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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륜 반야경(般若經) 15】.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無無明 : 무명도 없고,
亦無無明盡 : 또한 무명이 다함도 없으며,
乃至 : ~에서 ~까지
無老死 : 늙음/죽음도 없으며,
亦無老死盡 : 또한 늙음/죽음이 다하는 것도 없다.
이래서 空이 해탈문인 것 입니다.
아함경/니까야/청정도론에서도 명확하게 나와 있듯이 해탈의 문이 바로 空입니다.
空 그 자체에는 늙음도 없고, 죽음도 없으며, 늙고 죽음이 다하는 것도 역시 없기 때문에,
이 空은 모든 것을 벗어난 해탈의 문인 것이죠.
하지만 중생은 반대로 해탈을 해석합니다.
뭔 실체가 있어서 그게 영원한 기쁨인 해탈을 얻는다.....라고 여기는 것 입니다.
반야바라밀은 그와는 정반대입니다.
완전히 꺼꾸로입니다.
그래서 불교는 세속의 종교나 철학이나, 세속의 도 닦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것 입니다.
또한 수많은 불자들도 외도들과 같은 생각을 가지고 도를 구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만큼 이 空/반야바라밀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이제 12연기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2연기법이란 윤회의 굴레/인과를 설명한 것 입니다.
12연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명(無明),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입(六入),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사(老死)
무명으로 말미암아 행이 있고,
행으로 말미암아 식이 있고,
식으로 말미암아 명색이 있고,
명색으로 말미암아 육입이 있고
육입으로 말미암아 촉이 있고,
촉으로 말미암아 수가 있고,
수로 말미암아 애가 있고,
애로 말미암아 취가 있고,
취로 말미암아 유가 있고,
유로 말미암아 생이 있으며,
생으로 말미암아 늙고죽음이 있다.
말미암아...이것이 바로 상호의존...즉 연기법입니다.
그러므로 12연기는 모두 空한 것 입니다.
무명도 공하고, 행도 공하며, 식도 공하고, 명색도 공하고, 육입도 공하고, 촉도 공하고, 수도 공하고,
애도 공하고, 취도 공하고, 유도 공하고, 생도 공하고, 노사도 역시 공합니다.
이제 각각의 개별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1. 무명(無明) : 전생의 번뇌
明이란 밝음, 즉 지혜를 뜻 합니다. 무명이란 곧 지혜가 없음을 말합니다.
지혜란 무엇일까요? 삼라만상의 존재방식에 대해서 모르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모든 것은 연기법에 의해 상호의존적으로 생겨난걸 모르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모든 것에 독립적인 실체가 있다고 여기는게 무명입니다.
실체가 있다고 여기고 거기에 집착하죠. 무명으로 탐심과 진심이 생겨서 탐진치입니다.
무명의 반대인 지혜라는 것은 제법의 존재방식을 명확하게 아는 것을 말합니다.
존재방식이란 바로 연기법이고, 그 뜻은 인과 연이 서로 화합해서 거기엔 스스로의 성품이 없어서 空한 것입니다.
空을 아는게 지혜고, 空을 모르는게 무명입니다. 그래서 空이 곧 해탈문인 것이죠.
물론 소승경전에는 사성제를 모르는게 무명이다..라고 나와 있지만,
대승경전에서는 쉽게 딱 찝어서 위와 같이 설명되어져 있습니다.
* 번뇌의 차이
전생에 의심과 삿된 소견이 있었던 근원이므로, 전생의 번뇌를 무명이라고 부른다.
현생에서는 애(愛)와 취(取)에 대한 집착이 많으므로, 현생의 번뇌를 욕애(愛)와 취함(取)이라고 부른다.
2. 행(行) : 전생의 업력
행은 지어감을 말합니다.
즉 전생에 신/구/의 삼업을 지은 것을 말합니다.
업력이 識을 가지고 탯속으로 들어갑니다.
行의 원인은 무명입니다.
......................................................여기까지는 전생입니다............................................................
3. 식(識) : 현생에 識이 엄마 뱃속에 잉태됨
여기서의 식은 엄마 뱃속에 잉태된 그 識(전생의 중음)을 말합니다.
정자 난자가 결합되어도 識이 없으면 배아가 자라날 수 없습니다.
중음에도 미세한 오온(색수상행식)이 있으나, 너무나도 미세하기 때문에 다만 識이라고 부릅니다.
識의 원인은 行입니다.
4. 명색(名色) : 현생에서 엄마뱃속의 태아
명이란 정신적인 것이고, 색이란 물질을 뜻 합니다.
名은 이름 명 字를 썼는데, 모든 정신적인 것이란 모두 다 이름 붙여진 것들이라서 그렇습니다.
명색의 원인은 識입니다.
* 명색과 육입의 차이
정신과 물질이 덜 완성된 것을 명색이라 하고, 정신과 물질이 다 완성된 것을 육입이라고 한다.
물질이 다 완성된 것을 五入이라고 하고, 정신이 다 완성된 것을 一入이라고 한다.
명색이란 바로 엄마의 탯속에 있을 때를 말한다.
5. 육입(六入) : 현생의 완성된 몸과 마음
육입이란 육근을 말합니다.
안이비설신의
육입의 원인은 명색입니다.
* 비록 세가지(육근,육경,육식)가 화합해서 접촉이 생기지만, 육근(육입)에 의지하고 머물기 때문에 육입이라고만 지칭한다.
6. 촉(觸) : 현생 육입의 접촉
촉이란 접촉을 뜻 합니다.
접촉이란 육근, 육경, 육식이 화합하는 것을 말합니다.
접촉의 원인은 육입입니다.
7. 수(受) : 현생의 느낌
수란 느낌입니다.
느낌엔 세가지가 있습니다. 즐거운 느낌/괴로운 느낌/즐겁지도 괴롭지도 않은 무덤덤한 느낌.
느낌의 원인은 여섯가지 접촉입니다.
육근, 육경, 육식 이 세가지가 화합하기 때문에 느낌이 발생합니다.
8. 애(愛) : 현생의 번뇌
애욕을 말합니다.
애욕의 원인은 세가지 느낌입니다.
* 애(愛)와 취(取)의 차이
번뇌가 작아서 아직 업을 일으키지 못하는 것을 애(愛)라 하며, 번뇌가 더욱 자라나서 업을 일으키면 취(取)라고 한다.
애(愛)와 취(取)란 바로 지금 현생에서의 번뇌를 뜻한다.
9. 취(取) : 현생의 번뇌
그 애욕(쾌락거리)을 붙잡는 것입니다. 집착이죠.
취(取)에는 네가지가 있으며, 欲取/見取/戒取/我語取입니다.
이 네가지를 취하고 집착하므로 업력을 일으킵니다.
취함의 원인은 애욕과 같은 번뇌입니다.
10. 유(有) : 현생의 업력
현생에 욕계/색계/무색계에 태어날 업력을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有의 인연은 네가지 取입니다.
......................................................여기까지는 현생입니다............................................................
11. 생(生) : 미래에 태어남
그 업력으로 미래에 태어난 것을 말합니다.
중생은 태어남으로 인해 괴로움이 있다는 사실을 모릅니다.
그래서 남을 탓하거나, 팔자를 탓합니다.
태어남의 원인은 세가지 세계에 태어날 업력입니다.
12. 노사(老死) : 미래에 늙어죽음
늙어죽음의 원인이 바로 태어남입니다.
태어나면 반드시 늙고 죽습니다. 죽음은 고통입니다.
......................................................여기까지는 내생입니다............................................................
12연기는 뱅뱅 도는 것 입니다.
노사(老死)에서 다시 처음의 무명(無明)으로 갑니다.
이렇게 끊임없는 생노병사 윤회의 굴레를 설명한 것이 바로 12연기법입니다.
12연기법에서 뭘 박살내야만 해탈할 수 있을까요?
바로 무명입니다.
무명을 박살내야 행이 사라지고 나머지 것들도 사라지게 됩니다.
무명이란 위에서 설명했듯이 존재를 포함한 만물의 존재방식을 모르는 것이며,
그 존재방식을 설명한 것이 바로 연기법이고,
연기법이란 인과 연이 서로 상호의존해서 법이 생기므로써 그 법에는 스스로의 성품이 없어서 空한 것이니
그 空을 알지 못하는게 바로 무지/어리석음입니다.
그러므로 무명을 박살내야 합니다.
그 무명을 박살내는게 바로 空입니다. 그러므로 空함을 아는 것이 지혜..즉 반야이며 통찰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승이고 소승이고 할 것없이 空이 곧 해탈문인 것이죠.
아래 내용은 대지도론(용수보살 저서)에 나와 있는 12연기법에 관한 설법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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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뇌와 업과 일[事]의 법이 차례로 전전해서 생겨나는 것을 12인연이라 한다. |
이 가운데 무명(無明)․애(愛)․취(取)의 세 가지를 <번뇌>라 하고, 행(行)과 유(有) 두 가지를 <업>이라 한다. 나머지 일곱 가지는 <본체의 일[體事]>이 된다. ★ 12연기 : <무명, 행, 식, 명색, 육입, 촉, 수, 애, 취, 유, 생, 노사> |
이 12인연에서 처음의 두 가지는 <과거 세상>에 속하고, - 무명, 행 중간의 여덟 가지는 <현재 세상>에 속하며, - 식, 명색, 육입, 촉, 수, 애, 취, 유 뒤의 두 가지는 <미래의 세상>에 속한다. - 생, 노사 |
이것이 간략히 번뇌ㆍ업ㆍ고의 세 가지 일을 말한 것이다. |
이 세 가지 일은 전전해서 서로 간에 인연이 되니, 이 번뇌는 업의 인연이요, 업은 고의 인연이 된다. 고는 고의 인연이고 번뇌의 인연이요, 번뇌는 업의 인연이요, 업은 고의 인연이요, 고는 고의 인연이 된다. 이것을 전전해서 서로 간에 인연이 된다고 하는 것이다. 지난 세상의 온갖 번뇌를 <무명>이라 하는데, 이 무명으로부터 업이 생겨나서 능히 세계의 결과를 일으키기 때문에 <행>이라 한다. 행으로부터 때 묻은 마음이 생겨나 최초의 몸의 원인이 되니, 마치 송아지가 어미를 알듯이 스스로 모양을 아는 까닭에 <식(識):제8식>이라 한다. 이 식에서는 색이 없는 4음(陰:수/상/행/식)과 그것이 머무를 색(色)이 함께 생기나니, 이를 <명색(名色):정신과 물질>이라 한다. 이 명색에서 눈[眼] 등의 6정(情)이 생겨나니, 이를 <6입(入):안이비설신의>이라 한다. 정(情:육근)과 진(塵:육경)과 식(識:육식)이 합하는 것을 <촉(觸)>이라 하고, 촉으로부터 <수(受):고수,낙수,불고불낙수>가 생겨나고, 수에 대해 마음이 집착하는 것을 <갈애>라 하고, 갈애가 인연 때문에 구하는 것을 <취>라 한다. 취로부터 뒷세상의 인연인 업이 생기니 이를 <유(有):欲有-욕계에 태어날 업, 色有-색계에 태어날 업, 無色有-무색계에 태어날 업>라 하고, 유로부터 다시 뒷세상의 다섯 가지 쌓임[五衆=오온]을 받으니 이를 <생>이라 한다. 생으로부터 다섯 가지 쌓임이 익어가고 무너지는 것을 <노사(老死)>라 한다. 노사는 근심․슬픔․통곡 등 갖가지 근심ㆍ걱정을 내어 뭇 고통이 어울려 모이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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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