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 수업 컨설팅 2
* 들어가기 : 어려운 내용을 쉽게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은? 주의 집중을 지속시키는 방법은? 교사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수업 컨설팅은?
* 수업 컨설팅 : 수업개선을 도모하는 자발적인 전문성 신장 과정 수업 전 협의 --> 수업 실행. 관찰 -->수업 후 평가 -학교별 실정에 맞는 효율적인 수업 컨설팅 방안 마련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향상에 도움
* 학습 내용 1. 수업 컨설팅의 의미 2. 수업 컨설팅의 절차 3. 수업 컨설팅 사례
* 학습 목표 1. 수업 컨설팅의 의미와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2. 교사별․ 학교별로 수업개선을 위한 수업 컨설팅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할 수 있다.
1. 수업 컨설팅의 의미 수업 컨설팅 : 수업교사, 동료교사, 외부전문가 협력하여 수업개선을 도모하는 자발적인 전문성 신장 과정. 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 : 수업 컨설팅, 수업 장학, 수업 관찰, 수업 분석, 수업 평가로 불림
* 수업 비평을 통한 수업 컨설팅
2. 수업 컨설팅의 절차 수업전 협의--> 수업 실행. 관찰 --> 수업 후 평가
* 수업 전 협의 -수업자의 수업 의도를 보다 분명하게 이해 -수업의 과제나 목표를 통해 수업자의 입장이나 생각을 공감적으로 이해 * 수업 전 협의 방법 ① 수업자의 생각을 공감하려는 노력 ② 수업지도안의 융통성․ 개방성 인정 ③ 수업자가 겪고 있는 문제 상황․ 어려움을 사전에 확인 ④ 수업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조언자 역할에 충실 ⑤ 협력적인 분위기 유지 및 긍정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조언
* 수업 실행 및 관찰 수업 참관 및 수업 동영상 관찰하는 방법 -> 무엇을 중심으로 관찰할 것인지 결정
* 수업 관찰 방법 ① 사전에 관찰의 초점을 결정 예시 : 발문법, 수업 내용 제시방법, 학생과의 상호 작용 등 ② 관찰 대상이 되는 수업에 대한 충분한 숙지 예시 : 수업지도안 사전 검토, 수업교사의 지도계획에 대한 설명 등 ③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방법을 주의 깊게 파악 ④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 파악 예시 :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관찰, 필요 시 학생과의 간단한 인터뷰 등 ⑤ 관찰 기록(속기록) 등을 정리하여 종합기록 작성
* 수업 후 평가 : 협의회에서 이루어진다. 수업자 : 자신의 수업에 대해 반성적으로 회고하는 기회 관찰자 : 자신의 수업상에 비추어 보고, 듣고,느긴 부분에 대해 논의할 기회
* 수업 후 평가 방법 ① 관찰자 자신이 기록한 내용을 토대로 수업에 대한 특성 분류 ② 긍정적인 부분을 먼저 업급 예시 : 수업의 장점, 특색 있는 점, 공감하는 점 등 ③ 수업 상황에 대한 보완사항 조언 ④ 수업 중에 이루어진 학생들의 발언 및 반응, 수업 후 평가 등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
* 수업자 자세 : 수업에 대한 토론 내용을 다음 수업 시간에 적극 반영
3. 수업 컨설팅 사례 : 인천 A중학교. 수업개선을 위한 교내 자율장학 활성화 (1) 진단 단계 : 컨설팅 영역 검토. 학교 전체 노력 사례
1. 진단 단계 컨설팅 영역 검토 : 수업개선 자율장학 ① 수업개선을 위한 교내 자율장학의 효과적 운영 방안 ② 수업개선을 위한 교내 자율장학 교사 참여 활성화 방안 ③ 연수를 통한 자율적인 연구풍토 조성방안
* 컨설팅 장학 방향 전체적 장학 방향 -교수․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줌 -교원의 다수가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함 -소집단별 연구 및 자율적으로 직무연수로 확대되도록 컨설팅 -담당 부서의 업무가 과중되지 않도록 함
* 컨설팅 세부 내용 -자율장학 효과적 운영방안 -교사 참여 활성화 방안 -자율적 연구풍토 조성
* 컨설팅 장학 일정 진단 -> 대안수립 및 협의 ->방문 컨설팅 ->실행 지원 5.23-8.7 6.8-6.23 6.23 6.23-6.29
* 컨설팅 장학 관련 자료 확보 ① A중 SWOT 분석자료 요청 ② A중 컨설팅 장학을 위한 설문 응답 요청 ③ 교내 자율연수 관련 자료 송부 요청 : 교내 자율연수 목적 및 추진방향, 교내 자율연수 운영 내용 ④ 학교교육계획서의 관련내용 학교 홈페이지에서 자료 확보
3. 수업 컨설팅의 사례 : 학교 전체 노력 사례 * 대안 수립 단계 SWOT ① 수업 개선을 통하여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자율장학 활성화(학교교육계획서) -수업장학, 동료장학, 자기장학 중 1영역 이상에 참여하는 자율적인 장학 방식을 선택하게 함. 수업연구 교사의 수 부족(2명) ② 2011학년도 교내 자율장학 운영 계획 : 계획에 따라 추진 중임. ③ 설문지 분석 A 중학교 SWOT 분석 내용 강점(S) : 젊은 층의 교사들이 많아 학생들과이 공감대 형성이 용이함 상호 협조적이고 친밀한 교사 간의 분위기 약점(W) : 블록타임제 및 수준별 이동수업에 따른 동료장학 일정 조정의 어려움. 기회(O) : 학력신장에 효과적인 교수학습법 연구가 용이함 의욕이 낮은 학생들의 경우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따라 더욱 극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 위협(T) : 저소득층 학생들에 대한 인성지도가 우선시됨에 따라 교사들의 수업 역량 제고에 어려움이 있음. 업무 부담, 수업과다로 인한 자율장학에 대한 부담.
* 대안 수립 단계 : 현장 방문을 통한 실태 파악과 협의 : 서면 조사 및 면담 -SWOT 분석 자료 : 교내 자율연수에 대한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기 분석 및 협의 -컨설팅 자료 : 교내 자율연수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 어려운 점, 도움이 필요한 것에 대한 설명을 들음. -컨설팅 자료, 설문지 분석 결과, 학교측 설명 : 더 알아야 하는 상황 및 궁금한 점을 질문하여 컨설팅에 필요한 실태를 파악
* 대안 수립 단계 : 교내 자율장학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문제해결 방안 모색 -자율장학위원회 활성화 및 정례화 -‘평가’가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열린 분위기 조성 보다 체계적이고 수요자 중심의 교사 연수 제공 정기고사 기간을 이용한 연수 활성화 수업연구를 위한 교사 동아리 조직 장려 타 교과의 우수한 수업방식 탐색 및 도입 -교과 특성을 고려한 유연한 장학 방식 적용 : 블록 타임제, 수준별 수업 교과의 경우 수업 동영상을 직접 공유하며 협의하도록 함. -연수의 효율성 제고 : 실제 연수 실적과 기존의 자기 연수 계획의 일치 여부 확인 필요. -전문성 신장을 위한 개선안 제시 : 자기 장학은 전교사 공통으로 실시. 동료장학 및 수업연구 중 택일하도록 개선안 제시 -장학에 대한 전 교사의 의사소통 활성화 : 평교사들의 자율적인 분임토의 장려, 중견 교사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
* 실행 지원 단계 ① 2학기 동료장학 추진 시 진단된 취약점 보완 및 2012년 교내 자율연수 계획 수립 시 학교의 요청이 있을 경우 계획 검토 및 컨설팅 실시 ② 자율연수 운영 중 강사의 초빙, 연수 방법 등에 대한 문의 발생 시 지원 ③ 컨설팅 장학 결과 보고서 제공 ④ 자율장학 운영과 관련된 최선의 조언 및 자료 요구 시 지원
* A 중학교 컨설팅 종합 보고 ① 교사들의 업무가 많아 자율장학에 대한 교사들의 부담감이 큼 ② 자율장학의 활성화와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한 연수 실시 ③ 자율적인 분임토의 장려 및 열린 소통을 위한 전 교직원의 노력 필요 ④ 유연한 장학 방식을 적용하여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 ⑤ 체계적이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식 교사 연수를 제공 ⑥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교수․학습 방법 개선 및 학생 생활지도 연수를 확대해 교사들의 자율적인 참여 권장
* 경제 수업을 통한 수업 컨설팅(H고) 사례 진단 -> 대안수립 -> 실행 지원 -> 종합 보고
* 2011학년도 학교교육계획서 검토 ①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방침 검토 : 학년별 교육과정 단위배정표 : 경제 ② 자율장학 운영 계획 :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개선 자료 활용, 학습지도 계획 ③ 교과협의회, 교과교육연구회 활동, 발전적 수업 모델 개발 계획 ④ 수업연구 및 공개수업 계획 : 교과별 시범수업, 수업개선 연구교사제 운영 등 ⑤ 교과별 연간 평가 계획
* 학교 홈페이지 검색 검토 ① 학교장 경영관 및 교육목표 분석 ② 학교 현황(교직원 현황 포함) 및 학교생활 부분 검색 ③ 학교 정보 자료 분야(학습 자료 포함) 및 공지 사항 검색 ④ 상급 학교 진학 현황 및 졸업생 현황 검색
* 경제 교육과정 및 경제 교과서 분석 ① 경제 교과 선택 현황 및 학생의 경제 학습 능력 정보 수집 ② 공개수업의 학습 주제 및 수업 방법에 대한 기본 정보 수립 ③ 경제교육과정 분석 및 경제 교과서 내용 분석 : 고등학교 <경제> ④ 경제 교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의 신경향 분석 ⑤ 경제 주요 개념에 대한 다양한 교수학습 접근법 검토 예 : 시장경제의 이해, 합리적 선택, 효율성과 형평성, 각종 경제 지표의 이해 등
* 수업 설계안 분석 1. 000교사의 수업 -학습 주제 : 1. 국민경제의흐름 (3) 경제 성장과 국민 소득 분배 중 각종 분배 지표와 소득 재분배 정책의 이해 -교수학습방법 : 문답 활동을 통한 ICT 활용 학습 -대상 : 12학년(고교 3학년) 경제 교과 선택자 (3-3반 교실수업)
2. 000교사의 수업 -학습 주제 : 1. 국민경제의 흐름 (1) 경제 활동과 한국 경제의 위상 -교수학습 방법 :UCC, PPT 자료 활용 및 발표, 토론 수업 -대상 : 10학년 (1-6반 교실수업)
* 대안 수립 단계 (1) 경제 교육의 목표와 본시 수업 목표와의 연계성 명확화 -전체 경제 교육의 목표와 수업 목표와의 상관성 개괄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한 본시 수업 목표의 중요성 강조 (2) 본시 수업 목표 또는 학습 주제의 체계적 강조 -시장 경제 체제에서의 소득 분배와 소득 재분배 정책의 학습 필요성 언급 -경제적 사고 및 경제 현상에 대한 기본 분석 능력 함양의 필요성 강조 -현상(사실 분석)과 정책(당위 판단)의 구분 및 대응 관계 이해 (3) 이전 학년 선수 학습 내용과 본시 학습 내용과의 연계 확인 -미시경제와 거시경제의 차이 및 성장 이론과 분배 이론의 차이 확인 -경제 수업의 전체적 흐름 및 내용 구성의 체계성 확인 (4) 학습 주제 및 학습 대상에 맞는 수업 방법의 다양한 적용 제안 -문답식 강의 기법의 효과성 및 효율성 제고 방안 검토 발문 및 학습 동기를 효과적으로 자극하는 질의 응답 사례 개발 경제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확산적 또는 수렴적 발문 기법 활용 학습 능력이 높은 학생 대상의 수준 높고 차별화된 질문안 개발 -유용한 자료 적극 활용 예시된 인용 자료가 공신력 있고 수업 주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활용가치가 매우 높음 -십분위 분배율과 로렌츠 곡선 도출을 위한 가상 소득 분배표의 예시 분배 차이에 따른 분배율의 계산과 여러 유형의 로렌츠 곡선의도출 과정을 통하여 분배 척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음(활동지 별도 배부 검토) -학습자 활동 및 참여 확대를 위한 과제 수행, 발표 및 응답기회 적극 제공 (5) 수업 내용 구성 및 학습 자료의 선정을 위한 제언 -경제 교육과정 목표를 기준으로 한 학습 내용의 선정 및 구성 교과서를 주교재로 분석 후 필요 시 보완 기능의 부교재 활용 검토 -다양한 관련교과 및 학문과의 통합적 접근 검토 예시 : 사회학, 문학, 철학, 고전에서의 관련 주제 발굴 및 인용 -학습 주제와 관련된 토의․ 토론 주제의 개발 및 제시 예시 : 소득 분배 차의의 배경 또는 분배의 형평성 추구와 논쟁적 주제 실시 -분배 지표의 다양한 실제적 활용 사례 제시로 분배정책의 이해도 제고 (6) 학습 내용과 실생활과의 연계 또는 적용 검토 (7) 수업 내용과 평가와의 연계 검토 -입시보다는 교육과정상의 경제 학습 목표와 연계한 평가 방안 개발
* 실행 지원 단계 < 수업 공개 참관 후 평가 및 환류> (1) 질의 응답을 통한 ICT 활용수업의 효과성을 충실히 보여 줌 -학습자 특성에 맞춘 고밀도의 학습내용 전달 효과 발현 -학습 집단의 특성에 대한 사전 분석 및 상호 교감이 충실히 이루어짐 -수업 체계, 내용이 치밀하고 체계적이며 대량 학습의 효과극대화 -강의, 질의응답, ICT 자료의 적절한 배분과 활요으로 역동적인 학습활동 유도 -교사의 수업 준비도와 자신감이 학습자에게 전달되어 학습효과로 이어짐 (2) 수업 내용과 질의 충실성으로 학습 목표의 달성 및 수업 만족도 제고 효과 이룸 ① 학습주제에 대한 교사의 준비도가 폭넓고 치밀하며, 수업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이 높음 ② 수업 진행 과정이 전체적으로 체계적이며 목표 지향적임. 학습 목표 제시, 개념 설명, 자료 전개, 실생활과의 연계, 진학에의 대비 등 ③ 학습자 수준에 맞추어 고급 사고력을 유발하는 질 높은 수업을 치밀하게 전개 (3) 지속가능한 수업 충실도를 위한 질의 응답식 수업 방법 개선 방안 제언 -강의 발언 속도․ 음량의 신축적 조절 -질의 후 학습자의 답변 준비 시간을 충분히 제공 -교사의 수업량과 학습자의 활동량의 적절한 분배 -긴장과 이완의 조절 -논쟁적 주제의 토의․ 토론 활동 제시 (4) 수업 전문성 제공를 위한 기타 제언 -다양한 신 교수학습 방법 지속 탐색(토론 학습 등) -수업․평가 개선을 위한 연수 및 벤치마킹 기회 활용 연수원 연수, 원격연수, 타교와의 정보․경험 교류 등 교육청, 연수기관, 타 교육기관과의 긴밀한 연계가 더욱 필요함. -교원의 자기 개발과 자기 평가 권장 교원의 자기 개발, 자기 평가 활동 권장 및 학습자 평가 내용의 긍정적 수용 예시 : 수업 공개 등으로 동료 장학 활성화, 자기 수업의 동영상 촬영 및 분석 등 -끊임없는 연구와 Follow-up -학습자의 특성 변화와 수요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탐색과 새로운 대응 방안 모색 -연구수업 담당교사에 대한 지속적인 멘토링
* 특정 교과 수업의 컨설팅 종합 보고 ① 최선을 다하는 교사들의 모습이 보기 좋았음 ② 교사. 학생 간의 피드백이 부족해 아쉬웠음 ③ 수업과 교재의 적절한 연계가 개선되어야 함 ④ 교내외에서 벤치마킹할 수 있는 멘토가 필요 ⑤ 지식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오류는 수업 동영상 촬영, 학생들의 반응 조사 등을 통해 극복할 필요가 있음 ⑥ 전반적인 교육과정의 재편성에 대한 학교 내 의견 수렴 필요
* 학습한 내용과 관련하여 실제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서술하시오 * 퀴주로 학습 내용 확인
* 내용 요약 정리하기 1. 수업 컨설팅의 의미 ① 수업 컨설팅은 수업교사, 동료교사, 외부전문가 등이 협력하여 수업에 대한 진단, 실행, 평가 등을 통해 수업개선을 도모하는 자발적인 전문성 신장의 과정이다. ② 수업개선을 위한 노력은 수업 컨설팅, 수업 장학, 수업 관찰, 수업 분석, 수업 평가 등 다양한 의미와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2. 수업 컨설팅의 절차(수업 전 협의회) ① 협의 과정이 수업자가 당면하고 있는 과제, 수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등 수업자의 입장이나 생각을 공감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이 되도록 한다. ② 수업지도안안의 융통성과 개방성을 인정하고, 수업자가 겪고 있는 문제 상황이나 어려움을 사전에 확인하는 기회가 되도록 한다. ③ 협력적인 분위기를 유지하고 가능한 컨설턴트는 수업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조언자 역할에 충실한다.
3. 수업 컨설팅의 절차(수업 실행 및 관찰) ① 수업 전체 내용 중에서 무엇을 핵심적을 관찰할 것인지, 즉 관찰의 초점을 어디에 두어야 할 것이지를 사전에 정한다. ② 수업 관찰자는 관찰 내용을 관찰 노트에 기록하는데, 특히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주의깊게 파악한다. ③ 교사의 수업에대해 학생들이 나누는 대화를 관찰하고, 필요 시 학생과의 인터뷰를 통해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를 살펴볼 수도 있다.
4. 수업 컨설팅의 절차(수업 후 평가) ① 협의회 시 수업의 장점, 특색 있는 점, 공감하는 점 등 긍정적인 부분을 먼저 언급하고, 수업 중 의심스러웠던 점에 대해 질문한다. ② 수업 중에 이루어진 학생들의 발언과 반응, 수업 후의 학생 평가 등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여 객관적으로 수업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③ 수업자는 수업 후 협의회에서 논의되고 토론된 내용을 향후 자신의 수업에 적극 반영하여 수업 개선의 기회로 삼는다.
5. 수업 컨설팅의 실제 ① 수업 컨설팅이 수업개선을 위한 학교 전체의 노력을 대상으로 할 경우 해당학교에 대한 SWOT 분석, 설문지 조사 분석, 교사사전 면담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이 요구된다. ② 수업 컨설팅이 특정 교과 수업 사례를 대상으로 할 경우 해당 교과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해당학교의 수업 실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요구된다. ③ 특정 교사(수업)에 대한 컨설팅에 그치지 않고, 수업 공개를 통한 동료 장학 활성화, 자기 수업 동영상 촬영 . 분석 등 전교사의 노력 방안을 적극적으로 제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