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고 알림 방법과 예문 부고는 "누군가가 사망했다"는 소식을 알리는 것을 말합니다. TV 나 인터넷 뉴스 등에서 '연예인의 ○○ 씨가 돌아가셨습니다 " 라는 속보 나 안내도 부고의 일종 입니다. 부고는 「죽은 사람의 이름」 「장례일정과 장례식장」 등이 전달됩니다.
일반적으로, 옛날에는 전보와 편지 · 신문의 부고 란에 알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전화"가 이용되게 되고, 또한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통해 문자나 SNS 카톡 등으로 사망소식을 알리는 경우가 많아, 현대에 이르러서는 종이 매체 나 문서는 거의 사용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부고는 원래 "고인과 친한 분들" 에게 사망사실을 알리고 장례절차에 참석하기위한 안내가 전해지는 것이었지만, 우선 사망사실만 통보하고 상세한 장례 일정이 결정되면 별도로 연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고의 범위 부고를 알리는 범위는 고인의 가족 구성이나 교우 관계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는 "장례식의 안내를 받아야 할 사람"이 정의라고 생각합니다. 1. 가족 및 친족 : 부모형제 친척 등 2. 교우 관계 : 친구 · 지인 · 동호회 등 3. 회사 관계 : 근무처 · 거래처 등 4. 지역 관계 : 자치회 · 반상회 등 5. 종교 (교회) : 다니던 교회 등
● 우선은 짧게,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가족 · 친족 외에 친구와 고인의 교우 관계 등 우선 "관계가 깊은 분" 순서로 연락을 합니다. 이때는 전화로 사망사실 만을 간결하게 알려주고 "장례식의 일시 · 장소 등 세부 사항이 결정되면 다시 문자로 연락을 드리겠다." 는 뜻을 전합니다. 아직 장례 일정이 확정되지 않은 단계이고, 또한 상대방도 충격을 받을 것이므로, 너무 장시간 전화가 되지 않는 배려가 필요합니다.
■ POINT!
자주 연락을 하던 사람이건, 혹은 거의 왕래가 없던 사람이건 간에 갑자기 부고문자만 덜렁 보내는 것은 오해를 불러일으킬 소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부고의 통지는 사망사실만 전화로 알려주고, 자세한 일정은 문자로 보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부고 내용 소중한 사람의 죽음에 직면하여 자신이 상상 이상으로 동요하고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서두를 필요는 없습니다. 조금 진정 된 상태에서 아래의 내용에 대해 메모 해놓고 빠짐없이 연락 합시다. 사망의 연락을 할 때는 기본적으로 다음의 5가지를 알려줍니다.
1. 전화건 사람의 이름 2. 죽은 사람의 이름 3. 죽은 시간 4. 사인 (쉽게) 5. 장례식의 일시 · 장소 ⇒ ※ 이 부분은 정해지는 대로 다시 문자로 연락하겠다는 취지
● 친족에 연락 예 "저 000 입니다. 오늘 아침 10시에 아버지가 심장 마비로 사망하셨습니다. 장례 일정은 아직 결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정해지는 대로 다시 문자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친구 · 지인에 연락 예 "신세를 지고 있습니다. ○○의 아들 △△입니다. 오늘 아침 10시 아버지 ○○가 심장 마비로 별세하셨습니다. 생전에 대단히 신세를 많이 졌습니다. 장례 일정은 아직 결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정해지는 대로 다시 문자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고인의 근무처에 연락 예 상품 기획부 [고인의 이름] 의 아내입니다. 어젯밤에 남편이 사망했습니다. 생전에 대단히 신세를 많이 졌습니다. 장례 일정은 아직 결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정해지는 대로 다시 문자로 연락드리겠습니다.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만, 회사 관계자 여러분에게도 대신 전달 부탁드리겠습니다.
● 고인이 다니던 교회에 연락 예 "신세를 지고 있습니다. ○○의 아들 ○○입니다. 방금 아버지 ○○가 폐렴으로 사망했습니다. 목사님 에게 장례 예배를 부탁드리고 싶어 연락했습니다. 장례 일정은 아직 결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정해지는 대로 다시 문자로 연락드리겠습니다.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만, 교회 가족 여러분에게도 대신 전달 부탁드리겠습니다.
연락 방법 ● 전화 연락 후에 일정은 문자로 통지하는 것이 기본
전화 · 문자 및 카톡 · 우편 · 지역 방송 · 지역 게시판 등의 연락 방법이 있지만, 사망 통지는 개인적인 전화 연락이 기본입니다.
부고를 알리는 부분이 많은 경우는 친척 · 근무처 · 거래처 · 학교 · 이웃친지 · 동호회나 단체모임 · 친구 등의 그룹으로 나누고 각 그룹의 책임자를 정하여 이분에게 연락을 해달라고 부탁 합니다. 이러한 부탁은 누구라도 흔쾌히 받아주십니다. 어려운 일은 당해서 자신 혼자서 다하려고 생각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정리 • 사망의 연락은 "처음에는 간결하게"→ "자세한 내용은 협의 후." • 연락 방법은 "전화"가 기본입니다. • 다니던 교회가 있는 분은 반드시 교회측에 연락을 합시다. • 가족장의 경우에도 친척에게는 반드시 연락을 합시다.
부고의 문례 집. 주의 : 문자로 전달 하는 경우 이모티콘 과 캐릭터 사용은 자제합니다. *부고* 000 부친/모친 별세 00월 00일 00시 빈소- 00 장례식장 발인- 00월 00일 장지- 유택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