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찜닭의 원조골목인 안동구시장에서 35년 전통을 이어온 안동맛집 안동위생찜닭
안동의 대표음식으로 전국 각지에 이를 만들어내는 식당이 문을 열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는 안동찜닭은 조선후기에 형성된 안동시의 가장 오래된 전통시장인 안동구시장에서 처음 만들어 졌다고 한다.
안동구시장에는 350여개의 점포에 700여명의 상인이 손님들을 기다리고 있는데 안동찜닭을 처음 개발한 원조골목임을 자랑하는듯 시장 서쪽에 3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통닭집들이 늘어서 있어서 안동찜닭골목이라고 불린다.
안동찜닭의 기원으로 도성 안쪽 사람들이 특별한날 닭을 쪄먹는 것을 일컬어 '안동네찜닭'이라고 부르던 것이 안동찜닭이 되었다는 설도 있지만 1980년대 안동구시장 '닭골목' 상인들이 서양식 프라이드 치킨점의 확장에 대응하기 위해 안동찜닭을 개발했다는 설이 더 인정을 받는다고 한다.
안동여행을 떠나서 안동찜닭 골목에서 원조맛집을 찾아서 지인들에게 알려주는 곳을 찾아 안동구시장 남문을 따라 찾아간곳이 바로 35년이 넘게 안동찜닭을 만들어온 안동위생찜닭 식당이었다.
안동찜닭은 닭과 당면 그리고 감자를 넣어서 만들어내는 음식으로 고온에서 조리되기 때문에 지방이 적은데다 가격에 비해 당면들이 들어가 있어 배부르게 먹을 수 있어 학생들이나 노동자들에게 인기가 많아서 안동의 대표음식이 되었다고 한다.
블로그 포스팅 : 여행블로거 / 맛집블로거 / 대한민국 대표여행지 1000 여행작가(도서출판 넥서스) - 강경원의여행만들기 (대화명: 마패)
경상북도 안동맛집
안동위생찜닭
경북 안동시 남문동 181-7번지 / 054-852-7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