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적 미술치료(이론 위주)
미술치료의 발달적 접근은 정상적인 발달을 참조하여 정상적인 것으로 보이지않는 내담자를 이해하고 치료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별히 장애인 치료에 관계가 있다.
내담자가 상징단계 이전의 수준에 있을 때(즉, 통찰이나 승화가 일어나기 힘들다고 보일 떼)발달적 접근을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발달이론
발달이론은 프로이트, 에릭슨, 피아제로 기초로 하고 있다. 먼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있다.
인지발달이론이란? 인간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발달적 단계와 학습의 상호작용을 통해 환경에 대해 지각하고 생각하며 이해하는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심리학 이론을 말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조직과 순응이 있는데 조직은 별개의 감각들을 구조 속으로 변형시키고 결합하는 것이다.
순응은 에릭슨이다.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적 성격발달이론이 있다. 이 이론은 대인관계와 자아에 대한 지각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성인을 발달과정의 한 형태로만 본다.
프로이트는 프로이트의 성격잘달이론이 있다. 성격발달이론은 본능, 자아, 초자, 리비도가 있다.
발달적 미술치료
발달적 미술치료는 윌리엄스와 우드스가 처음으로의 용어를 사용하였다.
정상아동이나 정서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미술기법을 적용하여 인지능력과 운동능력의 향상에 효과를 보았다. 현재에는 정서아동장애뿐아니라 정신지체, 학습장애, 뇌기능 손상자 등 모든 발달에 결함이 있는 사람들에게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다.
미술치료의 발달적 접근은 인지가 외부세계의 자극을조절하는 수단이며, 인지와 언어는 미술의 상징성과 관련이 있다는 기본적인 이론은 바탕으로 하고있다. 미술을 통해 인지나 창조적 기능, 공간개념, 수 개념, 순서, 분류, 유목화 등의 개념을 평가하고 발달시킬 수 있다. 그리고 시 지각 발달, 손근육발달, 뇌성마비, 학습장애 등의 발달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미술활동을 통한 계열적 순서
색지를 가지고 종이접기를 하고 빨강, 주황, 노랑의 순서로 종이를 놓고빨간, 노란 물감들을 종이에 칠해 종이접기한 것과 비교한다. 즉, 색채를 혼합해가면서 계열성을 개발시킬 수 있다. 크기가 다른 공 만들기도 계열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
미술활동을 통한 공간개념
공간개념
관찰화는 아이가 지점토로 사람의 몸통, 얼굴모양을 만든다. 그리고 이것을 보며 종이에 스케치한다. 왼쪽과 오른쪽, 위와 아래, 앞과 뒤, 높이, 깊이, 폭 등의 공간개념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발달단계 미술치료 방법
1. 발달적 미술치료
대상:정상유아, 방애인, 인지적 퇴행이 있는 성인
감각 운동기와 전조작기로 나뉨
- 감각운동기의 개념 및 특징
개념 : 감각운동기에는 신생아의 단수한 반사들이 나타나는 출생에서 초기의 유아적 언어가 나타나고, 상징적 사고가 시작되는 2세경에 끝난다. 이 단계에서 아동의 행동은 자극에 의해 반응하는 것에 불과한데, 이는 언어가 발달하기 이전의 단계이기때문이다. 따라서 아동은 시각이나 청각 등의 감각과 운동기술을 사용해 외부환경과 상호작용하게 된다.
특징 : 이 시기의 가장중요한 특징으로 대상영속성으 보유하게 되는 것을 들 수 있다. 이는 대상이 보이지않더라도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되는 것을 말한다. 초기의 아동은 어떤 대상이 눈앞에서 사라지면 세상에서 없어지는 것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이 시기가 지나게되면 눈앞에서 사라져도 아예 없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게된다. (8개월 무렵부터) 또 이시기가 지나면 모방이나 기억이 가능한, 정신적 표상을 형성하게 되면 초기의 단순한 반사행동은 사라지고 점차 자신의 의도에 따라 계획된 목적행동을 바뀌게된다. 이러한 시기의 치료목표는 자신과 타인 구분하기, 애착 형성과 분리를 촉진시키기, 단순한 운동도식 습득시키기, 좋은 감각경험 갖게하기, 인과관계 발견하기 등 이러한 시기의 치료법은 모래, 물, 밀가루 등을 이용한 놀이, 지점토활동, 색조합활동 등이 있다.
- 전조작기의 개념 및 특징
개념 : 조작이란 어떤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조작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즉, 전조작기란 조자이 가능하지않는 이전의 단계라는 의미이다. 이 시기에는 대략 언어를 사용하면서 자신이 내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표상을 여러 형태의 상징으로표현하게 된다.
특징 : 전조작기는 세부적으로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직관적 사고, 물환론적 사고, 인공론적 사고로 나뉜다. 이러한 시기의 치료 목표는 자율성 촉진하기, 감정분화와 표현 촉진하기, 상징능력 발달시키기, 감각 분화 발달시키기가 있다. 이러한 시기의 치료법은 지점토, 밀가루 핑거페인팅을 사용하여 젖은 과 마른의 성질을 알려주기,종이나 찢거나 지점토를 때리며’종이에게 화가 난것 같구나!’라고 말하기 등이 있다.
2. 3차원적 미술학습
대상 : 공간관계, 공간개념, 환경개념의 문제를 지닌 아동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음 = 시각적으로 사물을 인식하는 능력과 한 물체와 다른 물체를 변별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내용이 있기 때문.정신지체아의 경우 현재의 미술 발달단계를 넘어설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양한 미술매체를 이용하여 자신의 표현력을 제공해야한다. 그리고 간단한 활동의 반복을 통해 기본적인 개념을 형성 시켜주어야한다.
소근육운동과 시각협응의 발달을 위한 미술활동
(1) 줄긋기
점선들을 연결하기
낙서로 시작하여 선긋기
점선을 따라 도정찍기, 스티커붙이기
(2) 형태
기본적인 기하형태, 원, 정사각형, 삼각형, 직사각형
찰흙으로 만들기,그리기
주위의 여러형태 보고 그리기
기억으로 그리기
(3) 공간
미술활동에서 공간관계
종이접기,점토,여러 종류의 두꺼운 박스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