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 증상과 심리치료
강박 증상은 반복적이고 원치 않는 생각, 이미지, 또는 침투적인 생각과 이러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행동으로 구성됩니다. 강박 증상은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며, 청소년의 사회적, 학업적 기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흔히 겪는 강박사고로는 다음과 같은 주제가 있습니다:
- 청결: 청소년은 병균에 감염될까 두려워할 수 있으며, 이러한 두려움은 지속적인 손 씻기나 샤워로 이어집니다.
- 확인: 문이 잠겼는지, 가스가 꺼졌는지 반복적으로 확인하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정렬: 물건이 특정한 방식으로 정렬되지 않으면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금지된 생각: 공격적이거나 성적인 내용의 생각이 반복적으로 떠오를 수 있습니다.
흔한 강박행동으로는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습니다:
- 세정 행동: 반복적으로 손을 씻거나 샤워를 하는 행동.
- 확인 행동: 문, 가전제품 등을 반복적으로 확인하는 행동.
- 반복 행동: 특정 문구나 동작을 반복하는 행동.
- 정리 행동: 물건을 특정한 순서나 방식으로 정리하는 행동.
이러한 강박 증상을 겪는 청소년은 다양한 사회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원치 않음에도 침투적으로 떠오르는 강박사고와 반복되는 강박행동으로 인해 생기는 스트레스는 사회적 상황에서 불안감을 증가시킵니다. 이로 인해 사회적 활동에 제한이 생기고 자신감이 저하됩니다. 또래 관계에서도 강박행동으로 인해 오해받거나, 증상을 드러내지 않기 위해 사회적 활동을 지속적으로 회피하려 하여 고립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박 증상은 시간 소모적인 특징을 보이므로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강박 증상을 완화 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전문가의 도움 받기
겪고 있는 강박 증상의 경과는 어떤지, 병식은 어떤지, 어떤 개입이 필요한지, 다른 질환은 발병되지 않았는지 등 전문가로부터 검사와 진료를 받아 명확하게 현재 상태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약물치료와 심리치료
SSRI 약물은 개인에 따라 복용 후 4~6주 또는 8~16주에 효과가 나타나므로 인내를 가지고 꾸준히 약물치료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치료를 받으며 CBT 또는 ERP를 병행하여 지속적으로 강화되어 온 사고와 행동의 연결고리를 재구성하고, 강박사고에 대한 두려움을 줄여 강박행동을 억제하는 심리치료 작업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3. 가족들의 이해와 심리적 지지
강박 및 관련 장애 대부분은 인지가 불안을 초래하고, 연관된 행동이 흔히 불안을 완화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점에서 현저한 불안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강박장애는 적절한 치료 없이는 경과가 나아지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지속해서 치료받을 수 있도록 가족 또는 지인들의 이해와 지지가 필요합니다.
4. 사회성 프로그램 참여
강박장애를 지닌 청소년의 경우 사교 활동을 피하게 될 수 있고, 성인기 초기에 집을 떠나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가족 외에는 의미 있는 관계를 맺지 않게 될 수 있고, 가족으로부터 경제적 독립을 하지 못하거나 자율성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가족 구성원에게 자신의 규칙이나 금지 규정을 강요하여 가족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집단 또는 개인 사회성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 기술을 배우며 관계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완치 후 자녀의 삶을 위해 적합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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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2020).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앤북스, 2nd ed.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 S. M. T. F.,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Vol. 5, No. 5).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