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 중 한곳
"영주 무섬마을"
영주시 문수면 수도리에 위치한 무섬마을은 중요 민속문화재 제 278호로 지정된 곳이다.
이 마을은 낙동강의 지류인 내성천과 서천이 마을 동쪽 500미터 지점에서 합류하여 마을 전체를 태극모양으로 한바퀴 휘감아 돌고 있어, 마을이 마치 물위에 떠있는 섬과 같다고 하여 무섬으로 불리고 있다.
마을 입향조인 박 수(반남 박씨) 선생께서 1666년 (현종 7) 강 건너 머름에서 이곳에 들어와 마을을 개척하여 터전을 이루었다.
그 후 박 수 선생 손자의 사위인 김 대(선성 김씨) 선생이 영주에 있는 삼판서 고택에서 이 마을로 들어와 함께 살게되어 지금까지 반남 박씨와 선성 김씨 두 성씨가 집성촌을 이루고 있다.
마을은 자연 지리적 조건을 최대한 활용하여 뒤로는 산을 배경으로 하고 앞으로는 강을 향하는 배산임수(背山臨水)의 형태이다.
예로부터 많은 선비들을 배출한 부촌으로 한때는 마을 소유의 토지가 30리 밖에까지 이르렀으나 정작
마을에는 농지가 없어 강을 건너가서 농사를 지었다.
일제 강점기에는 3.1만세운동 이후로 각처에서 활동하던 애국지사들이 일본 경찰의 탄압과 감시를 피해 이곳으로 본거지를 옮기고 동네 주민들과 함께 아도서숙(亞島書塾)을 건립하여 애국 계몽운동과 독립운동을 펼치기도 하였다.
마을에는 해우당고택(경북민속문화제 제92호) 만죽재고택(경북민속문화제 제93호) 등을 비롯하여 규모가 크고 격식을 갖춘 입구자형 가옥, 까지구멍집, 겹집, 남부 지방 민가 등 다양한 형태의 구조와 양식을 갖춘 집들이 많이 있어 전통 주거 민속연구의 귀중한 자료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무섬마을 헌장
해우당 고택
제1외나무다리
산행후 식당으로 이동[점심제공] 간식,약간,준비하세요
청심산악회는 비영리 산악회로(회비)찬조금을 받아 운영하는 것이므로행중 사고에 대해서는 민. 형사상
법률적일체책임을 지지않으며 아울러 개인이 가입중인상해보험과 이중 지급이 안되는 관계로 청심산악회에서 시행하는모든 산행은 여행자 보험을 가입하지 않으니 이점 양지하시어 안전한 산행이 될수있도록회원개.개인의주의를 부탁드립니다
산행 신청함과 동시에 동의 한것으로 알겠습니다.- 청심 산악회[집행부일동]
준 비 물:방한복.아이젠.따뜻한물.중식.간식.여불옷.스틱.등.등
1. 산행시 산악대장의 통제에 따라주셔야 하며 개인행동을 금합니다.
2. 산행코스는 기상이변이나 현지사정에 의해 변경 또는 취소 될 수 있습니다.
3. 버스승차 장소와 출발시간은 꼭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출 발 : 07:30[지하철 1호선 상인역6번출구[국민은행앞]
07:50[지하철2호선]용산역 성서홈플 1번출구 횡단보도옆계단앞
연 락 처:회장 010-3508-7890 산행대장 010-2806-5900
총무 010-8977-0027 대구전세버스 010-6484-7903
첫댓글 대장님~감사합니다
변종민.송명익.박영호.김지도.이중용.박병석.정 택.최광옥.김명숙.박장하.강홍수.황경희.전영희.석태공.
윤일식.장홍섭.김재통.신향선.최옥연.여광분.김이연.정선이.이민하.윤병환.장서정.정연옥.오병호.김우식.박홍식.임찬수
총무님 수고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