爾時善財 見師子頻申 比丘尼 遍坐一體 諸寶樹下 大師子座 身相端嚴 威儀寂靜
이시선재 견사자빈신 비구니 편좌일체 제보수하 대사자좌 신상단엄 위의적정
그 때, 선재동자가 사자빈신 비구니가 모든 보배 나무 아래 사자좌에 두루 앉아 있음을 보았나니, 몸매가 단정하고 장엄하여 위의가 적정하였도다.
諸根調順 如大象王 心無垢濁 如清淨池 普濟所求 如如意寶 不染世法 猶如蓮華
제근조순 여대상왕 심무구탁 여청정지 보제소구 여여의보 불염세법 유여연화
육근(諸根)이 조순하기가, 큰 코끼리와 같고, 마음에 때와 탁함이 없나니, 청정한 호수와 같도다. 두루 제도하여 구함은 여의 보배 같고. 세간 법에 물들지 않음은 연꽃과 같도다.
心無所畏 如師子王 護持淨戒 不可傾動 如須彌山 能令見者 心得清涼 如妙香王
심무소외 여사자왕 호지정계 불가경동 여수미산 능영견자 심득청량 여묘향왕
마음에 두려운 바가 없음은 사자왕과 같고, 청정한 계율을 호지하여 흔들리지 않음은 수미산과 같도다. 능히 보는 이의 마음을 청량하게 함은 묘한 향과 같도다.
能除衆生 諸煩惱熱 如雪山中 妙栴檀香
능제중생 제번뇌열 여설산중 묘전단향
능히 모든 중생들의 번뇌의 뜨거움을 덜어 제멸함은 설산 가운데 묘한 전당향 같도다.
衆生見者 諸苦消滅 如善見藥王 見者不空 如婆樓那天
중생견자 제고소멸 여선견약왕 견자불공 여바루나천
보는 중생들의 괴로움을 소멸함은 선견 약왕과 같고, 보는 이마다 헛되지 않음은 바루나천과 같도다.
能長一體 衆善根芽 如良沃田 在一一座 衆會不同 所說法門 亦各差別
능장일체 중선근아 여량옥전 재일일좌 중회불동 소설법문 역각차별
능히 모든 선근의 갖가지 싹을 키움은 기름진 밭과 같도다. 하나 하나의 사자좌마다 모인 대중 법회는 모두 동일하지 않고, 설하는 법문도 각각 달라서 또한 각각 차별하도다.
或見處座 淨居天衆 所共圍遶 大自在天子 而爲上首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無盡解脫
혹견처좌 정거천중 소공위요 대자재천자 이위상수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무진해탈
혹은 보니, 정거천의 무리들이 사자좌를 청정하게 둘러싸고 있는데, 대자재천이 우두머리가 되었나니,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무진해탈(無盡解脫)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諸梵天衆 所共圍遶 愛樂梵王 而爲上首
혹견처좌 제범천중 소공위요 애락범왕 이위상수
혹은 보니, 모든 범천의 무리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애락 범천왕이 우두머리가 되었나니,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普門差別 清淨言音輪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보문차별 청정언음륜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보문차별정언음륜(普門差別清淨言音輪)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他化自在天 天子天女 所共圍遶
혹견처좌 타화자재천 천자천녀 소공위요
혹은 보니, 타화자재천의 천자 천녀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自在天王 而爲上首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菩薩清淨心
자재천왕 이위상수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보살청정심
자재천왕이 우두머리가 되었나니,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보살청정심(菩薩清淨心)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善變化天 天子天女 所共圍遶
혹견처좌 선변화천 천자천녀 소공위요
혹은 보니, 선변화천의 천자 천녀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善化天王而爲上首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一體法善莊嚴
선화천왕이위상수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일체법선장엄
선변화천왕이 우두머리가 되었나니,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일체법선장엄(一體法善莊嚴)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兜率陀天 天子天女 所共圍遶
혹견처좌 도솔타천 천자천녀 소공위요
혹은 보니, 도솔천의 천자 천녀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兜率天王 而爲上首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心藏旋
도솔천왕 이위상수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심장선
도솔천왕이 우두머리가 되었나니,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심장선(心藏旋)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須夜摩天 天子天女 所共圍遶
혹견처좌 수야마천 천자천녀 소공위요
혹은 보니, 수야마천의 천자 천녀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夜摩天王 而爲上首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無邊莊嚴
야마천왕 이위상수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무변장엄
야마천왕이 우두머리가 되었나니,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무변장엄(無邊莊嚴)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三十三天 天子天女 所共圍遶
혹견처좌 삼십삼천 천자천녀 소공위요
혹은 보니, 삼십삼천의 천자 천녀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釋提桓因 而爲上首 此比丘尼爲說法門 名厭離門
석제환인 이위상수 차비구니위설법문 명염리문
석제환인이 우두머리가 되었나니,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염리문(厭離門)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百光明龍王 難陀龍王 優波難陀龍王 摩那斯龍王 伊羅跋難陀龍王
혹견처좌 백광명용왕 난타용왕 우파난타용왕 마나사용왕 이라발난타용왕
혹은 보니, 백광명용왕 난타용왕 우바난타용왕 마나사용왕 이라발난타용왕
阿那婆達多 龍王等 龍子龍女 所共圍遶 娑伽羅龍王 而爲上首
아나바달다 용왕등 용자용녀 소공위요 사가라용왕 이위상수
아나바달다 용왕들의 용자와 용녀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사가라 용왕이 우두머리가 되었나니,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佛神通境界 光明莊嚴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불신통경계 광명장엄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부처님의 신통한 경계의 광명장엄(佛神通境界光明莊嚴)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諸夜叉衆 所共圍遶 毘沙門天王 而爲上首
혹견처좌 제야차중 소공위요 비사문천왕 이위상수
혹은 보니, 야차의 무리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비사문천왕이 우두머리가 되었나니,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救護衆生藏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구호중생장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구호중생장(救護衆生藏)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乾闥婆衆 所共圍遶 持國乾闥婆王 而爲上首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無盡喜
혹견처좌 건달바중 소공위요 지국건달바왕 이위상수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무진희
혹은 보니, 건달바의 무리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지국건달바왕이 우두머리가 되었나니,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무진희(無盡喜)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阿脩羅衆 所共圍遶 羅睺阿脩羅王 而爲上首
혹견처좌 아수라중 소공위요 나후아수라왕 이위상수
혹은 보니, 아수라의 무리가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나후아수라왕이 우두머리가 되었나니,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速疾莊嚴法界智門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속질장엄법계지문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속질장엄법계지문(速疾莊嚴法界智門)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迦樓羅衆 所共圍遶 捷持迦樓羅王 而爲上首
혹견처좌 가루라중 소공위요 첩지가루라왕 이위상수
혹은 보니, 가루라의 무리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첩지가루라왕이 우두머리가 되었나니,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怖動諸有海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포동제유해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포동제유해(怖動諸有海)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緊那羅衆 所共圍遶 大樹緊那羅王
혹견처좌 긴나라중 소공위요 대수긴나라왕
혹은 보니, 긴나라의 무리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대수긴나라왕이
而爲上首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佛行光明
이위상수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불행광명
우두머리가 되었나니,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불행광명(佛行光明)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摩睺羅伽衆 所共圍遶 菴羅林 摩睺羅伽王
혹견처좌 마후라가중 소공위요 암라림 마후라가왕
혹은 보니, 마후라가의 무리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암라림 마후라가왕이
而爲上首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生佛歡喜心
이위상수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생불환희심
우두머리가 되었나니,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생불환희심(生佛歡喜心)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無量百千 男子女人 所共圍遶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殊勝行
혹견처좌 무량백천 남자녀인 소공위요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수승행
혹은 보니, 한량없는 백천의 남자들과 여인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수승행(殊勝行)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諸羅剎衆 所共圍遶 常奪精氣大樹羅剎王
혹견처좌 제나찰중 소공위요 상탈정기대수나찰왕
혹은 보니, 나찰의 무리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상탈정기대수나찰왕이
而爲上首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發生悲愍心
이위상수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발생비민심
우두머리가 되었나니,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발생비민심(發生悲愍心)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信樂聲聞乘衆生 所共圍遶 此比丘尼爲說法門 名勝智光明
혹견처좌 신락성문승중생 소공위요 차비구니위설법문 명승지광명
혹은 보니, 성문승을 믿기를 좋아하는 중생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승지광명(勝智光明)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信樂 緣覺乘衆生 所共圍遶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佛功德廣大光明
혹견처좌신락 연각승중생 소공위요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불공덕광대광명
혹은 보니, 연각승을 믿기를 좋아하는 중생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나니,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불공덕광대광명(佛功德廣大光明)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信樂大乘衆生 所共圍遶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普門三昧 智光明門
혹견처좌 신락대승중생 소공위요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보문삼매 지광명문
혹은 보니, 대승을 믿기를 좋아하는 중생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보문삼매(普門三昧) 지혜광명문(智光明門)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初發心 諸菩薩 所共圍遶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一體佛願聚
혹견처좌 초발심 제보살 소공위요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일체불원취
혹은 보니, 초발심(初發心)의 모든 보살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일체불원취(一體佛願聚)로다.
或見處座 第二地 諸菩薩 所共圍遶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離垢輪
혹견처좌 제이지 제보살 소공위요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이구륜
혹은 보니, 제이지(第二地)의 모든 보살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이구륜(離垢輪)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第三地 諸菩薩 所共圍遶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寂靜莊嚴
혹견처좌 제삼지 제보살 소공위요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적정장엄
혹은 보니, 제삼지(第三地)의 모든 보살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적정장엄(寂靜莊嚴)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第四地 諸菩薩 所共圍遶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生一體智境界
혹견처좌 제사지 제보살 소공위요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생일체지경계
혹은 보니, 제사지(第四地)의 모든 보살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생일체지경계(生一體智境界)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第五地 諸菩薩 所共圍遶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妙華藏
혹견처좌 제오지 제보살 소공위요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묘화장
혹은 보니, 제오지(第五地)의 모든 보살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묘화장(妙華藏)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第六地 諸菩薩 所共圍遶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毘盧遮那藏
혹견처좌 제육지 제보살 소공위요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비로자나장
혹은 보니, 제육지(第六地)의 모든 보살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비로자나장(毘盧遮那藏)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第七地 諸菩薩 所共圍遶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普莊嚴地
혹견처좌 제칠지 제보살 소공위요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보장엄지
혹은 보나니, 제칠지(第七地)의 모든 보살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보장엄지(普莊嚴地)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第八地 諸菩薩 所共圍遶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遍法界境界身
혹견처좌 제팔지 제보살 소공위요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편법계경계신
혹은 보니, 제팔지(第八地)의 모든 보살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편법계경계신(遍法界境界身)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第九地 諸菩薩 所共圍遶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無所得力莊嚴
혹견처좌 제구지 제보살 소공위요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무소득력장엄
혹은 보니, 제구지(第九地)의 모든 보살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무소득력장엄(無所得力莊嚴)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第十地 諸菩薩 所共圍遶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無礙輪
혹견처좌 제십지 제보살 소공위요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무애륜
혹은 보니, 제십지(第十地)의 모든 보살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무애륜(無礙輪)이라 하는 도다.
或見處座 執金剛神 所共圍遶 此比丘尼 爲說法門 名金剛智那羅延莊嚴
혹견처좌 집금강신 소공위요 차비구니 위설법문 명금강지나라연장엄
혹은 보니, 집금강신들이 사자좌를 둘러싸고 있는데, 이 비구니가 설하는 법문의 이름은 금강지나라연장엄(金剛智那羅延莊嚴)이라 하는 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