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인 것 같아요
Q 이제 초등학교 5학년 되는 여자아이 엄마입니다.
4학년 때 같은 반이었던 친구 한 명과 친하게 지냈던 모양이에요. 근데 그 친구가 반 아이들한테 따돌림을 당하고 2학기에 전학을 갔대요.
그 일이 충격이었는지 학교에 안 간다고 하네요. 학교에만 가면 우는 친구 얼굴이 생각난다면서요. 자기는 아무 것도 못했다고 우는 날도 있어요.
작년에는 그래 가지마라 하고 체험학습도 엄청 썼었어요. 근데 이제 5학년에 올라가는데 계속 그럴 순 없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마냥 아이 말을 다 들어줘야하는 건지.. 아님 억지로라도 보내야 하는 건지.. 전학을 가야 하는지..
도움 요청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 아이가 학교에 가지 않으려고 해서 많이 걱정되시겠어요. 아마 지금 따님이 많이 힘들 거예요. 이 나이에는 친구가 전부이기 때문이지요. 아이가 학교에 가기 싫다는 것은 진짜 힘들어서 그럴 수 있어요. 성인들도 인간관계로 힘든 것처럼 아이들도 친구 관계로 힘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런 경우 아이가 원하는 대로 무조건 학교에 가지 않게 하면 어쩌면 아이는 점점 학교생활과 멀어지고 사람들과도 멀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상태로 중학교에 올라가게 된다면 친구들과 생활하는 것이 힘들어질 수도 있고요.
그러므로 지금 당장 따님에게 필요한 것은 전문가와 상담을 받게 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힘든 이유가 친구를 돕지 못한 것에 대한 미안함 때문인지, 자신도 친구들로부터 왕따당할까봐 두려운 것인지, 또는 아이들과 어울리는 것이 힘든 것인지 또는 다른 이유가 있는지 상담을 통해서 아이는 자신의 속마음을 이야기하면서 합리적인 생각을 하여 합리적인 해결책을 얻게 되며 위와 같은 불안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아이가 상담을 받는 동안 집에서는 아이를 절대로 비난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아이를 도와준다고 이런 저런 충고, 위로, 설득같은 것을 하는 것은 부모님과의 거리를 멀어지게 될 뿐 아이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것보다는 아이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부모님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역기능 가정에서는 이런 일이 있으면 아이를 비난해서 문제가 더 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이런 문제는 힘들지만 본인만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님은 과하게 아이를 위하거나 아이의 말에 반응하지 마시고 평상시처럼 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트라우마를 해소하는 방법은?
1. 전문 상담 및 치료
심리치료: 정신건강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트라우마를 탐색하고, 이를 다루는 방법을 배웁니다. 주로 사용되는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지행동치료(CBT): 부정적인 생각 패턴을 바꾸고, 트라우마로 인한 감정을 다루는 데 도움을 줍니다.
EMDR (안구 운동 민감 소멸 및 재처리): 트라우마 기억을 재처리하여 정서적 반응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심리역동치료: 어린 시절의 경험과 현재의 정서 상태를 탐구하며 트라우마의 근원을 찾습니다.
2. 자기 관리 및 스트레스 관리
운동: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신경계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명상과 요가: 마음챙김 명상이나 요가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건강한 식습관: 균형 잡힌 식단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 양질의 수면은 트라우마로 인한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창의적 표현
예술 치료: 그림, 음악, 글쓰기 등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트라우마를 해소합니다.
4. 기타 전략
노출 치료: 안전한 환경에서 트라우마를 상기시키고 이를 통해 점차적으로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입니다.
호흡 및 이완 기술: 긴장을 풀고 신체적 반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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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후기] >> 공감능력과 도덕성이 떨어진 중등여자의 집단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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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한지나, & 박숙경. (2020). 청소년의 트라우마 경험과 지위비행의 관계에서 우울의 매개효과. 인문사회 21, 11(2), 1503-151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