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랑받을 줄 아는 아이로 키웁시다.
해인(海仁)어린이집(☏732-7879) ♡석류반♡
기간 |
12월 3주 (12/16 ~ 12/20) |
대상아동 | ||||
윤서빈/ 마주연/ 김민형/ 이준혁 | ||||||
주 제 |
겨울 |
소주제 |
동• 식물의 겨울 나기 | |||
목 표 |
동식물의 겨울나기 모습을 이해하고 보호하는 방법을 알아보며 실천한다. | |||||
기본생활 |
어려운 이웃을 도와요. | |||||
영역구분 |
보육계획 |
개별화된 지원 내용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 어 |
▶겨울꽃 ▶겨울잠을 자는 동물 ▶한글자석-글자 만들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통합적으로 진행 |
Ⅰ수준 아동:교사가 꽃 그림(예:동백꽃, 포인센티아)을 보여주고 꽃이름을 말해주며 선따라 갈수 있도록 짚어주고 나온 꽃의 이름을 말해주고 짚어볼 수 있도록 하며 겨울잠을 자는 동물(예:곰, 개구리, 다람쥐 등)을 색칠한 후 글자틀에 맞게 쓰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그리고 겨울에 먹는 음식 카드를 보여주고 같은 자• 모음을 찾아 글자 만들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꽃 그림(예:동백꽃, 포인센티아)을 보여주고 글자 짚어주고 읽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선따라 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꽃의 이름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그리고 겨울잠을 자는 동물(예:개구리, 곰, 다람쥐 등) 그림 도안에 색칠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 후 글자를 보고 쓸 수 있도록 하며 겨울에 먹는 음식 카드를 보여주고 자• 모음 카드를 보여주고 글자 만들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수 |
▶아기 삼각형 ▶수비즈 ▶숫자 자석 |
Ⅰ수준 아동:교사가 삼각형 이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세모, 네모 등을 만들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주며 수 비즈를 이용하여 1-10까지 비즈 옮기면서 수를 셀 수 있도록 숫자를 말해준다. 그리고 1-10까지 수를 나열해주고 같은 수를 찾아 나열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삼각형 이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세모, 네모, 집 등 모양 만들기를 할 수 있도록 교사가 시범을 보이며 수 비즈를 이용하여 1-100까지 수세기, 10, 20...묶음수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그리고 1-20까지 숫자를 나열해주고 수 만들기, 수 읽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조작 |
▶구슬 굴리기 ▶동식물의 겨울 나기 ▶겨울에 피는 꽃길 따라 걸어요.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양손을 잡은 후 구슬 굴리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위치에 맞게 그림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동물은 겨울잠을 자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그리고 주사위를 던질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주고 길따라 말을 움직여 표현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교사가 짚어준 위치에 구슬 넣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그림을 보여주고 동물은 겨울담을 자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위치에 맞게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주사위를 던진 후 길따라 말을 움직여 볼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 ||||
과학 |
▶겨울잠 자는 동물 ▶글러브 탐색하기 ▶겨울 나무 관찰하기 |
Ⅰ수준 아동:그림카드를 보여주고 다람쥐, 곰 등은 겨울잠을 자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동굴, 땅속에서 자요.라고 설명을 해주고 그림 짚어보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글러브를 끼워주고 움직여 볼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그리고 겨울나무를 보여주고 탐색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 후 겨울눈 이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관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카드를 보여주고 다람쥐, 곰, 너구리 등은 겨울잠을 자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동굴, 땅속에서 자요.라고 설명을 해주고 그림을 볼 수 있도록 하며 글러브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겨울나무를 보여주고 겨울눈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미 술 |
▶산타할아버지 ▶카드 만들기 ▶동물 가면 만들기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골판지를 말아 모양 만들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주고 선따라 자르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그리고 동물 그림 도안에 색칠하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골판지를 말아 얼굴 모양을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선따라 잘라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카드를 만들고 글자쓰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동물 그림 도안을 보여주고 선안에 색칠해요.라고 이야기를 해준다. | ||||
음 률 |
▶음악활동:핸드벨/ 리듬북/ 탬버린 ▶동작활동:부채/ 파라슈트/ 다양한 천 |
-음악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리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를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박자 이름을 말해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동작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스스로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언어적으로 지시를 해주고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 ||||
쌓기 ․ |
▶쌓기:동물들의 겨울집/ 대형무늬 블록/ 아가블럭 |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준 후 스스로 블록 잡기, 내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위로 올릴 수 있도록 하며 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구부리기, 끼우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역할 |
▶역할:겨울잠 자는 동물/ 동물의상/ 낚시하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친구와 같이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친구에게 같이하자.라고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으로 지원해준다. | ||||
대그룹활동 |
이야기 나누기 |
▶동물들의 겨울준비 ▶식물들의 겨울준비 ▶크리스마스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자료를 보여주고 겨울잠을 자는 동물(예:다람쥐, 곰, 개구리 등)을 찾아 위치에 맞게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식물은 겨울눈, 두꺼운 잎, 뾰족한 잎 등으로 나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밖으로 이동한 후 나무의 겨울눈을 찾을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그리고 크리스마스에 하는일(예:크리스마스트리를 만들어요./ 산타할아버지가 와요.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산타할아버지가 되어 친구에게 선물을 나누어 줄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겨울잠을 자는 동물(예;다람쥐, 곰, 개구리 등)을 찾아 동굴, 땅속 등에 붙여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식물은 겨울눈, 두꺼운 잎, 뾰족한 잎 등으로 나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밖으로 이동한 후 나무의 겨울눈을 찾아 관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크리스마스에 하는 일(예:아기예수님이 태어난 날이에요./ 인사하기-메리크리스마스)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산타할아버지가 되어 친구에게 선물을 나누어 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스크립트 활용법 |
▶112에 신고하는 방법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설명해주고 순서를 알려준 후 위치를 짚어주면 붙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고 상홍에 대해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순서를 알려준 후 스스로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동화 |
▶커져라 커져라 이불 |
Ⅰ수준 아동:동화를 들려주고 원하는 주인공을 찾아 붙이기, 흔들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동화를 들려준 후 스스로 주인공을 찾아 이야기 꾸미기, 교사 모방하여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
체 육• 신체표현 |
▶공 튕기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양손으로 공 튕기기, 한손으로 공 튕기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양손, 한손 으로 공을 튕겨 반환점 돌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음 악• 난 타 |
▶산타할아버지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릴 수 있도록 팔을 보조해준다. Ⅱ수준 아동:노래 한소절을 부를 수 있도록 교사가 가사를 알려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모방하여 익힐 수 있도록 한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노래를 불러주고 가사를 알려주고 노래 소절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악기를 바르게 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 ||||
마음읽기 |
▶앞마당은 내가 청소하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눈, 코, 입의 위치를 짚어주고 눈, 코, 입 등을 그릴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해준후 웃어요./ 기분이 좋아요.라고 말해준다.(예:좋아요./ 깜짝 놀라요./ 행복해요. 등) Ⅱ수준 아동:그림을 설명해준 후 교사가 웃다./ 울다. 등의 표정을 이야기해주고 시범을 보인 후 모방하여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예:좋아요./ 깜짝 놀라요./ 행복해요. 등) Ⅲ수준 아동:그림을 짚어주고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시를 해주고 감정에 대해 질문을 해주고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예:좋아요./ 깜짝 놀라요./ 행복해요. 등) | ||||
사회성 증진 활동 |
▶도와줄게/ 같이하자.라고 표현하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 동화를 보여주고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 후 도와줄게./ 같이하자.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 동화를 보여주고 어떤 상황인지 질문을 해주고 도와줄게./ 같이하지.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녹차마시기 |
▶차주:김민형 |
Ⅰ수준 아동:양손으로 찻잔 들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아동:다구의 이름을 모방하여 발성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주고 교사가 녹차 마시기 방법을 보여주고 모방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Ⅲ수준 아동:다구를 짚어주고 질문을 해주며 이름을 말해주고 녹차 다리는 방법을 설명해주고 다구의 위치를 짚어준다. 그리고 양손으로 찻잔을 잡고 마시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역할훈련 |
▶ |
Ⅰ, Ⅱ수준 아동:교사가 역할을 알려주고 신체적,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역할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 아동:역할을 알려주고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아동이 언어적 발성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준다. | ||||
그림노래 |
▶산타할아버지 |
Ⅰ수준 아동:교사가 팔을 보조해주고 노래를 불러준 후 스스로 끄적거려볼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그려준 후 스스로 그려볼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노래를 부르면서 그린후 설명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반죽놀이 |
▶겨울나무(점토)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교사가 신체적 보조를 해주고 동그랗게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준 후 나뭇가지에 점토를 붙일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나뭇가지에 점토를 동그랗게 만든 후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율 동 |
▶루돌프 사슴코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팔, 다리를 움직일 수 있도록 보조해준다. Ⅱ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모방하여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지원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동작을 크게 보여주고 언어적 지시를 해준다. | ||||
실외자유놀이 |
▶실외놀이-얼음땡/ 겨울나무 관찰하기/ 겨울 바람 표현하기(스카프) (우천시:감각실에서 활동)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친구의 이름을 말해주고 잡을 수 있도록 하며 양팔을 벌려 나무 표현하기, 스카프를 자유롭게 흔들어 표현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규칙을 알려주고 얼음./ 땡. 이라고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양팔 벌리기/ 웅크려 앉아 나무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바람에 스카프를 흔들어 볼 수 있도록 하며 겨울 바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
▶산책-어린이집 주변을 산책해요. (우천시:블럭 집짓기/ 동물 표현하기/ 겨울잠 자는 동물 꾸미기) |
Ⅰ수준 아동:친구와 손을 잡고 어린이집 주변으로 산책을 가면서 식물의 이름, 겨울 나무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면서 탐색하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친구와 손을 잡고 어린이집 주변으로 산책을 갈 수 있도록 하며 겨울 나무/ 식물 등을 관찰하고 표현하기를 할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오름 산행 및 자연탐구-영천오름에서 나무를 관찰해요. (우천시:겨울나무 표현하기) |
Ⅰ수준 아동:오름의 이름을 말해주고 스스로 올라갈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주며 나뭇잎, 나무 등 만질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영천오름 올라가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면서 주변의 식물의 이름과 만질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 |||||
소그룹활동 |
언어표현 |
크리스마스 |
Ⅰ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크리스마스에 하는일을 이야기해주고 색칠하기, 선긋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예: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들어요./ 산타할아버지가 와요. 등)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크리스마스에 하는일을 이야기해주고 글자 보고 쓰기, 색칠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예:산타할아버지가 와요./ 선물을 받아요. 등) | |||
감 각 |
▶말랑말랑해요.(밀가루 반죽) |
Ⅰ수준 아동:밀가루를 만져 탐색하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후 밀가루 반죽을 만들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밀가루를 만져 탐색을 하면서 부드러워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탐색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스스로 반죽 만들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미술 및 조형 |
▶산타할아버지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골판지 끝을 말아주고 앞으로 말기를 할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골판지를 말아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위치를 짚어준다. | ||||
손끝작업 |
▶문패 만들기-문패틀 만들기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문패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꾸미기 재료를 위치에 맞게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문패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스스로 위치에 맞게 붙여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원 예 |
▶색접시 조화액자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오아시스에 조화꽃, 잎 등을 붙여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오아시스에 조화꽃, 잎 등을 붙여 스스로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 ||||
귀가 |
Ⅰ수준:교사 보조하여 손 흔들기 Ⅱ, Ⅲ 수준:얼굴 닦기, 신발 찾기 및 줄서기 |
Ⅰ수준:교사가 안녕인사 노래를 불러주고 손을 들고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얼굴 닦아요./ 신발 찾아요.라고 말해주고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 지원을 해준다. | ||||
가정과의 연계 |
겨울잠을 자는 동물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세요.(예:곰, 개구리 등은 겨울잠을 자요./ 나무는 겨울눈을 통해 겨울을 나요. 등) |
해 인
소 식 |
행사안내 |
이 주의 노래 | |||||||||||
안녕하십니까? 아이들이 직접 만든 크리스마스카드를 보니 저절로 미소가 번집니다. 삐뚤빼뚤 서툰 솜씨지만 아이들의 정성어린 손길이 닿아있는 크리스마스카드가 마음을 훈훈하게 합니다.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온 가족이 함께 오붓한 시간을 보내고,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는 시간도 가지면 좋겠습니다. 구세군 냄비에 아이들이 직접 손을 넣어보는 일, 저금통에 이웃에게 보낼 동전을 모아보는 일 등을 경험해보며 도와주고 나누는 것에 대한 의미를 배워가게 될 것입니다. 아동들과 함께 즐거운 크리스마스 추억을 만들 계획을 세우는 한주 되시길 바랍니다.
※개인 위생수건, 손수건을 매주 월요일에 5장 보내주시고 사용한 위생수건, 손수건은 매일 보내드리겠습니다.
★추운 날씨에 따라 현장학습은 취소할 수 있음을 알려드리오니 양해 바랍니다. |
산타할아버지
산타 할아버지 썰매 타고 오시면 얼마나 신날까? 산타 할아버지 선물 갖고 오시면 얼마나 좋을까? 무섭지 않을까? 산타 할아버지 긴 수염 흰 눈썹 괜찮을까? 아니 아니 아니 산타 할아버지는 무섭지 않을꺼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