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인초등학교(교장 송칠강)는 2012년 6월 16일(토)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제 97보병사단을 찾아 병영체험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서천군에 재학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안보 병영체험, 재난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올바른 국가관․안보관 형성과 안전의식을 향상시켜 건전한 서천군민 육성에 기여하기 위해서 실시했다.
부대에 도착한 학생들은 장병들의 환영을 받으며 입소식을 하고, 각종 전투화기 및 군장비를 착용후 국군도수체조 및 제식훈련을 했다. 이어서 재난 안전교육 및 사고 예방교육으로 소방교육과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군에 대한 이해를 돕고 호국 안보의식과 국가관을 확립시키기 위해 부대내 교회에서 안보교육을 실시했다. 무전기를 직접 사용해 보고 전투형 전차를 시승, 서바이벌 사격체험 등 다양한 활동도 했다.
서바이벌 사격체험이 끝난 후 학생들은 병영식당으로 이동하여 장병들과 함께 중식을 먹으며 군의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들었다. 마지막으로 우수아동 표창 및 퇴소식으로 병영체험을 마쳤다.
6학년 송명원 학생은 “국토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깨닫고 체험학습을 통해 군인아저씨들이 나라를 지키는 모습을 보니 너무 감사했다. 나도 나라사랑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실천해야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비인초 5학년 담임인 김호선 교사는 “이번 행사를 통해서 미래의 주인공이 될 학생들에게 국가에 대한 자부심과 애국심을 기르고 국가 안보의식을 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