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당귀 재배방법
육모이식 재배시 정식시기는 4월상순~4월중순까지입니다.
처음 정식 후에는 잎이 마르지 않을 정도로 수분을 유지해줍니다.
심을 때 모는 비스듬하게 기대어 놓고 흙은 잎만 보일 정도로 덮어줍니다.
주당 간격은 25~30센티 정도를 유지합니다 (1평 30주 내외 소요).
따뜻한 지역은 간격을 좁혀서 심는 것이 꽃이 필 확률이 적어집니다.
연작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한 거름과 비료는 수확량은 증가시킬 수 있지만 꽃이 필 확률이 높아집니다.
제초 작업은 되도록 자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당귀의 주요 성분은 Bergapten, Hydropthalid, Valerophenome 등으로 온성 강장약으로 빈혈치료, 산후진정(鎭靜), 통경약으로 쓰입니다. 몸이 허할 때, 생리 불순, 뼈 마디가 아프로 머리가 아플 때, 열이 날 때 사용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참당귀와 일당귀를 같이 사용하며 그 효능으로는 피를 깨끗하고 맑게 하는 보혈과 혈액순환 촉진작용 어혈이 뭉쳐 생기는 각종 여성질환, 생리통, 생리불순, 빈혈, 갱년기 장애 등에 효과가 있으며, 여성호르몬 분비를 원활히 해주어 여성건강에 특히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당귀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장내 이상 발효를 막아 가스 발생을 억제하여 변비를 개선하고 장 건강을 좋게 합니다.
당귀는 스트레스로 인해 지치고, 피곤하고,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지기 쉬운 직장인, 수험생에게 아주 효과적인 약재입니다. 뇌를 자극하여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진정효과로 불안정한 정신을 안정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설사에는 좋지 않습니다.
-자궁출혈이 심할 때는 사용하지 않고 장기간 투여하는 것을 삼가합니다.
-장시간 다량으로 사용하면 인후통, 콧구멍의 작열감, 설사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한다.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과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복용을 금한다.
**아무리 좋은 약재라해도 너무 많이 먹으면 체력을 손상할 수 있으므로 오랜기간 장복하여서는 안된다.
**당귀를 볶으면 그 과정에서 당귀 특유의 향을 내는 정유성분이 줄어 본래의 효과가 파괴될 수 있으므로 볶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당귀와 잘 맞는 음식궁합
당귀와 감초, 대추
당귀를 끓이면 약간 쓰면서 쌉쌀하다. 당귀술이나 당귀차를 만들때 감초나 대추를 함께 배함하면 효과도 좋고 맛도 좋아져 복용하기 휠씬 수월해진다. 자궁출혈, 자궁내막염, 질염, 불면증, 성욕저하때에는 당귀와 대추를 함께 차로 마신다.
당귀와 녹용
당귀에는 풍부한 비타민 B12와 엽산물질이 들어 있기 때문에 적혈구 결핍, 혈색소 감소, 저혈당증을 개선하며 골수의 조혈기능을 근본적으로 돕는다. 따라서 남녀노소 특히 어린이 보약으로 당귀와 녹용을 함께 끓여 마신다. 이것이 잘 알려진 귀룡탕이다
당귀와 천마
당귀는 중요한 보혈제이다 따라서 빈혈과 두통으로 고생을 하는 부인들은 당귀에 천마를 함께 끓여서 복용하면 놀라운 효험을 볼 수 있다
당귀와 황기
황기 20g, 당귀 8g을 끓여 하루동안 나누어 마신다. 이것이 당귀보혈탕이다 혈액부족에 의해 몸에 열감이 있고 얼굴이 뻘겋게 달아오르고 번거롭고, 가슴이 답답하며 입안이 마르고 물을 많이 마실때 좋은 처방이다. 주로 출혈 과다 또는 월경기나 산후에 많이 볼수 있다 황기와 당귀의 배합에 의해 혈액의 생성을 늘리고 빈혈을 개선하며, 체력 소모에 따른 자율 신경계 실조와 이로 인한 만성적 미열까지 풀어 준다
당귀와 숙지황, 백작약, 천궁
당귀, 숙지황, 백작약, 천궁을 각 5g씩 끓여 복용한다 이것이 사물탕이다. 빈혈로 뇌에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못해 오는 뇌의 피로를 풀어주고, 혈액이 진해진 어혈상태로 전신 혈행 장애가 오는 전신성 피로에도 좋다
당귀와 숙지황
어지럼과 월경불순, 불임증이 있을때는 효과
당귀와 천궁
어지러과 가슴 두근거림증이 심할때, 순산을 돕는데 처방,산후의 빈혈, 산후변비, 산후복통에 효과
당귀와 익모초
월경중의 전신동통, 혈액을 보충하고 생성하며, 순환을 촉진하는 약재이기 때문에 월경 때 온몸이 쑤시고 힘든 증상에 효과
당귀와 계피
월경전의 복통에 효과 당귀는 보혈제 계피는 맵고 뜨거운 맛과 성질을 갖는 약재
당귀와 홍화
산후 훗배앓이, 중풍예방
차 만들기
당귀는 피를 보하고 혈액 성분이 될 영양물질을 듬뿍 함유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는 강력한 보혈제의 하나이다. 임신중 빈혈을 치료할 뿐만 아니라, 임신하는 중에 허리까지 무지근하게 아플 때 당귀를 차로 끓여 마시면 아주 좋다.
당귀차
-당귀 10g에 물 300∼500㎖의 비율
-먼저 당귀를 물에 씻어 물기를 뺀 후 다관에 담고 물을 부어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은근히 오랫동안 달인다.
-생강을 첨가하여 달이면 더욱 좋다.
-건더기는 체로 걸러내고 국물만 따라내어 꿀이나 설탕을 타서 마신다.
-설사 기미가 있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당귀백지차
-당귀 6g, 백지 6g을 물로 달여 하루 2 ~ 3회 차로 마신다.
-이 약차는 혈허두통(血虛頭痛)과 변비 증상을 개선한다.
☞ 당귀작약차
-당귀 9g, 황기. 작약 각6g, 생강 5쪽을 물로 달여 하루 2~3회 차로 마신다.
-이 약차는 줄산 후 식은 땀이 나고 숨이 찬 증상을 개선한다.
당귀 효소담는법
-당귀 줄기를 3-4cm정도로 잘게 썰어서
-설탕과 1대 1비율 함께 발효시켜 즙액을 내서 먹는다.
-1년 1차 숙성후 걸러 주고
-2차 숙성은 약 1년 내지 2년이상하여 주면 아주좋은 약성을 지닌 효능이 된다.
-오랜숙성을 거쳐야 약성도 높고 설탕의 당분 피해가 가지 않는다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