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리빨판이 : Remora brachyptera (Lowe)
► 외국명 : (영) Spearfish remora, (일) Kurokoban (クロコバン)
► 형 태 : 크기는 최대 전장 50㎝까지 자라지만 대개는 전장 25㎝ 정도이다. 흡반의 석쇠무늬 가로줄이 14~17쌍이다. 몸은 원통형이며 머리의 등은 납작하다. 몸색은 전체적으로 백색 내지 희미한 청색이다.
► 설 명 : 전세계의 따뜻한 바다에 서식한한다. 주로 황새치과(Family Xiphiidae, billfishes, swordfishes) 어류를 숙주로 삼으며 상어에게도 붙는다. 다른 물고기나 동물에 붙는 경우는 거의 없다. 숙주의 아가미구멍 속이나 입 속에 들어가 기생충을 잡아 먹는다.
제철은 명확하지 않다. 비늘은 없으며, 껍질은 약간 두껍고 질기다. 살은 단단하며, 가열하면 단단하게 조인다. 조림은 어체를 물로 씻고 데친 후 찬물에 담구어 표면의 얼룩을 씻어낸다. 수분을 잘 빼고 술, 간장, 물로 담백하게 끓여낸다. 살이 단단해지지만 비린내도 없고 맛있다. 소금구이는 단순하게 소금을 뿌려서 푹 구워낸다. 구우면 살이 단단하게 조여지지만 고소한 향과 닭고기를 연상시키는 탄력 있는 살에서 단맛이 난다.
► 분 포 : 한국(남해안, 제주도)을 비롯하여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 등 전세계의 온대 및 아열대 해역에 널리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