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IB 교육ㆍ현 수능 ‘평가 시스템’ 비교 분석을 통한 향후 한국 교육 평가 제도 연구 |
Ⅰ. 연구 시행 목적(근거) |
한국에서는 IB 교육을 공교육에서 본격적으로 확대한다는 내용을 확인하고 의문점을 가짐. 또한, 확대 시행은 곧 IB 교육이 한국 교육에 전반적으로 적용될 가능성을 내재한다고 생각함. 현재 교육 방향성은 수능 중점인 점을 근거하여, IB 교육을 도입하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무엇일지 확인하고자 함. 또한, 만약 IB 교육을 도입한다면 현 수능 체제와 융합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따라서, 향후 한국 교육 제도 연구를 시행하고자 함. 이를 통해, IB 교육과 수능 평가 시스템의 타협점을 모색해보고자 함. |
Ⅱ. 연구 내용 계획 |
ⅰ) 현재 수능의 방향성 및 영어 과목 ‘평가 시스템’ 분석을 통해 한국 사회에 끼칠 영향 분석 ⅱ) IB 교육 – 영어 과목 ‘평가 시스템’에 대한 심층 분석 ⅲ) 수능 체제 및 IB 교육 비교: 평가 시스템ㆍ학교 교육 운영 등의 측면을 중점으로 ⅳ) 학생 대상 심층 인터뷰 진행: 수능ㆍIB 교육 ‘평가 시스템’을 중점으로 ⅴ) 현 수능ㆍIB 교육 체제: 향후 한국 교육 제도 정착 방안 연구 (ⅰ) ~ ⅳ) 내용 기반) |
Ⅲ. 연구 방법 계획 |
기본적으로 문헌 연구법(기사ㆍ국가 전문 자료 중점)을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며, 가능할 시 학생 2~3명을 대상으로 면접법을 진행하여 연구 진행을 이행하고자 함. 또한, 제시한 자료 외 공신력 있는 자료를 활용하여 연구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함. * 핵심 키워드: 문헌 연구법(기사, 국가 전문 자료 등), 면접법(학생 2~3명 대상) |
Ⅳ. 예상 결과 및 의의 |
예상 결과로는 한국 교육에서 IB 체제를 전반 도입할 시 시행착오 및 수능과의 마찰이 발생하는 점을 근거하여 ‘융합’을 중점으로 한 교육 제도를 연구할 수 있다고 생각함. 즉, 수능과의 타협점 모색이라고 정의하여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함. 의의는 실제로 한국에서 IB 교육을 도입하고, 수능 체제에 대한 ‘큰 벽’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제도를 연구했다는 점을 제시하고자 함. |
Ⅴ. 참고 문헌 |
ⅰ)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학습 방법 안내 (영어과 파트) ⅱ)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916857 (기사: ‘킬러문항’ 핀셋 제거한다…수능 출제단계부터 문항 집중 점검) ⅲ) IB 교육이란 무엇인가? (What is IB education? 단행본) ⅳ) IB 영어 교육 커리큘럼: 평가 체계 https://www.ibsept.com/33?keyword_type=all&keyword=%EC%98%81%EC%96%B4 |
첫댓글 이혜정 교육과혁신연구소장
IB교육과정 관련 주요 인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