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MA의 새로운 전시회는 100년 전에 유럽의 예술가들이 어떻게 협력하여 세계를 재구성하였습니까?
2021년 02월 07일 14:24 팽배뉴스 소스:이페어케이
원제: 100년 전 유럽의 예술가들은 어떻게 조화를 이루며 세계를 재창조했는가?MoMA 신전의 시야
전쟁, 혁명, 그리고 기술의 발전에 직면하여 20세기 20, 30년대의 유럽 예술가들은 세계를 재구성하는 데 어떤 역할을 맡았을까.최근, 뉴욕 현대 예술수술박물관(MoMA)'엔지니어링, 선정적'운동자, 건축자: 재구성한 기예'술가'(Engin)eer , Agitator , Constructor : The Artist Reinvented)당시 포스터·잡지 등 평면예술 전시물 300여 점으로 답을 제시했다.세계 최대 아방가르드 미술과 평면 미술 수집품 중 하나인 메릴 C 버먼 소장품에서 나온 이 전시품들은 얼마 전 MoMA 소장품으로 들어갔다.옛 소련 시대의 해체주의 포스터부터 폴란드 핀란드 등의 선봉에 선 잡지에 이르기까지 예술가들은 스스로를 엔지니어, 선동가, 건축자로 보고 평면에서 새로운 세계를 구상했다.
난세에 반드시 위대한 예술을 잉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위기는 당신에게 영감을 줍니다.너를 쉽게 무너뜨릴 수 있다.초조한 시대에 난관을 극복하려면, 야망과 의지가 필요하다.조금의 용기도 아니다。
손 다섯손가락(The Hand Has Five Fingers), 존 하트필드(John Heartfield), 독일 공화당 경선 포스터, 1928
바로 전시 '엔지니어, 선동가, 건축자: 재창조된 예술가(Engineer, Agitator, Constructor: The A)'다.뉴욕 현대예술박물관은 초기 격동의 시대를 알리는 포스터와 잡지, 광고, 소책자를 벽면에 가득 붙였다는 게 rtist Reinvented) 결론이다.꼭 한 세기 전, 모스크바에서 암스테르담에 이르는 여러 예술가들이 전쟁과 혁명으로 재조명된 대륙을 관찰하고 있었다.미디어 기술의 빠른 발전은 그들의 원래 학원 훈련을 쓸모없게 만들었다.그들은 경제와 사회의 지진을 겪고 있다
'엔지니어, 선동가, 건축자: 재조명된 예술가' 전시현장, MoMA
지진이 닥쳤을 때 예술가들은 무엇을 했을까?그들은 다시 한번 생각했다.체. 그들은 현대 예술이 일반적으로 자신에게 부여하는 자치를 부정하고, 자신의 작품을 정치, 경제, 교통, 상업과의 대화에 투입한다.자동적으로 생기는 것은 없고, 그림·사진·디자인을 재구성해 하나의 공공사업으로 만드는 데 힘쓴다.
'엔지니어, 선동가, 건축자: 재창조 예술가' 메릴 첫 전시메릴 C. 버먼이 소장하고 있는 300여 점의 작품, 버먼은 지난 50년간 최고일 수도 있는 1920년대와 30년대 이래 평면예술사적 소장품을 구축한 금융컨설턴트다.이제 이 소장품들은 MoMA 소장품들 중 하나로 세계 제2차 세계 대전 사이의 유럽 평면 예술에서 가장 우수한 것을 소장하고 있다구소련의 포스터 아티스트인 아나 보로비스케이와 마리아 브라이빈, 폴란드의 전재 테레사 자르너와 독일 디자이너 프레이 코헨 등 여성 예술가들의 작품 3분의 1가량이 여성으로 채워져 있어 역사의 선봉에 선 예술을 보여주는 전시에는 큰 몫을 하고 있다.
우리는 만든다, Valentina Kulagina, 1929
대충 말하면 전시는 '동방'에서 '서방'으로 간다.구소련부터-구소련'일전(一戰)'에 이은 예술혁신 우승자였고, 그때의 구성주의 예술가들은 스스로를 변혁의 조직자·선전자·선동자로 재구성하는 혁명에 나섰다.이어 폴란드와 헝가리, 체코슬로바키아와 오스트리아, 독일과 네덜란드를 차례로 둘러보는 등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디자인이 돋보였다.
무제(빨간 네모), 맥스 버차츠, 1928
1917년 차르는 폐위되고, 러시아는 임시정부를 수립하면서 전복되었다.러시아가 내전으로 돌입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Unovis라는 예술 단체가 생겨났다. "새로운 예술의 창도자"라는 뜻으로 단체 단원은 합자 기업이나 공장 노동자처럼 포스터를 제작하고 의복을 표시하였다.이들은 새로운 추상적 형식을 껴안고 새로운 사회로 나아가려 한다.전시에 서명하지 않은 유노비스 포스터 2점은 말레비치가 러시아 혁명 전 구상한 추상적 기하학적 형식을 참고해 수많은 홍보자료를 제작해 건축에 붙였다.같은 색 원과 검은색 네모난 동그라미가 전보국 벽, 승용차의 차체에 나타나자 당혹스러운 새 조합은 전 세계 노동자들의 연대 선언을 했다.
Gustav Klutsisshi는 소련 시대의 가장 위대한 것일지도 모른다.라트비아 시골 출신인 그는 혁명 후 유노비스에 합류해 유럽에서 가장 겁 없는 몽타주 사진의 실천자로 나서 병사, 운동선수, 지도자의 사진을 매우 부조화스러운 비율로 높은 대비의 배경에 붙였다.MoMA 수입의 버먼 컬렉션에서 가장 충격적인 것은 분명히 Klutsisshi의 최초 몽타주 작품 중 하나인 국가 전체의 전기화(Electrification of the Entire Country) 원본이다.가까이 가서 보면 레닌이 실제 사람보다 더 커 보이는 게 아트 패치다.레닌은 붉은 색 네모(red square, 대문자는 붉은 광장, 편집자는 주)를 의미하는 재를 보란 듯이 날렸다.색동그라미, 동그라미 바깥으로 방사전파 : 새로운 세상으로의 진입을 선언합니다.
나라 전체의 전기화(Electrification of the Entire Country)의 패치 원본, Gustav Klutsisshi
바르샤바에서 Teresa Zarnower와 Mieczyslaw Szczuka는 잡지 《Blok》를 창간하여 다양한 언어와 눈에 띄는 배치로 폴란드의 아방가르드적인 예술을 표현하였다.전시는 《Blok》을 비롯한 1920년대 중유럽과 동유럽의 선봉에 선 잡지를 만날 수 있는 전시장이다.또 다른 놀라운 발견은 네덜란드 예술가 프레이 코헨의 몽타주 사진 팜플렛에서 온 것으로, 그녀는 사진의 패치워크, 활기찬 빨간 글씨로 암스테르담의 스히프홀 공항을 홍보했다.
암스테르담의 히프홀 공항 홍보물, 1937
"우리는 스스로를 엔지니어라고 생각하고, 우리가 사물을 만들고 있다고 우긴다…우리는 조립과 같다.똑같이 우리 작품을 조립했다."192030년대 예술 창작의 흡수법을 설명하면서 독일 다다이즘 예술가 하나 ö치는 이렇게 말했다.이러한 예술가의 역할과 예술적 기능에 대한 대대적인 재조정은 그 시대의 공업, 기술, 노동상의 변화와 함께 일어났으며, 제1차 세계대전, 러시아 혁명,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붕괴와 같은 중대한 사건의 영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전시 '엔지니어, 선동가, 건축자: 재조명된 예술가'는 예술가들이 어떻게 자신의 캐릭터를 재건하고 새로운 세계를 위한 역동적인 예술을 창조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20세기 초기의 사회참여, 두려움 없는 실험, 유토피아적 포부를 정의한 전시는 오늘날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제목 없음(달달), Hannah Höch, 1922
전시는 2021년 4월 10일까지.
(뉴욕타임스 관련 기사와 MoMA 공식 인터넷 메시지 번역그만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