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비유 |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그와 비슷한 다른 사물이나 현상에 빗대어 표현하여 필자의 의도를 더욱 강렬하게 전달하는 표현 방법 |
|
설의법 |
쉽게 판단할 수 있는 사실을 의문의 형식으로 표현하여 그 사실을 강조하는 표현 방법 |
|
이중 부정 |
어떤 명제의 부정을 다시 한 번 부정하여 그 명제가 옳고 타당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표현 방법 |
* 특정한 표현 전략이 항상 우세하다고 볼 수는 없다. 설득하는 글의 내용, 글을 읽을 독자의 지식 수준 등을 고려하여 설득력이 더 높은 전략을 선택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설득을 위한 다양한 유형의 글 쓰기
○ 논설문 쓰기
•논설문: 특정 주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드러내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설득할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 주로 신문의 사설이나 저자의 학설을 담은 책 등이 이에 해당됨.
•논설문을 쓰는 방법
- 논제를 정하고 논제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명료화해야 함.
-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논거를 바탕으로 글의 내용을 생성하고 조직해야 함.
- 다른 의견을 가진 독자들의 반론을 예상하여 그 반론을 반박할 수 있는 타당한 자신의 논리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함.
- 자신의 주장이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될 수 있도록 내용을 표현해야 함.
•논설문의 내용 구성
|
서론 |
논제가 도출된 맥락, 논제 및 논제에 대한 필자의 입장을 제시함. 앞으로 전개될 논의의 방향을 제시함. |
|
본론 |
논제에 대한 필자의 입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구체적인 논거를 제시함. 예상되는 반론이 있다면, 이에 대한 반박을 제시함. |
|
결론 |
본론의 내용 요약을 통해 필자의 논지를 강조하고 논제와 관련된 전망을 제시함. |
* 논제는 글을 읽는 독자가 흥미를 느낄 만한 것이어야 하며, 문제 상황에 대한 구체적이고 정확한 판단 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
○ 건의문 쓰기
•건의문: 개인이나 단체가 의견이나 희망 사항을 내놓는 글. 특히 개인이나 단체가 어떤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경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당사자에게 문제 상황을 해결해 줄 것을 요청하는 글
•건의문의 내용 구성
|
처음 |
건의를 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밝히고 건의문을 작성한 목적을 제시함. |
|
중간 |
건의문을 통해 해결되길 바라는 문제 상황을 자세히 설명하고, 건의문의 수신자가 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결하기를 바라는지에 대해 밝힘. |
|
끝 |
건의 내용을 요약하고 수신자의 긍정적인 답변을 바란다는 말과 감사 인사를 남김. |
* 건의문을 작성하는 데에 있어 독자가 어떤 사람인지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우선, 독자의 성향, 영향력, 수준, 성별, 종교, 관심사 등에 대해 자세히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이전에 비슷한 건의를 받은 적이 있었는지, 그러한 경우 어떠한 답을 하였는지 등의 정 보를 수집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수집한 정보를 고려한다면 자신이 작성할 건의문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 광고문 쓰기
•광고문: 상품 판매와 기업 홍보,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나 대중을 설 득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글
•광고문의 특성
|
창의성 |
광고문을 읽거나 듣는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만큼 참신해야 함. |
|
신뢰성 |
광고문이 포함하고 있는 정보는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이어야 함. |
|
간결성 |
광고문은 제한된 시간이나 공간에 상품이나 어떤 주제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야 하므로 핵심 정보를 최대한 간결하게 나타낼 수 있어야 함. |
○ 비평문 쓰기
•비평문: 예술의 감상자가 작가나 작품에 대해서 내리는 가치 평가를 담은 글
•비평문 작성 시 유의점
- 좋은 비평문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필요함.
- 대상이나 현상에 대한 독창적인 견해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해 야 함.
01 논설문을 쓰기 위해 구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로 인해, 관련 기업의 매출이 급감하고 있음을 그래프를 통해 보여 준다. |
|
② 2011년 기준,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율은 41%로 OECD 평균 26%와 차이가 있음을 도표를 통해 보여 준다. | |||||
|
⬉ |
|
⬈ | |||||
|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의 문제점을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실감 나게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 |||||||
|
⬆ | |||||||
|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근절에 대한 논설문을 쓴다. | |||||||
|
⬋ |
|
⬊ | |||||
|
국가 및 기업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근절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
|
개인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근절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 |||||
|
⬋ |
⬊ |
|
|
⬊ | |||
|
③ 공공 기관 내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을 위한 캠페인을 제시한다. |
④ 기업 내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근절 모범 사례를 제시한다. |
⑤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 판매자에게 강력한 법적 제재를 가한다. | |||||
[01~ 02] 우리 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은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라는 주제의 글을 쓰고자 한다. <보기>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보기>
예상 독자 분석
•대상: 우리 반 학생들(고등학교 3학년)
•성별: 남학생 18명, 여학생 16명
•연령: 만 18세
•우리 반 학생들의 수면 현황 조사
- 주중 평균 수면 시간을 조사한 결과, 우리 반 학생들은 평균 5시간 5분 정도의 수면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학생의 경우 평균 5시간 10분, 여학생의 경우 평균 5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자신의 수면 시간이 부족하며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 남학생의 경우 수면 시간의 부족으로 인한 집중력 저하, 여학생의 경우 수면 시간의 부족으로 인한 체력 저하를 호소하였다.
수집한 참고 자료
•청소년의 주중 평균 수면 시간
|
구분 |
한국 |
일본 |
미국 |
|
고등학교 1학년 |
5시간 48분 |
남 : 6시간 42분 여 : 6시간 22분 |
7시간 18분 |
|
고등학교 2학년 |
5시간 34분 |
남 : 6시간 23분 여 : 6시간 16분 |
7시간 |
|
고등학교 3학년 |
5시간 14분 |
남 : 6시간 13분 여 : 6시간 4분 |
6시간 54분 |
|
전체 |
5시간 32분 |
|
7시간 4분 |
•미국 국립 수면 재단에서는 10~17세 청소년에게 8.5 ~ 9.25시간 이상의 수면을 권고하고 있다(낮잠 비포함).
01 <보기>를 토대로 글을 쓰고자 할 때에, 그 구상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우리 반 학생들의 수면 현황에 대한 조사 내용을 제시해서 예상 독자에게 나의 주장의 적절성을 드러내야겠어.
② 우리 반 학생들의 수면 현황을 한국·일본·미국 청소년의 수면 현황 자료와 비교해 보면 나의 주장이 우리 반 학생들에게 필요함을 드러낼 수 있겠어.
③ 우리 반 학생들의 수면 현황과 일본 청소년의 수면 현황을 토대로 특히 여학생에게 충분한 수면이 필요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여 나의 주장을 정교화하기 위한 근거로 제시 해야겠어.
④ 우리 반 학생들의 수면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에 대한 응답과 미국 국립 수면 재단의 권고 내용을 나의 주장을 강화하기 위한 근거로 제시해야겠어.
⑤ 우리 반 학생들은 성별에 따라 수면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이 각기 다른데, 그렇다면 우리 반 학생 모두를 설득하기 위해서는 충분히 수면을 취할 때에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성별에 따라 각각 언급하는 게 필요하겠어.
02 <보기>의 내용을 토대로 쓴 글의 초고를 고쳐 쓰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글쓰기 전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청소년은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라는 주장이 예상 독자인 우리 반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것인지 점검한다.
② ‘청소년은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라는 주장이 우리 반 학생들의 수면 현황에 대한 구체적이고 정확한 판단을 통해 제시된 것인지 점검한다.
③ 서론을 고쳐 쓸 때에는 ‘청소년은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에 대한 입장과 논의의 방향이 제시되었는지 점검한다.
④ 본론을 고쳐 쓸 때에는 ‘청소년은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라는 주장을 타당화하기 위해 이에 반대하는 입장 또한 같은 비중으로 제시되었는지 점검한다.
⑤ 결론을 고쳐 쓸 때에는 본론의 내용 요약과 실천 방안 강조를 통해 ‘청소년은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라는 논지가 강조되었는지 점검한다.
도움자료
[2014 EBS 수능특강 B]
2강 설득을 위한 글 쓰기
기본 문제 01 ⑤
01 글쓰기 전략 답 ⑤
이 문제는 논설문에 적합한 내용을 선정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실마리[답지] 개인 차원의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근절 방법 불법 복제 소프트웨어 판매자에게 강력한 법적 제재를 가하는 것은 개인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근절 방법으로 보기 어렵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의 문제점을 실감 나게 제시하기 위해 시각 자료인 그래프를 활용하여 기업 매출 급감을 제시하였으므로 적절하다.
②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의 문제점을 실감 나게 제시하기 위해 시각 자료인 도표를 통해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율을 OECD와 비교하였으므로 적절하다.
③ 공공 기간 내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을 위한 캠페인은 국가 및 기업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근절 방법이므로 적절하다.
④ 기업 내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근절 모범 사례는 국가 및 기업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근절 방법이므로 적절하다.
교육과정연계
작문Ⅰ (2) 기능 (다) 작문 내용의 생성
② 작문 상황 및 작문 계획에 맞게 글의 중심 내용을 조정하고 구체화한다. 작문Ⅱ (1) 글의 유형 (나) 설득을 위한 글 쓰기
②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타당한 논거를 제시한다.
심화 문제 01 ③ 02 ④
01 내용 생성의 적절성 답 ③
이 문제는 논설문을 작성하는 데에 필요한 내용 구상을 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보기] 학생들의 수면 시간
우리 반 학생들, 일본 학생들 모두 여학생의 수면 시간이 남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반 학생들 모두 수면 시간이 부족하다고 답하고 있으므로, 특별히 여학생에게 초점을 맞추어 충분한 수면이 필요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청소년은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한다.’라는 주장을 하기 위해 우리 반 학생들은 잠을 충분히 자고 있지 못하다는 조사 내용을 제시하는 것은 현재 수면 시간이 부족한 우리 반 학생들에게 나의 주장의 적절성을 드러내기에 적절하다.
② 한국·일본·미국 청소년의 수면 현황 자료와 우리 반 학생들의 수면 현황을 비교하는 것은 현재 수면 시간이 부족한 우리 반 학생들에게 나의 주장이 필요함을 드러내기에 적절하다.
④ 우리 반 학생들은 수면 시간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조사 내용, 청소년에게 8시간 이상의 수면이 필요하다는 미국 국립 수면 재단의 권고 내용을 제시하는 것은 나의 주장을 강화하기 위한 근거로 적절하다.
⑤ 우리 반 학생들은 성별에 따라 수면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이 각기 다르다는 점을 고려하여 충분한 수면을 취했을 때의 이점을 성별에 따라 각각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다.
교육과정연계
작문Ⅱ (1) 글의 유형 (나) 설득을 위한 글 쓰기
①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주장하고자 하는 의견이나 관점을 명료히 세운다.
02 고쳐쓰기의 적절성 답 ④
이 문제는 논설문의 초고를 고쳐 쓰기 위한 작문 전략에 대해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실마리[답지] 본론 고쳐 쓰기 방안
본론에서는 자신의 입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구체적인 논거를 제시하여 주장을 강화하고 이에 대한 반론이 있다면 반박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론을 고쳐 쓸 때에는 자신과 다른 의견을 자신의 의견과 같은 비중으로 제시하는 것보다 자신의 의견을 부각하여 제시해야 한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논설문의 논제는 글을 읽는 독자가 흥미를 느낄 만한 것으로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② 논설문의 논제는 문제 상황에 대한 구체적이고 정확한 판단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③ 서론에서는 필자의 입장과 논의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 하다.
⑤ 결론에서는 본론의 내용 요약과 주장 강조를 통해 필자의 논지를 강조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육과정연계
작문Ⅱ (1) 글의 유형 (나) 설득을 위한 글 쓰기
④ 다양한 작문 과제에 대하여 논설문, 비평문, 건의문, 광고문, 칼럼 등 여러 가지 종류의 글을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