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20:1 "정월에 ...온 회중이 신광야에 이르러서 백성이 거기서 거허더니 미리암이 거기서 죽으매 거기 장사하니라."
*민 11:33 에서 20장 까지 몇년이 걸렸을까?- 시내산을 떠나 광야길 시작 3일부터(민1;1애굽 땅나제 2년온후
"다베라", 사건.(메추라기와 하나님의 불 사건). "기브랏 핫다아와 (백성의 탐욕)"사건.
"하세롯( 미리암/아론이 모세를 비방함) 사건 이후부터 -> "정월에..." 까지 살았다./ 어느때 정월?
;"이스라엘 자손들은 가데스 로부터 광야로 되돌아갔다. 그리고 광야에서 체류하는 기간이 끝나자(40년의 기간?)
그들은 가데스로 왔다." (부조 선지자 36장 p409)
*미리암은 언제 죽었을까?
신 1:1"호렙산(시내산)에서 세일산을 지나 가데스 바네아까지 11룻 길이었더라.- 미리암은 체류하는 기간이 끝나
바네아로 다시 돌아왔을 때 죽었음.
1:2"제 40년 11월 1일에 모세가..."-미리암이 죽은지 10개월 후. 그러므로 미리암은 광야생활을 마치고 가나안 들어가기 직전까지 살았었다.그러나 하세롯에서의 사건으로 하나님 대리인을 불신하며 대적했는 것이 사단이 하나님께 했던 것과 같은 죄였다.
*미리암은 용서 받고 죽었을까? ; 광야생활 첫 세대에게는 구원함을 얻은 사람들이 있었을까?-' YES'
시 78편은 이스라엘 광야시절을 설명한다. 특히 78:34,35 "하나님이 저희를 죽이실 때에 저희가 그에게 돌이켜 하나님을 간절히 찾았고, 하나님이 저희의 반석이요, 지존하신 하나님이 저희 구속자이심을 기억하였도다."; 회개한 자들이 많았을 것이라 믿는다.
시 78:38,39- 하나님의 용서하심을 설명한다.
=>안식일설교에 "미리암의 아버지" 의 제목으로 설교하신 한 목사님의 기도에서 " 미리암을 문둥병을 주면서 까지 사랑하셨던 아버지의 사랑" 으로 표현 했던것이 너무나 뜨거운 사랑으로 나의 마음에 닿았다. 진정한 아버지의 사랑은 자녀가 잘못된 길로 갈 때 채찍질을 하시더라도 고칠려한다. 나의 아버지도 채질은 안하셨지만 한정된 구역안에서 무뤂 꿇고 다리가 저려 아플때 까지 벌주셨다.
*아론의 죽음 ;민 20:12 "너희(아론/모세)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나의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고로
너희는 이 총회를 내가 그들에게 준 땅으로 인도하여 드리지 못하리라!"
;민 20:24"아론은 그 열조에게 돌아가고 ... 이는 너희가 "므리바 물"에서 내 말을 거역한 연고이니라"
:25 "너는 아론과 그 아들 엘리아살을 데리고 호르 산에 올라..
* 모세의 실수 민20:8"너희는 반석에게 명하여 물을 내라 하라, 네가 그 반석에서 물을 내게하여..."
:10 "패역한 너희여 들으라,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이 반석에서 물을 내랴?"
:11 "손을 들어 그 지팡이로 반석을 두번 치매 물이 많이 솟아나오므로..."
*모세의 한번의 실수가 인내심의 부족이었을까?
=> "인내심" 그 힘은 인간의 노력에는 한계점이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 힘은 하나님께서부터 오며 매때마다 그 힘을 구하는 방법을 연습하여 습관으로 만들어야 한다.
시 104:33 "너는 여호와를 기다릴지어다. "강하고 , 담대하며" 여호와를 기다릴 찌라.
=> 기다림은 그냥 무심코 있는 것이 아니라 강하고 담대한 믿음이 필요한 것을 다시 깨닫는다. 사탄의 시험이 배로 오기때문이다.
"주님! 오늘도 준님이 보내신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살기를 또 기도드립니다. 아멘!"
*모세/아론의 실수에 대한 이해를 홍 광의 목사님의 설교를 통해 깨달았다.next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