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립된 중3 딸
Q 중3 딸 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아이는 중1 때 자퇴하고 현재 거의 집안에서만 생활 중입니다. 가끔 강아지 산책을 핑계로 저와 같이 나갈 때가 종종 있는데, 그때마다 지나다니는 사람들을 엄청나게 의식하고 제가 조금만 크게 얘기해도 남 눈치를 보며 신경질적으로 반응합니다. 명절에도 친척들이 집에 오는데 만나기 싫다며 딸아이는 집을 나갔습니다. 정리 정돈도 안 됩니다. 방이 쓰레기장처럼 변한 지 오래됐음에도 치우질 않습니다. 심각하다 싶어서 동네 상담센터에서 검사를 받아봤었는데 주요우울장애라고 하시더라고요.
이게 전부 저와 남편 사이가 좋지 않아서 그런건가 싶기도 하고, 아이가 속으로 다 삭히는 편이라 겉으론 멀쩡해 보여서 신경 안 쓰고 있던게 잘못인가 싶기도 하고... 많은 생각이 듭니다. 이러다가 딸 아이가 완전 사회적으로 고립이 되진 않을까 걱정이 많습니다... 어떻게 이 아이를 도울 수 있을까요?
A 학교를 다니면서 지각이나 조퇴를 하는 경우에는 학교 선생님들이나 친구들을 만나기는 할 수 있어 사회적으로 아주 고립되거나 단절되지 않을텐데, 따님 같은 경우는 중1 때 자퇴 후 집에서만 생활하고 있다고 하시니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어머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우울, 무기력, 대인기피증이 있는 내성적인 성격으로 보입니다.
어린 시절 부모님의 부부 싸움은 아이들을 불안하게 하고 두려움을 갖게 합니다. 자퇴 사유가 어떤 것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가장 가까이 계시고 따님을 잘 아시는 어머니께서 따님과 이야기를 나누며 현재의 상태를 물어보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남편분과는 서로 협력하는 부부관계를 이루어 가시는 것을 통해 따님의 어려움들을 함께 도와 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마 어머니께서도 댁에서 따님에게 여러 방법을 적용해 보셨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따님의 경우 친구 한 명이라도 소통하고 있는 친구가 있는지를 확인해 보시고 현재 관심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어 보십시요.
따님의 경우는 일단 학교를 다니고 있지 않으니 사회성 발달이 현재 어떤 수준에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병원이나 상담센터를 방문하셔서 전문적인 검사와 상담을 통해 현 상황이 어떠한지, 우울 외에 또 다른 마음의 병이 있진 않은지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따님의 의사를 물어보시고 속히 검사와 상담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우울로 인해 사회적으로 고립된 청소년을 돕기 위한 방안은?
1. 조기 개입 및 예방 프로그램의 활성화
학교나 지역 사회에서는 정기적인 정신 건강 검진과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우울증을 조기에 인식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이는 청소년들이 우울증의 심각한 단계로 발전하기 전에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하여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또래 지원 시스템의 구축
청소년들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합니다. 또래 지원 그룹이나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정서적 지지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이는 청소년들이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대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가족 및 교사의 역할을 강화
가족과 교사는 청소년의 일상 생활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입니다. 가족 구성원과 교사들이 청소년의 정신 건강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정서적 지지와 격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청소년이 어려움을 겪을 때 이를 적절히 감지하고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도 필요합니다.
4. 전문가의 도움
규칙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힘들거나 일상 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울 정도로 우울증을 심각하게 앓는 경우에는 전문적인 상담 또는 진료를 받는 것이 우선입니다. 우울은 재발율이 높을뿐더러 다른 정신질환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개입이 필수적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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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2020).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2nd ed.
박성희, 한금선, 강창범, & 박은숙. (2013). 운동요법이 청소년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영향: 체계적 문헌고찰. 정신간호학회지 제, 22(1).
이명진, & 봉미미. (2013). 청소년기의 학습된 무기력. 교육학연구, 51(1), 77-105.
이명숙(1995). 청소년의 공부 스트레스 대처방식.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