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약술형 논술 대학 분석(6)
- 검정고시 지원여부와 내신 반영방법 -
목동씨사이트학원
약술형 논술 대학에서 2025학년도 입학전형 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2025학년도 약술형 논술에서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을 설명 드리는 글입니다. 오늘은 검정고시 합격자가 약술형 논술 전형에 지원 가능한지, 지원가능하면 학생부 성적이 없는데 내신 반영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참조하셔서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
○ 2025학년도 실시 대학
가천대 930명, 삼육대 124명, 상명대(신설) 85명, 수원대 450명, 한국공학대 290명, 을지대(신설) 167명, 고려대(세종) 198명 모집 등 12개 대학에서 이 전형으로 약 3,000명 선발 예정입니다.
※ 검정고시 합격자 약술형 논술 지원여부와 내신 반영방법
2025학년도 가천대, 고려대세종, 한국기술교육대, 한국외대글로벌(자연) 등 4개 대학은 논술 100%로 내신 반영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검정고시 학생도 내신반영과 상관없이 논술만 잘 본다면 충분히 합격이 가능합니다.
삼육대, 상명대, 수원대, 한국공학대, 홍익대세종(자연)은 내신 반영시 검정고시 학생은 비교내신 적용으로 논술 시험 성적에 따라 내신이 반영됩니다. 따라서 논술 시험을 잘 보면 내신 점수도 높아져 당연히 합격이 가능합니다.
※ 사례) 수원대 비교내신 적용 방법
-수원대 내신 반영 시 검정고시 학생은 논술고사 성적(600점 만점)을 환산하여 적용하는데, 수원대 논술전형은 내신 6등급까지 내신 실질반영 비율이 낮아서 논술고사만 잘 보면 불리한 내신을 극복하고 합격이 가능합니다.
- 수원대 논술고사는 총 15문항으로 1문항 당 10점이며, 기본점수 450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A학생이 15문항 중 9문항을 풀어서 90점을 받았다면 기본점수 450점을 더하여 최종 논술 성적은 540점입니다. 위 비교 내신 환산표에서 540점은 내신 5등급에 해당하므로 A학생은 수원대 내신 5등급으로 비교 내신 적용 받아 내신이 크게 불리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수원대 논술 등 비교내신은 검정고시 출신 학생에게 불리하지 않은, 논술 시험을 잘 보면 내신도 유리해지는 비교내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한대, 한신대는 검정고시 성적을 환산하여 내신을 반영하므로 최대한 검정고시 성적을 높게 받으시기 바랍니다.
약술형 논술은
전통있는 전문학원 목동씨사이트에서!
위의 분석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검정고시 학생은 가천대를 포함하여 약술형 논술 12개 대학 모두 지원 가능하며, 내신 반영도 일반 재학생에 비해 불리하지 않습니다. 비교내신 적용되는 대학에서는 논술시험만 잘 본다면 내신이 더 유리해집니다.
가천대 등 약술형 논술 대학은 시험과목이 국어, 수학 중 1과목 또는 2과목이고, 시험 범위도 수능에 비해 상당히 좁아서 학생들의 학습 부담도 크지 않습니다. 더불어 장기간 학습해도 평균 1등급을 올리기 어려운 수능과 달리 교과 핵심 개념을 위주로 주관식 단답형, 서술형으로 출제되는 가천대 논술/ 약술형 논술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학습만 하면 단기간 실력향상도 가능합니다.
2025학년도 가천대 논술 등 약술형 논술 전형의 검정고시 학생 지원 가능 여부와 내신 반영과 관련하여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목동씨사이트 홈페이지 온라인 상담에서 비밀글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학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www.mdsisite.co.kr
▶ 함께 읽어보기 [2025학년도 약술형 논술 설명회 안내]
https://cafe.naver.com/indusedu/336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