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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무엇 때문에 이와 같은 통계가 실시하는가를 분명히 한다. |
2.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적절한 자료를 수집한다. |
3. | 어느 집단의 성격을 같은 관점에 의해 분할하고, 분류된 자료를 6.○나 7.○○○로 나타내거나 8.○○등을 산출해 보다 알기 쉽게 만든다. |
4. | 표나 그래프 등을 분석해 봄으로써 객관적이고 정당하게 자료를 해석하도록 해야한다. |
5. | 해석을 바탕으로 자료에 없는 구간에 대해 예상하거나 앞으로 일어날 것을 예측한다. |
2-1. 다음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자료와 가능성' 영역 성취기준이다. 빈칸을 알맞게 채워넣으시오.
2수05-01 교실 및 생활 주변에 있는 사물들을 정해진 ㄱ.○○ 또는 자신이 정한 ㄱ.○○으로 ㄴ.○○하여 개수를 세어보고, ㄱ.○○에 따른 결과를 말할 수 있다.
2-2. 위 성취기준에 해당하는 차시를 지도하려 한다. 학생이 제시한 기준으로 분류했을 때의 문제점과 교사의 지도시 유의할 점을 쓰시오.(교수 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과 관련해서 쓰기)
(다양한 신발 분류하는 상황 제시)
교사:자신이 정한 분류 기준을 이야기해봅시다.
진영:제가 신기에 편한 신발과 편하지 않은 신발로 분류했어요.
3. 자료 조사 방법을 한 가지 쓰고, 장점을 쓰시오.
4. 다음은 자료 분류 결과를 표로 나타낸 것이다. 표에 대한 학생들의 대화 중 잘못된 점을 찾아 바르게 고치시오.
아현: 가장 많은 학생들이 좋아하는 계절은 여름이네
예린: 합계가 나와 있어 자료 전체 수를 보기가 편리해
선교: 표를 이용하니 내가 조사한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좋은 것 같아!
서연: 표를 이용하니 우리 반 친구들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어
5. 표로 나타낼 때 주의할 점이다. ④에 들어갈 내용을 쓰고. 이를 위한 지도 방법을 쓰시오.
①조사 내용에 알맞은 제목을 정한다.
②조사 항목의 수에 맞게 칸을 나눈다.
③조사 내용에 맞게 빈칸을 채운다.
④
지도방법:
6.그래프의 종류에 따라 보기의 그래프를 분류해보세요.
<보기>
그림 그래프, 막대그래프, 꺾은선그래프, 띠그래프, 원그래프, 사각형그래프
7. 다음은 표의 형태를 기반으로 한 그림그래프이다. 그림 그래프의 변수를 다음과 같이 배열하였을 때의 장점을 쓰시오.
8.조사한 자료를 막대그래프로 나타내려고 한다. 이 때 막대그래프의 눈금을 정하는 방법을 쓰시오.
첫댓글 ⚘⚘⚘⚘
1.
1)목적 확인 2) 자료 수집 3) 분류 및 정리 4) 해석 5) 판단 6) 표 7) 그래프 8) 평균
2-1. ㄱ. 기준 ㄴ. 분류
2-2. 분류 기준이 주관적이기때문에 분류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교사는 학생들이 정한 다양한 기준을 존중하되 분명하지 않은 기준일 경우에는 분류하는 것이 어려움을 인식하게 한다.
3.직접 물어보며 한 사람씩 말하기(누가 어떤 것 좋아하는지 알기 쉬움) 종이에 적어 모으기(빨리 조사 가능) 질문을 듣고 직접 손 들기 (빠르게 조사 가능) 붙임 딱지 붙이기(정확한 자료 수집 결과가 남음)
4. (선교) 표를 이용하면 조사한 내용 한 눈에 파악하기 어려움
5. 합계가 맞는지 파악한다/자료가 중복되거나 빠지지 않도록
세어보는 방법 함께 지도
6.비교 그래프: 그림, 막대
경과 그래프: 꺾은선
비율 그래프: 띠, 원, 사각형
7.막대그래프 초기 체험 경험
8.눈금 한 칸의 크기를 정하고 조사한 수 중 가장 큰 수를 나타낼 수 있도록 눈금의 크기를 정한다.
4. 표를 이용하면 조사한 내용을 한 눈에 파악
7. 막대그래프 초기 체험!
틀린문항 3개
2-2. 지도방법 확실하게 서술할수있도록!
4. 표를 이용하면 조사한 내용을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움
7. 간단한그림그래프 - 막대그래프 초기체험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