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Vd9TDih3BT4?si=2NC4KwHMAsx-ZiZj
불교의 비전 p.75
역사적으로 국가에서 지원하면서 대규모 불교 집회를 하는 것은 두 가지가 있다.
1.무차대회: 재가자나 출가자, 염불이나 선하는 분들이 모두 모여서 토론하는 것이다.
2.수륙재(방생): 조선시대에 효령대군이 외출이 부자유스러운 사대부의 여인들을 국가가 공식적으로 소풍 나오게 한 것이다.
불교가 이조시대 300년 동안은 기를 펼 수 없었다.
우리나라의 강원이 시작된 것은 1700년 금산사에서다.
엄청난 시대 변화에도 불구하고
200년 전과 지금의 신행생활에 거의 변화가 없다,
아미타불, 삼신, 부처님의 지혜, 정정취...
오직 내 저서에만 나오는 말들이다.
나는 한국 불교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이 책에 10년 이상을 바쳤다.
스님들, 불교학자들은 잘 받아 들이지 않지만
재가자들은 아주 빨리 흡수하고 있다.
이 책으로 키를 열어주는 것이다.
불교계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 과감한 개혁을 미루고 있다.
불교는 다른 종교들과 신행체계가 다르다
1. 부처님의 지혜를 믿고- 원효가 네 가지로 정리하였다.
원효의 저술은 그 시대의 재가자들을 위해서 저술한 것이 아니다.
여러분의 의식주의약은 원효시대의 천상세계 사람들과 같다.
부처님의 말씀이 통할 수 있는 나라가 대한민국이나, 의식수준은 낮고 신행생활은 미개하다.
2. 안심을 얻는다: 묘관찰지와 윤회를 벗어날 수 있음을 이해만 해도 된다.
3. 발심: 수사발심과 순리 발심
원효의 사상을 전세계에 알리는 포인트 중의 하나가 발심이다.
내가 경제적 힘이 약해서 내가 그 역할을 못하고 있다.
영국 속담에
앉아 있는 농부보다 서 있는 신사가 낫다고 하였다.
여러분은 농부이다, 불자라는 옷만 입고 앉아 있다.
서 있는 신사는 행동할 준비가 되어 있는 수사발심한 사람이다.
[찬탄]
원효는 저의 영원한 스승이고 인류 철학사의 스승이다.
저는 이를 만방에 알리려고 한다.
저는 발심했으니 출가(종교적 권위를 누리는 것)는 의미가 없다.
C 급이 출가하면 불교에 도움이 안된다.
나는 종교적 권위는 필요없고, 다른 모든 것은 상관없고 시주밥 먹는 것만 슬프다.
불교는 신행체계(길)가 정해져 있다.
내가 요구하는 것은 신심 안심 발심이다
발심하고 수행해야 한다.
발심은 역량껏 하면 된다
제대로 발심하면
1~3 의식주가 다른 스님들, 여러분과 다르다
불교에서는 깨달으면 고향에 가지 말라 했다.
내 고향은 범어사다.
나는 다른 곳에 가야 제대로 대우 받을 수 있다.
의식주의약이 갖춰지지 않으면 슬프다.
의식주는 여러분과 다르나 의약은 여러분과 같다.
4.생각(마음)이 다르다. 사물을 보는 관점
5.행동(일)하는 것이 다르다.
여러분은
예쁘게 하고 오세요, 그것이 사회적 의무이니까.
비싸지는 않지만 골고루 맛있게 드세요,건강해야 공부할 수 있으니까.
육식을 안하는 것은 여러분과는 무관하다.
여러분이 하루에 5분씩 백 년을 명상해도 내가 한 달 한 것만 못하다.
1~5 가 달라지지 않으면 수사발심한 것이다.
인간이 가장 가치 있는 것에 행동하는 것이 순리발심이다.
그 후에 수행체계를 선택하는 것이다.
p.76 염불문
한국불교는 10 여 년 전부터 염불원을 만들어서 꽹과리 치고, 범패를 가르친다.
110년 전인 1913년까지 한용운이 전국의 염불당을 없앴다.
명호만 부르고 꽹과리치는 가염불당을 치우라고 하였다.
진염불, 부처님의 마음을 염하라 하였다.
그러나 1924년 절 운영이 너무 힘들어서 염불당을 재건하였다.
범어사 내원암에서 최초로 염불계를 만들었다.
170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가 불교의 공백기다
그 시기에도 꽹과리 치고, 북치고, 범패하는 것이 염불의 일부이지,
나무아미타불을 부르는 것이 염불이라고 지켜왔다.
그런데 10 여 년 전 염불원을 만들어서 스님들을 모집해서 범패를 가르친다.
한용운은 이를 딴따라라하며 염불당을 없애버린 것이다.
그래서 나는 정통 염불을 가르치려고 한다.
간화선이 어려우면 염불을 대중화 시켜야지 K명상으로 돌리면 안 된다.
지금도 어디에서는 법문할 때에 나무아미타불을 하고 있다.
발심이 강하면 몸이, 의식주가 변한다.
배 나온 군인, 경찰, 스님은 안된다.
군인은 빨리 움직여야 하기 때문이다.
경찰은 민중의 지팡이니까 빨라야 한다.
수행자는 고뇌하기 때문에 비만하지 않는다.
여러분과 스님이 고뇌하는 방향이 다르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45년간 고뇌하다 가셨다, 너희들 때문에.
상제보살의 눈물은 광명이다.
여러분의 눈물은 탐욕, 분노,억울함이다.
발심을 꼭 읽어보세요,
원효의 발심이 대승불교를 완전히 뒤엎었다.
발심을 안 하기 때문에 깨달아도 환희심이 나지 않고, 행동하지 않는다.
내가 발심을 해서 변하는데
여러분은 종자가 더 좋으니 발심하면 반드시 변한다.
원효가 설한 보살계에 대하여 혁명적으로 썼다.
원효는 계를 놓고 집으로 갔으니 파계한 적이 없다.
발심하면 계를 지키려고 애를 안 쓴다. 염불만 한다.
내 몸이 계를 어길 장소에 가지 않는다, 조건이 그렇게 만든다.
몸이 전어를 먹고 싶으면 전어를 먹게 되는데,
염불을 계속하면 어느 순간이 되면 몸이 먹지 않게 된다.
염불위선, 염불이 계에 앞선다.
염불을 하면 내 몸의 삼독이 다 빠진다.
첫댓글 [발심의 결론]
원효가 설한 보살계에 대하여 혁명적으로 썼다.
원효는 계를 놓고 집으로 갔으니 파계한 적이 없다.
발심하면 계를 지키려고 애를 안 쓴다. 염불만 한다.
염불위선, 염불이 계에 앞선다.
염불을 하면 내 몸의 삼독이 다 빠진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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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밤별님 !~~
ㅡ 아미타불은 원래 법계신이다.
ㅡ (1) 부처님의 지혜를 믿고 .
(2) 4 가지로 정리했다. (3) 안심을 얻어야 돼.
ㅡ 다른 종교와 신행체계가 다르다.
신심, 안심, 발심
발심은 원효성사의 포인트
ㅡ 발심이 강하면 몸이 달라진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보은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나무지용보살마하살
염불문
'염불법을 총결한 일심정토 염불문은
일심ㆍ이문ㆍ삼대의 논리로서 정토를 설한다'
원효의 발심
순리발심 수사발심
순리발심하면 온 몸이 변하고 환희하는 것이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고뇌와 발심한 상제보살의 눈물은 광명이다.
念佛爲先
발심하면 계율은 저절로 지키게 된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