. 그리고 시간도 많이 절약됩니다. 이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는 문제집이나 모의고사 문제를 놓고 반드시 연습을 많이 해야 합니다. 완전히 자기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연습만큼 중요한 것이 없죠.
1. 수능 언어영역 시험을 볼 때, 기본적으로 독해(논설문, 설명문), 문학의 문제는 다음과 같이 합니다.
(1) 지문보다 문제를 반드시 먼저 본다.
(2) 문제를 통해 지문에서 중점을 두고 읽어야 할 사항을 지문 옆에 간단히 적어둔다.
(3) 문제와 5지 선다형의 답지를 읽고 상식적, 윤리적, 과학적, 사회적 측면의 기준에서 판단하여 가능한 3개의 답지만 남겨두고 2개는 미리 배제한다.(언어영역 만점을 받는 친구들이 주로 하는 방법임)
(4) 문제를 완전히 파악한 다음에 지문을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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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독해(논설문, 설명문)
(1) 위의 기본 (1) - (4)대로 한다.
(2) 독해의 지문 분석은 단락을 기준으로 한다. 만약 시험 문제의 지문에 (가), (나)...가 표시 안된 지문은 (가), (나)...를 붙여서 시각적으로 구분시킨다.
(3) 각 단락의 소주제문을 확인하여 반드시 밑줄을 그어 시각적으로 구분시킨다.(대체로 각 단락의 소주제문은 위 아니면 아래<'따라서, 그러므로'의 접속어 뒤에 오는 문장을 주의깊게 볼 것>에 있음)
(4) 각 문단의 앞에 소주제문을 적어놓으면 더 좋다.(이 때 학생들은 이렇게 하면 시간이 부족하다고 하는데 오히려 시간이 절약됨)
(5) 각 문단의 두드러진 형식도 파악한다. (예시, 비교, 논점 제시, 문제 해결, 구체화 등...)
(6) 필자의 <화제>에 대한 <인식>과 <대응>에 내용 파악의 초점을 맞춘다. 이 때 필자의 화제에 대한 <대응>이 전체 주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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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
(1) 위의 기본 (1) - (4)대로 한다.
(2) 시의 지문을 읽을 때 시적화자의 정서나 태도에 중점을 두고 압축된 시행을 이야기식으로 풀어서 이해한다. 이 때 이야기로 풀어 읽는다는 것은 시적 분위기에 맞게 수식어를 써가면서 이해한다는 말한다.
(3) 시어의 함축적, 상징 의미를 시의 분위기를 고려하여 판단한 다음, 긍정적인 시어는 <동그라미> 표시를, 부정적인 시어는 <세모> 표시를 한다.
(4) 시적화자(시에서 주인공)가 어떤 대상, 또는 시적 상황 등에 어떤 <인식>과 어떤 <대응>을 하고 있는지 파악한다. 이때 시적상황에 대한 화자의 <대응>이 전체 주제가 됩니다.
(5) 그 시에 쓰인 두드러진 형식을 파악한다. 특히 주제를 드러내는 부분을 조심할 것. 대체로 주제는 마지막 연에 제시된다.(수사법, 이미지, 전개방식, 운율, 시적 형상화 등)
[참고]
(1) 가시밭 : ① 고난과 애로가 덮친 환경
(2) 가을 : ① 결실, 충만, 보람 ② 소멸, 이별, 상실, 가난, 외로움, 쓸쓸함 등의 음울한 이미지 ③ 영혼의 정화, 맑고 정갈한 이미지
(3) 간 : ① 생명의 핵심이나 정수 ② 인간적 존엄성의 상징 ③ 자존심, 인간적 고통의 핵심
(4) 갈대 : ① 허무, 고독, 인생을 상징 ② 마음을 쉽게 바꾸는 인간을 비유 ③ 왜유내강의 인간형을 비유
(5) 강(江) : 1) 창조의 신비, 죽음과 재생, 정화와 구원, 비옥과 성장, 비옥 등의 원형적 상징성 2) 시간의 흐름 또는 인생에 비유되어 과거 현재 미래로 이어지는 변화와 지속의 표상 3) 고요한 강물은 거울의 역할을 하여 마음의 고요함을 드러냄 4) 경계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 이승과 저승, 사랑과 이별, 만남과 떠남, 자아와 세계 등의 단절이나 거리감을 상징
(6) 거미 :인간의 음흉한 모습을 상징, 위태로운 생존 방식을 의미, 거미집 짓기는 시 쓰기 상징
(7) 거울 : ① 반성, 관조, 자아성찰 ② 사랑의 징표 ③ 미래에 대한 예언 ④ 거울의 깨어짐 → 언약의 파기, 죽음 ⑤ 시인의 자의식
(8) 겨울 : 1)혹독한 추위와 어둠의 이미지 2)시련, 수난, 역경, 고독, 절망 등의 의미 내포 3)겨울과 겨울밤은 어두운 시대상황을 암유 특히 일제 강점하의 탄압이나 군부 독재하의 억압적 상황을 비유
(9) 고독 : 1)공허함, 그리움, 외로움이라는 내포적 의미 2) 삶에 대한 견인주의적 자세로서 내면적 강인성을 상징
(10) 고향 : 1) 순수한 유년시절에 대한 동경과 관련되어 따뜻하고 자족적인 공간으로 상징 2) 고향의 긍정적 이미지는 현대의 훼손된 삶과 대비되면서 고향에 대한 상실감을 확산 3) 일제하의 고향 상실은 국권 상실로 비유
(11) 공 : 가벼움과 튀어오름이라는 속성으로 인해 운명이나 현실의 한계, 절망이나 육신의 무게를 이겨내려는 상승 의지와 자유 의지를 상징
(12) 꽃 : ① 아름다운 여인, 핵심적 존재 ② 봄이나 미(美) ③ 생명의 짧음, 쾌락의 덧없음, 아름다움의 일시성 ④ 사랑과 계절감 ( 소월의 시) ⑤ 절개, 생의 보람, 성숙 ( 서정주의 시 ) ⑥ 존재성 (김춘수의 시 ) ⑦ 우리 민족의 운명성 ( 이용악의 시 )
(13) 꿈 : ① 실현시키고 싶은 이상이나 희망 ② 실현 가능성이 없는 공상적인 소망
(14) 나(我) : ① 자아 발견에 따르는 자기 발견이나 자기 혐오의 시적 대상 ② 스스로 정체성을 찾고자 할 때의 인식의 대상
(15) 나그네 : ① 고독한 사람 ② 단독자로서의 인생의 근원적 모습 ③ 객지를 떠 다니는 사람
(16) 나비 : ① 영혼의 가벼움 ② 빛의 세계에 대한 매혹 ③ 봄 ④ 천상의 빛을 갈망하는 영혼이나 남녀간의 사랑 ⑤ 결혼 등으로 대표되는 기쁨이나 환희에 찬 세계 ⑥ ?이 여자를 상징하는 경우 나비는 벌과 함께 남자를 상징
(17) 눈물 : ① 슬픔, 고통, 시련 ② 참회, 회개 ( 정죄 의식 ) ③ 영혼의 정화
(18) 바람 : ① 인간의 존재성을 일깨워 주는 촉매 ( ← 가변성, 역동성 ) ② 자유와 방황 ③ 수난, 역경, 시련 ④ 이성에 이끌려 들뜬 상태
(19) 별 : ① 고결한 이상 ② 선한 마음 ③ 순수한 소망 ④ 정신의 순결성 ⑤ 도덕적 염결성 ⑥ 도달할 수 없는 거리감 ⑦ 신비감 ⑧ 인간 존재의 한 표상 ⑨ 심오한 인식 ⑩ 순정한 자아의 표상 ⑪ 신의 질서나 섭리 ⑫ 희생과 시련의 의미 ( 피묻은 별 )
(20) 새 : ① 자유와 해탈 ② 영혼의 가벼움 ③ 완전한 자유 ④ 자유를 향한 열망 ⑤ 민중적 힘의 표상 ⑥ 저승새 ⑦ 현실적 삶을 초월하는 표상
(21) 하늘 : ①절대자, 조물주 ( 종교적 ) ② 절대 세계, 이상 세계 ③ 아버지나 남편 ④ 자유나 양심
(22) 해 : ① 의지와 이성 ② 광명과 이상 ③ 생명력의 근원
(23) 흰옷 : ① 우리 민족 ② 죽음, 환상 ③ 순수, 순결, 평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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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설
(1) 위의 기본 (1) - (4)대로 한다.
(2) 내가 주인공이 되어 실감나게 나의 이야기로 만든다. 그리고 등장인물에 동그라미를 쳐서 시각적으로 구분시킨다.
(3) 등장인물(주로 주인공)이 어떤 <사건>에 대하여 어떤 <갈등>을 느끼고 여기에 어떤 <인식과 대응>을 하고 있는지에 중점을 두며 정리한다. 특히 절정이나 결말 부분에서 잘 파악해야 한다. 여기서 등장인물이 사건에 대한 반응에 따라 소설에서 반드시 물어보는 등장인물의 성격, 심리, 태도, 가치관을 파악할 수 있다.
(4) 두드러지게 쓰인 소설의 형식을 파악한다. 주로 분위기를 미리 제시하는 발단이나 주제가 제시되는 절정이나 결말부분을 조심한다.(시점, 서술방식, 주제를 드러내기 위한 소설적 장치(형상화), 표현의 방법(어조, 문체, 묘사, 서술, 대화), 작가의 특징이 녹아 들어 있는 부분 등)
[참고]
(1) 어조 : 작품의 정서적 분위기를 형성하며, 주제를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2) 문체 : 소설의 분위기와 정서를 형성하며서 미적 효과를 좌우하면서, 주제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는데 기여한다.
(3) 묘사 : 대상의 구체적인 형상화를 통해 이미지를 재현시켜 주며, 생생한 현장감과 사실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4) 서술 : 해설적이고 요약적이며 추상적이지만, 신속한 사건 전개로 이야기를 박진감 있게 진행시킬 수 있게 한다.
(5) 대화 : 소설에서 사건을 전개시키고, 인물의 행동 및 성격, 심리를 묘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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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수필
(1) 위의 기본 (1) - (4)대로 한다.
(2) 수필의 화자는 <글쓴이 자신>이기에 글 속에는 글쓴이의 개성(성품, 취향, 생활태도, 인생관 등)이 대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통하여 드러난다. 이것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글쓴이가 어떤 <제재>에 대하여 어떤 <인식과 대응>을 하고 있는지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3) 두드러지게 쓰인 수필의 형식을 파악한다. 잘 쓰이는 서술방식에는 <설명, 논증, 묘사, 서사 등>이 있고, 수사에는 <해학,기지, 반어, 역설 등>이 있다. 여기에 중점을 두고 잘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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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지문에서 출제 가능한 신유형]
(1) 가상현실 만들기,
(2) 고전소설을 뉴스화하는 문제 출제,
(3) 그림보고 줄거리 말하기,
(4) 글 속의 인물이 되어 보기,
(5) 내용과 장면에 어울리는 낭독의 태도,
(6) 등장 인물에 대한 인터뷰
(7) 등장 인물의 심정을 시로 바꾸기
(8) 문학 작품을 판매하고자 할 때의 유의점(특징을 추천해야),
(9) 생략된 내용 추리하기,
(10) 소설 속의 사건 뉴스나 기사화하기
(11) 소설 이어 쓰기
(12) 소설 시점 바꾸어 쓰기
(13) 소설이나 시를 중간에 생략하고 내용을 채워 넣기
(14) 시를 소설로, 소설을 시로 바꾸기,
(15) 시를 운율에 맞추어 읽기,
(16) 시사 만화 그리기
(17) 이어진 그림을 보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해 쓰기,
(18) 일기 쓰기
(19) 제목 붙이기,
(20)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21) 주인공의 입장에서 시를 쓰기,
(22) 주인공이 편지 쓰기
(23) 특정 장면을 줄거리를 극본(대본)으로 바꿔 쓰기,
열심히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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