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녀와 야수
Beauty and the Beast
요약
어느 먼 옛날 어떤 나라에 거만한 왕자가 살았다. 왕자는 자비를 베풀 줄 몰라 구걸하러 온 노파를 무시했는데 이 때문에 마법에 걸려 야수로 변한다. 야수의 마법은 진정한 사랑을 찾으면 풀리는 것이었으나 누구도 야수를 찾아오는 이가 없었다. 어느 날 미녀 벨이 길을 잃고 우연히 성에 오고, 벨과 야수는 성에서 함께 생활하게 된다. 시간이 지날수록 벨은 점점 야수의 진심을 알게 되며 야수 역시 아름다운 벨과 사랑에 빠지게 된다.
감독게리 트루즈데일(Gary Trousdale), 커크 와이즈(Kirk Wise)제작연도1992년제작사월트 디즈니
진실한 사랑
아주 먼 옛날 어떤 나라에 이기적이고 버릇없으며 인정도 없는 젊은 왕자가 있었다.
어느 추운 겨울 노파가 찾아와 장미 한 송이를 내놓으며 잠자리를 청했다. 하지만 왕자는 이를 거절하고, 노파는 진실한 아름다움은 마음속에 있다고 말했지만 왕자는 듣지 않았다. 그러자 노파는 아름다운 요정으로 변해 왕자를 야수로 변하게 하고, 성에 사는 모든 것에 마법을 걸었다.
왕자는 자신의 추한 모습 때문에 성에 숨어 살며 마술 거울로만 밖을 살폈다. 왕자는 요정이 놓고 간 장미꽃의 마지막 꽃잎이 떨어지는 스물한 번째 생일까지 누군가와 진실한 사랑을 하면 마법이 풀리게 되지만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왕자는 희망을 잃어가고 있다.
화창한 날 책 읽기를 좋아하는 아름다운 여인 벨은 여느 날과 다를 바 없이 마을을 지나고 있었다.
마을 사람들은 벨의 아름다움은 인정하지만 그녀는 꿈속에 사는 것 같다며 이상하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벨은 그런 마을 사람들의 반응에 별로 상관하지 않는다.
한편 게스톤은 벨을 보고 사랑에 빠져 그녀와 결혼하겠다고 말한다. 게스톤은 벨이 읽는 책을 빼앗으며 벨에게 관심을 보이지만 벨은 이를 거절한다.
벨은 집으로 돌아가 아버지를 도와드려야 한다고 말하지만 게스톤과 그의 부하는 벨의 아버지가 미쳤다고 비웃는다. 하지만 벨은 아버지를 욕하지 말라며 일갈하고 집으로 돌아와 실험에 실패한 아버지를 격려한다.
벨의 격려를 받은 아버지(모리스)는 발명품을 만드는 데 성공하고, 당장 발명품을 뽐내는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자신의 말 필립과 함께 집을 떠난다.
하지만 모리스는 숲속에서 길을 잃고 헤맨다. 그러다 절벽에 떨어질 위기에 처하게 되는데 놀란 필립은 떨어진 모리스를 두고 도망간다.
설상가상으로 모리스는 늑대를 만나고 늑대를 피해 달리다 앞에 보이는 낡은 성에 들어가 도움을 청한다.
성안으로 들어온 모리스는 말하는 촛대 루미에와 시계 콕스워즈를 만나지만 이상하다고 생각하기보단 좋은 발명품이라며 신기해하고, 말하는 다른 물건들로부터 환대를 받는다.
하지만 이내 야수가 나타나 모리스를 위협하고, 말하는 물건들은 이를 바라보기만 할 뿐이었다.
아버지가 없는 사이 벨에게 게스톤이 찾아오고 멋대로 결혼식을 진행한다. 벨이 이를 거절하자 게스톤은 자존심이 상해 벨과의 결혼에 집착한다.
벨은 게스톤이 떠난 것을 확인하고 밖으로 나오고 필립이 혼자 돌아온 것을 발견한다. 벨은 아버지에게 무슨 일이 생겼음을 깨닫고 필립과 함께 낡은 성을 찾아가 아버지를 찾기 위해 성안을 돌아다닌다.
벨이 돌아다니는 것을 본 루미에와 콕스워즈는 젊은 아가씨가 왔다고 좋아하며 벨을 모리스에게 안내한다.
벨이 아버지를 발견하지만 그때 야수가 나타나 벨을 위협한다. 벨은 자신이 대신 남겠다며 아버지는 보내달라고 한다. 야수는 여전히 위협적으로 이야기하고, 벨은 아버지를 위해 영원히 성에 남겠다는 약속을 한다. 야수는 벨의 말이 떨어지기 무섭게 모리스를 마차에 태워 돌려보낸다.
야수는 벨이 머물 곳을 안내해주면서 서쪽 탑에 가지 말라는 경고를 한다. 야수는 벨을 방으로 안내하고 저녁을 함께하자고 명령하며 문을 닫고 가버린다.
그 시각 벨에게 거절당하고 자존심이 상한 게스톤과 그의 친구 르푸는 술집에서 마음을 달래고 있었다. 그때 모리스가 들어와 벨을 도와달라고 사람들에게 이야기한다. 사람들은 야수가 있다는 모리스의 말을 믿지 않고 모리스를 미치광이라 손가락질하며 쫓아낸다.
하지만 게스톤은 이 상황을 보고 모리스를 이용해 벨을 자신의 아내로 만들 계략을 세운다.
야수는 벨과 저녁 만찬을 함께할 생각에 초조해하고 있었는데 벨은 오지 않는다. 화가 난 야수는 벨에게 불같이 화를 낸다.
야수의 시종인 루미에와 콕스워즈, 포트는 야수에게 점잖게 행동할 것을 요구하지만 벨이 식사를 거절하자 결국 화를 내며 자리를 떠난다.
방으로 돌아간 야수는 거울을 통해 벨을 보고, 벨이 야수에 대해 알고 싶지 않다는 말을 하는 것을 듣고 상심한다.
밤이 깊어지고 벨은 방을 나와 식당으로 간다. 배가 고프다는 벨의 말에 시종들은 벨에게 아무것도 주지 말라는 야수의 명령을 무시하고 멋진 음악과 만찬을 대접한다.
벨은 이들의 대접에 감동하고 성을 구경하고 싶다며 안내를 부탁한다. 콕스워즈와 벨은 함께 성을 구경한다. 루미에와 콕스워즈가 벨이 서쪽 탑으로 향하는 것을 보고 말리지만, 벨은 이들을 따돌리고 서쪽 탑의 방 안으로 들어간다.
그곳에서 벨은 찢어진 사진과 신비한 장미를 보게 된다. 벨이 장미에 빠져 만지려고 한 순간 야수가 나타나 나가라며 소리 지른다. 벨은 겁에 질려 성을 빠져나가 필립을 타고 숲으로 향한다.
벨은 숲에서 늑대들을 만나 위기에 처하는데 이때 야수가 나타나 벨을 도와준다. 야수는 늑대에게 물려 여기저기 상처를 입으면서도 벨을 구하고, 벨은 그런 야수를 보고 결국 성을 떠나지 못한다.
성으로 돌아온 벨은 야수의 상처를 치료해준다. 야수는 아프다며 성질을 부리지만 벨은 침착하게 상처를 치료하며 도와줘서 고맙다는 말을 전한다.
야수는 벨을 기쁘게 해주기 위해 선물을 준비하고 함께 식사를 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야수는 점점 벨에게 마음을 빼앗기고 벨도 야수가 점점 좋아지는 것을 느낀다.
좋은 분위기를 감지한 콕스워즈는 성을 로맨틱한 장소로 만들기 위해 청소한다. 물건들은 다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기대감에 부풀어 야수에게 기회를 잡으라고 이야기한다.
야수와 춤을 추고 있는 벨
야수는 벨과 함께 춤추며 좋은 시간을 보내지만 벨은 아버지를 만나고 싶다고 한다. 야수는 벨에게 거울을 보여주고 벨은 거울을 통해 숲속에서 위기에 처한 아버지를 보게 된다.
벨이 아버지를 걱정하자 야수는 벨에게 자유를 준다. 벨이 야수에게 미안해하며 성을 떠나자 야수와 마법에 걸린 시종들 모두는 실망한다.
벨은 필립을 타고 숲으로 가 모리스를 발견하고 집으로 데려온다. 집에는 모리스가 떠난 뒤 들이닥친 게스톤이 남겨둔 라푸가 숨어 있었고, 라푸는 벨과 모리스가 돌아왔다는 것을 게스톤에게 알린다.
게스톤은 모리스가 미쳤다고 이야기하며 사람들을 동원해 모리스를 감옥에 보내려는 계략을 꾸민다. 모리스가 잡혀가던 중 게스톤이 나타나 벨에게 자신과 결혼하면 아버지를 풀어주겠다고 한다.
마음이 급해진 벨은 야수에게 받은 거울을 통해 야수를 보여주며 아버지가 미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한다.
하지만 게스톤은 거울을 빼앗아 야수는 두려운 존재라며 야수를 잡으러 가겠다고 한다. 게스톤은 모리스와 벨이 이 사실을 야수에게 알릴 수 없도록 지하에 가두어 버린다.
게스톤은 사람들을 이끌고 성으로 향하고 마법에 걸린 물건들은 침입자를 막기 위해 노력한다. 포트는 야수에게 성이 공격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지만 야수는 움직이지 않는다.
마을 사람들과 마법에 걸린 물건들 사이에 싸움이 이어지는 가운데 지하실에 갇힌 벨과 모리스는 포트의 아들 칩의 도움으로 방을 빠져나온다.
싸움으로 혼란스러운 틈을 타 게스톤은 야수를 찾아가는데 게스톤의 공격에 야수는 당하기만 한다. 그 순간 벨이 돌아와 게스톤을 말린다. 야수는 벨이 돌아온 것을 알고 게스톤을 공격한다.
게스톤은 야수에게 죽을 위기에 처하는데 야수는 게스톤을 죽이지 않고 살려준다. 하지만 게스톤은 야수를 칼로 찌른 뒤 지붕에서 떨어져 죽는다. 벨은 크게 상처 입은 야수를 구하고 야수는 벨이 돌아왔다는 사실에 기뻐한다.
야수는 마지막 순간에 벨을 보았다는 것에 감동하며 숨을 거둔다. 벨은 쓰러진 야수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전한다.
마법에 걸린 장미의 마지막 잎이 떨어지며 모든 것이 끝나버린 듯한 그 순간, 하늘에서 갑자기 빛이 떨어지며 야수가 떠올라 사람으로 변한다. 벨은 매우 놀라지만 이내 야수를 받아들이고 키스를 나눈다.
제작 정보
<미녀와 야수>는 디즈니 장편 애니메이션 중 30번째 작품이며 고전을 각색해 제작한 작품으로는 5번째이다.
애니메이션에는 100만 장 이상의 스케치와 22만 6천 장이 넘는 셀로판지가 사용되었고 애니메이터와 미술가, 기술자 등 600명에 가까운 인원이 동원되었다.
애니메이션의 원작이 프랑스 지방의 전래 동화이기 때문에 등장인물의 디자인이나 배경 표현에서 유럽의 분위기를 내려고 노력했으며 제작진은 런던에서 10주간 머물며 기본 단계와 제작 전 작업에 착수했다.
또한 애니메이션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벨과 야수가 춤추는 장면을 표현하기 위해 제임스 백스터(James Baxter)는 무용수들의 강의를 들었을 뿐만 아니라 직접 왈츠 레슨을 받기도 했다.
일찍이 1930년대와 1950년대에 제작을 시도했으나 벨이 야수의 성에 감금된 이후의 침침하고 어두운 후반부 분위기를 살리기 어렵다고 판단해 제작을 유보했다고 알려져 있다.
<미녀와 야수>는 디즈니 최초로 컴퓨터 합성 영화 기법인 CGI(Computer Generated Imagry)를 이용했다. 무도회장에서 벨과 야수가 춤추는 것이 대표적 장면이다. 여기에서는 카메라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고 원근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해 실제 세계를 재현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내려고 했다.
애니메이션의 총책임자이자 벨을 만든 제임스 백스터와 마크 헨(Mark Henn)은 벨이 그동안의 디즈니 여주인공들과는 다른 모습을 가지도록 했다. 도톰한 입술과 조금 작은 눈으로 벨을 표현해 유럽적인 느낌이 나도록 했다.
야수는 여러 가지 동물의 특징이 합쳐져 나타나는데 전체적으로 사자를 연상시키는 갈기가 묘사되었고, 얼굴 위쪽은 버펄로의 뿔, 고릴라의 이마, 인간의 눈을 갖고 있다. 얼굴 아래쪽은 멧돼지의 어금니와 버펄로의 수염, 곰의 몸통, 늑대의 다리와 꼬리를 나타내고 있다.
야수가 인간의 눈을 가진 이유는 눈은 영혼의 창문이므로 벨이 그의 눈을 들여다보고 인간의 마음과 영혼을 알아볼 수 있어야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벨이 진실을 발견해 야수를 사랑할 수 있도록 해야 했기 때문이다.
원작과의 차이점
<미녀와 야수>는 프랑스 지방의 전래 동화를 원작으로 하고 있으나 애니메이션에서 상당 부분 각색되었다.
먼저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다양한 캐릭터 중 마법에 걸린 하인들은 원작에서는 등장하지 않으며 절대 악역을 맡고 있는 게스톤 역시 디즈니에서 창조한 캐릭터이다. 절대 악인이 없는 원작과 비교할 때, 게스톤의 등장은 디즈니 스토리에서 볼 수 있는 권선징악의 교훈을 전달하기에 충분했다.
반면 원작에서는 벨의 가족으로 언니와 오빠들이 등장하는데 애니메이션에서는 과감하게 삭제해 벨이 모리스 대신 성에 갇히게 되는 것을 이해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원작에서 벨의 아버지의 직업은 상인이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발명가로 표현해 게스톤의 계략을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준다.
원작에서 큰 의미가 나타나지 않는 장미 역시 애니메이션에서 큰 역할을 하는 요소로 사용되었다.
원작에서는 벨의 아버지가 딸에게 선물하기 위해 장미를 꺾고, 이 모습을 본 야수가 아버지에게 화를 낸다. 아버지는 장미꽃을 딸에게 선물하려고 했다며 용서를 빌지만 야수가 딸을 데려오면 용서해주겠다고 하는 스토리에서 장미가 사용되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에서 장미는 야수의 마법이 풀리는 기한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고 떨어지는 꽃잎이 시간을 지나가고 있음을 알려주며 스토리에 긴장감을 더하는 중요한 요소로 사용되었다.
다양한 기록들
애니메이션은 디즈니의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다양한 기록들을 남겼다.
첫째, 애니메이션 사상 최초로 아카데미 최우수 작품상 후보로 선정되었다.
둘째, 애니메이션 최초로 수익 1억 달러를 넘긴 작품이다.
셋째, 디즈니 애니메이션으로는 드물게 여자와 남자 주인공이 함께 노래를 부르는 장면이 등장하지 않는다.
애니메이션 <미녀와 야수>의 활용
애니메이션은 뮤지컬과 그림책, 만화책, TV 시리즈, 속편 제작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었다. 뮤지컬은 1994년부터 10년간 브로드웨이에서 공연되었다.
만화책은 디즈니 코믹스에서 각색해 출판했고, 1995년에는 디즈니 채널에서 실사판 TV 어린이 시리즈 <싱 미 어 스토리 위드 벨(Sing Me a Story with Belle)>을 방영했다. 실사판 TV 시리즈는 1999년까지 방영하며 꽤 오랜 시간 사랑받았다.
또한 애니메이션은 2개의 속편이 제작되었는데, 1997년에는 <미녀와 야수: 마법에 걸린 크리스마스(Beauty And The Beast: The Enchanted Christmas)>가 비디오로 발매되었고, 1998년에는 <벨과 마법의 성(Belle's Magical World)>이 발매되었으며, 2012년에는 3D 버전이 제작되었다.
애니메이션 음악
OST는 하워드 애시먼(Howard Ashman)이 담당했다. 애니메이션의 설정은 1989년 12월에 뮤지컬 형식으로 변화시켰다.
시나리오 작가인 린다 울버턴(Linda Woolverton)은 인어공주 OST의 제작자이자 아카데미상 수상자인 하워드 애시먼을 만나 음악을 제작하고 음악을 삽입할 위치를 정하며 한 달여간 시간을 들여 전체적인 구조를 변경했다.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동안 하워드 애시먼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았음에도 그의 음악은 부드럽고 섬세했다.
음악을 작업하는 동안 하워드 애시먼은 의사로부터 작업을 마무리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라는 경고를 듣기도 했지만, 그는 <미녀와 야수>는 물론이고 <알라딘>의 음악 작업까지 마치고 영화가 개봉하기 8개월 전 사망했다.
■ 캐릭터 분석
벨
독서를 좋아하는 아름다운 여인. 마을 사람들에게 꿈속에서 산다는 이야기를 들을 정도로 자신만의 세계를 꿈꾸고 있다.
아버지인 모리스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여린 면을 보여주고 있으나 야수에게 호통치는 강단도 볼 수 있다.
야수
마법에 걸린 왕자. 어린 시절 이기적이고 버릇없으며 인정도 없었다.
성인이 된 야수는 어린 시절의 성격이 남아 있는 듯 성질 급하게 화를 내며 배려심이 없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벨과 함께 지내며 변화한다.
루미에
마법에 걸린 시종으로 촛대의 모습을 하고 있다. 여자와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하며 능글거리는 면이 있으며 기회를 보고 행동해 위기를 벗어나는 재치 있는 면을 보여준다.
콕스워즈
마법에 걸린 시종으로 괘종시계 모습을 하고 있다. 시계라는 이미지에 맞게 고지식한 면을 보여준다.
게스톤
힘이 세고 무식하며 남의 이야기를 듣지 않는 독불장군이다. 벨에게 청혼하지만 거절당하자 진정한 사랑인지 자존심의 회복을 위해서인지 알 수 없게 벨에게 집착하는 면을 보인다.
포트 부인
마법에 걸린 시종으로 주전자의 모습을 하고 있다. 온화한 성격으로 야수에게 조용하게 충고할 줄 안다.
칩
마법에 걸린 찻잔으로 포트의 아들이다. 포트는 엄마를 따라다니지만 벨이 성을 떠날 때 가방에 몰래 숨어 들어가는 과감함을 보여주기도 한다.
■ 명장면 명대사
벨과 야수가 함께 춤추는 장면
야수가 숲에서 위험에 처한 벨을 도와준 뒤 둘 사이는 급격하게 가까워졌다.
야수는 벨과 가까워지는 것은 좋지만 한편으로 자신감이 없는 모습을 보이면서도 벨을 위해 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벨은 그런 야수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 춤을 청한다. 야수는 조금 망설이는가 싶다가 이내 벨을 위해 기꺼이 춤을 추며 사랑에 빠진 이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 흥행수익
애니메이션은 개봉과 동시에 큰 인기를 얻으며 미국 전역에서 6개월간 장기 상영했으며 무려 17주 동안 박스오피스 10위를 지켰다.
그 결과 애니메이션은 전 세계를 통틀어 4억 3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 수상내역
연도수상내역
1992년
아카데미상, 음악상, 주제가상 수상
골든 글로브 작품상, 음악상, 주제가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