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tsushita EL34 / 6CA7
https://forum.metropoulos.net/viewtopic.php?t=8284
마츠시타 진공관은 일본 진공관을 대표하는 진공관으로 럭스의 진공관 앰프에도 대거 채용됨으로 그 성가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6CA7(EL34)에 대해서는 서구 유럽의 많은 애호가들이 대단히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상기 포럼에서도 50~60년대 유럽의 구관(고가의)이 없었다면 기꺼이 사용하고 싶다는 의견도 있을 정도입니다.
이 포럼에서는 마츠시타 6CA7은 플레이트 상단 솔기와 접합면이 있는(접합관) 60년대 후반, 70년대 생산된 마츠시타 6CA7이 매우 좋다는 의견이 많은데, 심지어 마란츠 출신의 나이든 근로자와의 통화에서는 “마란츠 8B 등의 공장(앰프) 대체품으로 마츠시타를 사용하고 싶었지만, 당시 ‘메이드 인 재팬’의 오명을 우려하고 있었다”고 전화로 말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당시에는 도요타 소니 등 일본산이 유명해지기 전...)
아래는 포럼의 일부 내용인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s://forum.metropoulos.net/viewtopic.php?t=8284
저는 플레이트 상단 솔기와 능선이 있는 60년대 후반, 70년대 마쓰시타 EL34가 매우 훌륭하다는 테리와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50~60년대 영국, 네덜란드, 독일산 EL34가 없었다면 기꺼이 사용했을 것입니다.
BTW- 1952년 일본 회사 지분의 35%를 대가로 마쓰시타 일렉트로닉을 설립하고 이러한 (및 기타) 튜브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광범위한 필립스 EL34 기술이 제공되었다는 주요 '기술 협력' 계약을 시작으로 마쓰시타 일렉트릭(제1차 세계대전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이 네덜란드 필립스(멀라드뿐만 아니라 그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로부터 광범위한 기술 역량을 확보한 것은 분명 사실입니다. 그러나 멀라드가 EL34 생산을 중단한 후 마쓰시타가 어떻게든 이어받았다는 인터넷에 퍼진 개념(멀라드가 Xf2 생산을 중단한 후 일부 버전은 뮬라드가 EL34 생산을 완전히 중단했음을 암시하는 위 광고와 같이)은 잘못된 것입니다. 이는 1970년, 71년, 심지어 그 이전의 빨간색 RCA 날짜 코드가 1970년, 71년인 수천 대의 마쓰 6CA7/EL34에서 쉽게 알 수 있습니다(실제 제조는 그보다 1년 이상 앞선 시기, 같은 시기의 RCA 브랜드 블랙번 사례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는 뮬라드 Xf2 생산이 중단되기 몇 년 전의 일이며, 뮬라드 EL34 생산이 완전히 중단되기 10년 전의 일입니다. 마쓰시타 생산이 종료되었을 때 긍정적이지는 않지만, 1978년경이라는 일본 소식통이 있습니다. 필립스가 마쓰 EL34에 제공한 기능, 디자인, 생산 설정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아는 것도 흥미로울 것입니다. 마쓰시타 EL34 및 GZ34의 이전 버전도 70년대 버전과 다릅니다.
한 번에 몇 년 동안 단품 세트를 지속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필립스 혈통 덕분인지 마쓰시타 EL34는 매우 오래 지속되고 소리도 좋다는 인상과 다른 제품들의 인상이 있습니다.
안젤라의 스티브는 마란츠 출신의 나이든 근로자와 통화한 적이 있으며, 마란츠 8B 등의 공장 대체품으로 마쓰시타를 사용하고 싶었지만 당시 '메이드 인 재팬'의 오명을 우려하고 있었다고 전화로 말한 적이 있습니다. 많은 미국인이 혼다, 데이터선, 도요타를 운전하기 전이었죠!
마쓰시타 6CA7 및 기타 많은 일본 튜브에 대한 좋은 추가 정보는 다이 히로카와가 확인한 일본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래 사이트에는 연결이 안되네요. (아마도 시간이 지나 삭제된것인지...)
http://radiomann.hp.infoseek.co.jp/Home ... ntode.htm
http://radiomann.hp.infoseek.co.jp/Omni/Magic_Eye.html
바비큐에서 일본어에서 영어로의 반일관성 번역을 얻을 수 있습니다.
더 포괄적인 지수:
http://radiomann.hp.infoseek.co.jp/AJRtube.html#Tubes
마쓰시타는 50년대 중반부터 6CA7/EL34를 판매하고 있었는데, 1960년대 초나 그 이전부터 자체 생산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쓰가브의 금속 베이스 버전이 표시되어 있지만 실제로 아인트호벤이 만든 것처럼 보이거나 구겨진 플레이트가 있는지, 충분히 잘 보이지 않나요? 마쓰시타는 1961년 암페렉스 더블 D의 브랜드를 변경한 것으로 보이지만('갈색 베이스'), 이 정보와 사진에 따르면 당시 60년대에 걸쳐 자체적으로 구겨진 버전을 만들었으며(예를 들어 변화하는 상단 솔기를 확인하세요) 60년대에 걸쳐 진화했습니다. 특히 당시의 다른 일본산 EL34와 비교했을 때 필립스의 영향은 분명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제 경험에 비추어 볼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쓰시타와 필립스 간의 1952년 기술 협력 계약이 마쓰시타 튜브에 미치는 비교적 즉각적인 영향은 1958년 마쓰시타 고노스케가 네덜란드 여왕으로부터 외국인 최고 특별 훈장을 받은 것을 뒷받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