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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 |
사라진 이 씨의 가방이 그의 집 앞에서 발견되었다. | |
의미 분석 |
사라진 것은 이 씨이다. |
사라진 것은 이 씨의 가방이다. |
해결 방안 |
‘사라진’을 다른 어휘로 교체한다. |
㉠ |
수정 결과 |
실종된 이 씨의 가방이 그의 집 앞에서 발견되었다. |
㉡ |
|
㉠ |
㉡ |
① |
조사를 교체한다. |
사라진 이 씨의 가방은 그의 집 앞에서 발견되었다. |
② |
어순을 바꾼다. |
이 씨의 사라진 가방이 그의 집 앞에서 발견되었다. |
③ |
쉼표를 넣는다. |
사라진 이 씨의, 가방이 그의 집 앞에서 발견되었다. |
④ |
보충하는 말을 넣는다. |
어제 사라진 이 씨의 가방이 그의 집 앞에서 견되었다. |
⑤ |
서술어의 자릿수를 채운다. |
사라진 이씨의 가방이 그의 집에서 행인에게 발견되었다. |
02 다음 문장들을 다듬을 때 공통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ㄱ. 이 문제는 친구들과 서로 상의해서 원만하게 해결했다.
ㄴ. 새로 신축한 건물에는 최첨단 공법을 두루두루 적용했다.
ㄷ. 교양서를 폭넓게 독서하는 습관은 사고력 형성에 유리하다.
① 문장의 의미가 명확하게 해석되어야 한다.
② 문장 성분을 과도하게 생략해서는 안 된다.
③ 주어와 서술어의 호응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
④ 동일한 의미가 중복되게 표현해서는 안 된다.
⑤ 문장을 이어 줄 때는 적절한 접속 표현을 써야 한다.
03 다음에 제시된 비문들을 그 유형에 따라 올바르게 분류한 것은?
㉠ 이 상품을 구매하게 된 이유는 무엇보다 이렇게 저렴한 가격이 없습니다.
㉡ 여름에 날것을 함부로 먹으면 매우 위험하면서 조심해야 한다.
㉢ 남도의 유명 관광지로 ○○과 △△가 있으므로, ○○은 갯벌로 매우 유명하다.
㉣ 우리 이웃집은 우리 집에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성심성의껏 도와주는 사람이다.
① ㉠과 ㉡은 문장 성분의 호응이 잘못되었고, ㉢과 ㉣은 어휘의 사용이 잘못되었다.
② ㉠과 ㉡은 어휘의 사용이 잘못되었고, ㉢과 ㉣은 문장의 접속이 어색하다.
③ ㉠과 ㉢은 문장의 접속이 어색하고, ㉡과 ㉣은 문장 성분의 호응이 잘못되었다.
④ ㉠과 ㉣은 문장 성분의 호응이 잘못되었고, ㉡과 ㉢은 문장의 접속이 어색하다.
⑤ ㉠과 ㉣은 문장의 접속이 어색하고, ㉡과 ㉢은 어휘의 사용이 잘못되었다.
04 다음 밑줄 친 문장의 수정 방안과 그 결과가 모두 옳은 것은?
여러분, 아직도 컴퓨터 구입을 망설이고 계시나요?
이제 그러실 필요 없습니다. ◯◯에서는 컴퓨터 구입을 부담 없이 사실 수 있답니다. 컴퓨터 판매의 지존, ◯◯으로 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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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방안 |
수정 결과 |
① |
우리말답지 않은 표현을 올바르게 고친다. |
○○에서는 컴퓨터 구입을 부담 없이 사시 는 것이 가능하답니다. |
② |
문맥으로 확인할 수 없는 주어를 보충하여 넣는다. |
여러분은 ○○에서는 컴퓨터 구입을 부담 없이 사실 수 있답니다. |
③ |
문장 성분 사이의 호응 관계를 맞게 고친다. |
○○에서는 컴퓨터를 부담 없이 사실 수 있답니다. |
④ |
중의적 의미 해석을 막기 위해 어순을 바꾼다. |
○○에서는 부담 없이 컴퓨터 구입을 사실 수 있답니다. |
⑤ |
불필요한 문장 성분을 없애서 간결하게 고친다. |
○○에서는 컴퓨터 구입을 사실 수 있답니다. |
도움자료
[2014 EBS 수능특강 B]
2강 정확한 문장
기본 문제 01 ④ 02 ④ 03 ① 04 ① 05 ④
01 비문의 유형 및 해소 답 ④
이 문제는 올바른 문장과 그렇지 않은 문장을 구별할 수 있는지 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여간한’과 같은 말은 부정 표현과 함께 쓰임. ‘여간한’은 ‘아니다, 않다’ 등 부정어 앞에 쓰이는 표현이므로 이 문장에는 쓰일 수 없다. 나머지 문장은 별다른 문제를 지니지 않는다.
교육과정연계
문법Ⅱ (1) 국어와 규범 (나) 올바른 단어 사용
②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과 외래어 표기법의 원리와 규정을 탐구하고 정확하게 사용한다.
02 어휘 선택의 적절성 판단 답 ④
이 문제는 어휘의 잘못된 사용으로 비문이 된 예와 그렇지 않은 예를 구별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어휘들이 의미에 맞게 잘 쓰였는지 확인함.
④에 쓰인 어휘 중에는 잘못된 것이 없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50:50’은 점수가 아닌 비율이므로 ‘동점’보다는 ‘동률’이 적절한 표현이다.
② ‘지양하다’는 ‘더 높은 단계에 오르기 위해 어떤 일을 하지 않다.’라는 의미이므로 이 문장에 쓸 수 없다. 올바른 어휘는 ‘지양하다’가 아니라 ‘지향하다’이다.
③ 이 문장에서는 생각이 서로 다른 것을 가리키므로 ‘틀리다’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⑤ ‘덕’은 주로 긍정적인 맥락에서 ‘도움, 은혜’ 등을 가리키는데 이 문장은 그렇지 않다. ‘덕’보다는 ‘탓’과 같은 표현이 더 적절하다.
교육과정연계
문법Ⅱ (1) 국어와 규범 (다) 정확한 문장 표현
② 잘못된 어법이나 번역체 등에 의한 문장의 오용 현상을 비판적으로 탐구하고 자율적으로 교정한다.
03 비문의 유형 및 해소 답 ①
이 문제는 <보기>의 문장과 동일한 유형의 비문을 찾을 수 있는 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보기>에 제시된 문장은 접속된 대상과 서술어의 호응에서 문제점을 지니고 있음. 즉 접속이 된 ‘취사나’와 ‘모닥불은’ 중 ‘모닥불은’은 서술어 ‘해야 합니다’와 호응이 되지 않음.
㉠은 접속이 된 ‘눈과’와 ‘바람이’ 중 ‘눈과’가 ‘불겠습니다’와 호응을 이루지 못하며 ㉡은 접속이 된 ‘유해 가스와’와 ‘에너지 효율을’ 중 ‘유해 가스와’가 서술어인 ‘높이기 위하여’와 호응을 이루지 못한다. ㉢은 ‘아름다운’이 수식하는 말이 ‘너’일 수도 있고 ‘너의 친구’일 수도 있어서 중의적으로 해석된다는 문제점 을 지니며 ㉣은 ‘보여진다’에서 과도한 피동 표현이 사용되었다.
교육과정연계
문법Ⅱ (1) 국어와 규범 (다) 정확한 문장 표현
② 잘못된 어법이나 번역체 등에 의한 문장의 오용 현상을 비판적으로 탐구하고 자율적으로 교정한다.
04 비문의 유형 및 해소 답 ①
이 문제는 잘못된 문장을 올바르게 고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비문의 유형을 꼼꼼하게 정리해 봄.
㉠은 ‘우리나라는’과 ‘민족이었다’가 호응을 이루지 않는다. 그러므로 ‘우리나라는’을 ‘우리는’으로 고친 것은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은 ‘떠나 버리고’의 주어가 생략되어서 의미가 불분명 하게 된 경우이다. 그러므로 ‘친구는’이라는 주어를 밝혀 준 것은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은 누구에게서 무엇을 배우는지 그 대상이 빠졌다는 문제를 지닌다. 그런데 고친 결과는 이러한 문제점 을 전혀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 ㉣은 맥락에 맞지 않게 동일한 조사 ‘는/은’이 두 번(역사는, 것은) 반복하여 쓰인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그런데 고친 결과는 이러한 문제점을 전혀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잘못된 문장을 제대로 고친 것은 ㉠, ㉡이다.
교육과정연계
문법Ⅱ (1) 국어와 규범 (다) 정확한 문장 표현
② 잘못된 어법이나 번역체 등에 의한 문장의 오용 현상을 비판적으로 탐구하고 자율적으로 교정한다.
05 비문의 유형 및 해소 답 ④
이 문제는 제시된 비문의 유형에 적절한 사례를 넣을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비문의 유형을 꼼꼼하게 정리해 봄.
④의 문장은 ‘결코’가 부정문이 아닌 긍정문에 쓰여서 생긴 오류에 해당하므로 ㉣의 사례로는 적절하지 않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이 문장은 누구에게서 도움을 받는지가 생략된 경우이므로 ㉠의 사례로 볼 수 있다.
② 이 문장은 ‘나’가 누구와 닮았는지를 언급하지 않아서 ‘닮다’ 의 자릿수를 못 채운 경우이므로 ㉡의 사례로 볼 수 있다.
③ 이 문장은 주어인 ‘장점은’과 그 뒤에 오는 서술어가 호응하지 않으므로 ㉢의 사례로 볼 수 있다.
⑤ 이 문장은 ‘읽혀지게 되는’과 같이 피동 표현을 중복 사용한 것이 문제점이므로 ㉤의 사례로 볼 수 있다.
교육과정연계
문법Ⅱ (1) 국어와 규범 (다) 정확한 문장 표현
② 잘못된 어법이나 번역체 등에 의한 문장의 오용 현상을 비판적으로 탐구하고 자율적으로 교정한다.
심화 문제 01 ② 02 ④ 03 ④ 04 ③
01 의미의 중의성 파악, 해소 답 ②
이 문제는 중의적 문장의 수정 방안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고 있다. 한 문장의 두 가지 의미 중 한 가지는 해결 방안과 수정 결과를 제시하고 나머지 한 가지는 해결 방안과 수정 결과를 비워 두어서 적절한 내용을 넣도록 요구하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중의성을 해소하는 방안(㉠)과 수정 결과(㉡)가 서로 대응하는지 살핌.
‘사라진’을 ‘이 씨의’뒤로 이동시켜서 ‘가방’을 바로 수식하게 바꾸면 중의성은 사라진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조사 ‘이’를 ‘은’으로 교체해도 문장의 중의성은 사라지지 않는다.
③ 쉼표를 ‘이 씨의’의 뒤에 넣으면 사라진 대상은 ‘이 씨’가 되기 때문에 제시된 의미 분석(사라진 것은 이 씨의 가방)과는 완전히 달라진다.
④ ‘어제’라는 말을 더 넣는다고 해도 문장의 중의성은 사라지지 않는다.
⑤ 이 문장은 원래 서술어의 자릿수를 어기지 않았으며 설령 ‘행인에게’라는 말을 더 넣는다고 해도 문장의 중의성은 사라지지 않는다.
교육과정연계
문법Ⅱ (1) 국어와 규범 (다) 정확한 문장 표현
① 정확한 문장 구성 방법을 이해하고 담화 표지 및 문장 부호를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02 비문의 유형 및 해소 답 ④
이 문제는 여러 비문들이 지니는 공통적인 문제점을 제대로 찾을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똑같은 의미가 중복되어 나타나는 것은 바른 표현이 아님. ㄱ은 ‘서로’와 ‘상의’, ㄴ은 ‘새로’와 ‘신축’, ㄷ은 ‘교양서’와 ‘독서’에서 의미가 중복되고 있다. 즉 ㄱ, ㄴ, ㄷ의 공통적인 문제점은 동일한 의미를 중복되게 표현했다는 점이다. 따라서 ④가 정답이 된다.
교육과정연계
문법Ⅱ (1) 국어와 규범 (다) 정확한 문장 표현
① 정확한 문장 구성 방법을 이해하고 담화 표지 및 문장 부호를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03 비문의 유형 및 해소 답 ④
이 문제는 여러 가지 비문을 제시한 후 유형이 같은 것끼리 묶을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비문의 유형을 꼼꼼하게 정리해 봄.
㉠은 주어인 ‘이유는’과 서술어가 호응을 이루지 못하여 나타난 비문이다. ㉡은 ‘위험하면서’에 쓰인 접속 표현 ‘-면서’가 매우 어색하다. 앞과 뒤의 의미를 고려하면 ‘위험하므로’가 되어야 올바르다. ㉢은 ‘있으므로’에 쓰인 ‘-으므로’라는 접속 표현이 문제이다. 앞 문장과 뒤 문장의 의미는 원인과 결과로 볼 수가 없다. ㉣은 주어인 ‘이웃집은’과 서술어인 ‘사람이다’가 호응을 이루지 못한다. ‘이웃집’은 사람을 가리킬 수 없으므로 ‘사람이 다’가 서술어가 될 수 없다. 이상에서 ㉠, ㉣은 문장 성분의 호응이 잘못되었고 ㉡, ㉢은 문장의 접속이 어색하므로 정답은 ④ 가 된다.
교육과정연계
문법Ⅱ (1) 국어와 규범 (다) 정확한 문장 표현
② 잘못된 어법이나 번역체 등에 의한 문장의 오용 현상을 비판적으로 탐구하고 자율적으로 교정한다.
04 비문의 유형 및 해소 답 ③
이 문제는 비문의 수정 방안과 수정 결과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 밑줄 친 문장은 ‘구입을’과 ‘사실 수 있답니다’가 서로 호응을 이루지 못한다는 문제점을 지닌다. 그러므로 이 부분을 수정해야 한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구입을 사다’는 성립할 수 없는 표현임.
③은 수정 방안으로 제시된 내용(호응 관계를 맞게 고친다)과 수정 결과가 모두 타당하므로 정답이 된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밑줄 친 문장에는 우리말답지 않은 표현이 없으며 수정 결과도 그와는 무관하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② 밑줄 친 문장에는 주어가 빠져 있지만 문맥을 통해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정 결과가 호응의 문제점을 전혀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④ 밑줄 친 문장은 중의성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수정 결과도 중의성 해소와는 무관하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⑤ 밑줄 친 문장에서 불필요한 문장 성분을 없앤다고 해도 호응의 문제점이 그대로 남아 있으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교육과정연계
문법Ⅱ (1) 국어와 규범 (다) 정확한 문장 표현
② 잘못된 어법이나 번역체 등에 의한 문장의 오용 현상을 비판적으로 탐구하고 자율적으로 교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