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그실(fogseal), 샌드실(Sandseal), 스크럽실(Scrubseal)
1.포그실(fogseal)
1) 구성재료 : 유화아스팔트+물
2) 유화아스팔트 : 아스팔트+유화제+ 물
3) 완속경화용 유화아스팔트 사용(유화아스팔트 침투 용이)
4) 저규격, 저교통량 도로에 적용
5) 목적 : 포장 표면 공극과 균열 채움
6) 표면처리 두께 : 2mm이하
7) 디스트리뷰터로 유화아스팔트 살포
8) 다짐무
2.샌드실(sandseal)
1) 구성재료 : 유화아스팔트+모래
2) 유화아스팔트 : 아스팔트+유화제+ 물
3) 급속경화용 유화아스팔트 사용
4) 중규격, 중교통량 도로에 적용
5) 목적 : 포장 표면 마찰계수 증대(모래 사용)
6) 표면처리 두께 : 2~5mm이하
7) 디스트리뷰터로 유화아스팔트 살포
8) 다짐 : 타이어롤러
9) 시공순서 : 유화아스팔트 살포->모래 살포 ->다짐->2시간 양생->교통개방
3.스크럽실(scrubseal)
1) 구성재료 : 폴리머개질 유화아스팔트+모래
2) 폴리머 개질 유화아스팔트 : 아스팔트+유화제+ 물+폴리머(고분자)
3) 중속경화용 유화아스팔트 사용
4) 고규격, 대교통량 도로에 적용
5) 목적 : 포장 표면 공극과 균열 채움, 마찰계수 증대, 즉 포그실+샌드실
6) 표면처리 두께 : 10~40mm이하
7) 디스트리뷰터로 고분자 개질 유화아스팔트 살포
8) 다짐 : 타이어롤러
9)시공순서 : 폴리머 개질유화아스팔트 살포->1차 브루밍(brooming)->모래살포->
2차 브루밍(brooming)->다짐->2시간양생->교통개방
10) 브루밍(brooming) : 부착강도 증대
첫댓글 향후 도로포장 유지관리가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예방적 포장 유지관리 차원에서 포그실, 샌드실, 스크럽실 문제가 단답식으로 나올것 같음
꼭 기억해야 하겠네요.
이해하기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면 할필요 없는데,
이해하기 쉽고, 시간 투자가 조금만 하면 되므로 하는게 좋겠죠
좋은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