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냉감 소재 스포츠 의류 인기-
- 등산 및 캠핑용품은 브랜드 인지도보다 품질이 우선-
□ 상품 기본정보
ㅇ 상품명: 스포츠 용품
ㅇ HS Code: 9506
ㅇ 관세율: 해당 사항 없음
ㅇ 수입규제 및 인증: 없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 2017년 운동용품 시장규모는 9,330만 홍콩달러(약 133억 원)로 전년 대비 1% 감소
- 운동용품시장은 큰 변동 없이 꾸준한 수요가 있으며 향후 5년간 연평균 0.38%씩 증가할 것으로 보임.
- 홍콩은 대학입시에 예체능 점수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 초등학교 때부터 고등학교 졸업할 때까지 예체능 교육열이 치열함. 고등학교 졸업 이후에는 운동이 취미 생활로 이어져 꾸준히 운동하는 사람이 많을 것으로 보임.
홍콩 운동용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홍콩달러)

자료원: Euromonitor
ㅇ 시장동향
- 2018년 자카르타에서 열리는 제18회 아시안 게임에 참가하는 홍콩 운동선수는 역대 최다로 총 800명이 40가지 운동 종목에 참가할 예정이며 홍콩 시민들은 운동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 등산 및 캠핑용품 수요 증대
- 홍콩 어농자연보호국(Agriculture, Fisheries and Conservation Department)에 따르면 홍콩에서 캠핑을 즐기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어 캠핑 부지를 확대할 전망이라고 함.
- 캠핑용품 서비스센터 NatureFun.net 대표 Zao는 “최근 몇 년간 캠핑이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추석, 부활절, 크리스마스, 설날 등긴 연휴에 캠핑장 40여 군데가 모두 꽉 찬다”고 전했음. 대부분 가족 단위로 와서 친환경적인 캠핑 활동을 한다고 덧붙임.
- 등산 및 캠핑용품은 미국, 호주, 유럽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텐트는 가볍지만 튼튼한 재질을 원하며 특히 자외선 차단,통풍, 방수 등 다기능 제품을 선호함. 원터치 텐트는 등산뿐만 아니라 바닷가에서도 사용하는 고객이 많아 수요가 많은 편임.
- 홍콩은 산이 많은 도시이며 등산이 국민 스포츠 중 하나라고 할 수도 있음. 등산화, 배낭 등이 운동용품이 가장 수요가 높은 품목 중에 하나로 자리 잡음. 7월 중순에 개최된 운동 및 레저 전시회(Hong Kong Sports and Leisure Expo)에 참가사는 대부분 등산화, 배낭 품목 위주로 전시함.
- 전시 참가사 중 미국, 호주 수입 브랜드 대표 인터뷰에 따르면 홍콩 사람들은 캠핑용품 선택 시 브랜드보다 상품의 실용성, 가치로구매 의사를 결정하지만 배낭은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전했음.
홍콩 운동 및 레저전시회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 일상복의 일환으로 자리 잡은 스포츠 의류 및 신발
- 홍콩 무역발전국에 따르면 홍콩 사람들이 운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운동 의류가 생활화돼 캐주얼 복장으로 자리 잡음.
- 최근 양털 및 합성섬유, 또는 나노 기술로 땀 배출, 자외선 차단, 쿨링 기능의 의류를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면서 대중들에게 주목받고 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7년 adidas, Nike의 시장점유율이 17.5%, 16.0%로 전년 동기 대비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으며 이외에도 Skechers, Fila, Timberland 등 해외 브랜드가 시장을 선점하고 있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동향
- 홍콩은 현지 브랜드보다 해외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높음. 수입 시 운동용품 수입 허가증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홍콩 시장진출이 용이함. 하지만 경쟁이 치열한 만큼 생존하기가 어려울 수 있음.
ㅇ 주요 경쟁 기업
2017년 홍콩 스포츠 의류 시장점유율
(단위: %)
순위 | 브랜드 로고 | 브랜드명 | 시장점유율 |
1 | 
| adidas | 17.5 |
2 | 
| Nike | 16.0 |
3 | 
| Skechers | 6.7 |
4 | 
| Fila | 5.1 |
5 | 
| Timberland | 3.5 |
6 | 
| Converse | 3.1 |
7 | 
| New Balance | 2.6 |
8 | 
| Columbia | 2.6 |
9 | 
| Puma | 1.9 |
10 | 
| Arena | 1.7 |
자료원: 유로모니터, 해당 홈페이지
□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전체) 2017년 운동용품(HS Code 9506 기준) 총 수입액은 72억2600만 홍콩달러이며 중국이 60억7400만 홍콩달러로 전체 84%를 차지함. 이는 해외 브랜드가 중국 공장에서 제조를 한 후 홍콩으로 수입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추정됨.
ㅇ (한국) 최근 3년간 한국 제품 수입규모는 감소하고 있으며 2017년 수입액은 1000만 홍콩달러인 것으로 나타남.
홍콩 운동용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506)
(단위: 백만 홍콩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1
| 중국
| 6,133
| -15.3
| 5,214
| -15.0
| 6,074
| +16.5
|
2
| 대만
| 266
| -27.4
| 245
| -7.7
| 282
| +15.1
|
3
| 미국
| 253
| +1.0
| 226
| -10.6
| 224
| -0.9
|
4
| 일본
| 285
| -48.2
| 171
| -40.0
| 223
| +30.5
|
5
| 싱가포르
| 66
| +84.6
| 90
| +37.2
| 110
| +22.7
|
6
| 베트남
| 39
| -22.4
| 47
| +19.8
| 52
| +10.4
|
7
| 태국
| 89
| -28.7
| 40
| -55.1
| 43
| +6.7
|
8
| 독일
| 31
| -22.4
| 30
| -4.3
| 37
| +23.3
|
9
| 이탈리아
| 19
| +59.0
| 24
| +24.3
| 20
| -14.7
|
10
| 네덜란드
| 15
| +51.3
| 22
| +43.3
| 18
| -14.3
|
| 한국
| 14
| +36.0
| 11
| -24.1
| 10
| -4.3
|
자료원: 홍콩통계청
□ 유통구조
ㅇ 멀티샵, 직영점, 백화점, 운동용품 전문점, 온라인 등 플랫폼 다양화
- 운동용품은 생산업체에서 바이어 또는 멀티숍, 직영점 등으로 연결되며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됨.
- 등산, 캠핑용품 등 특수 용품은 전문점에서 구매해야 하며 이외 운동용품은 멀티숍, 직영점, 백화점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음.
- 홍콩의 대표 멀티숍인 마라톤 스포츠(Marathon Sports, 54개), 기가 스포츠(GigaSports, 16개), 스포츠 하우스(Sportshouse, 63개)는 체인점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유통채널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임.
□ 시사점
ㅇ 등산 및 캠핑용품은 브랜드보다 품질이 우선
- 등산 및 캠핑용품 시장에는 특정 브랜드가 시장을 독점하지 않고 미국, 호주, 유럽 등 다양한 브랜드가 있음.
- 홍콩 소비자는 대체로 등산 및 캠핑용품제품은 브랜드 가치보다 품질이 우수한 것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
- 한국도 등산 및 캠핑용품 제조업체가 많기 때문에 품질 및 디자인에서 강점을 발휘하면 소비자들에게 통할 것으로 보임.
ㅇ 스포츠 의류, 냉감 소재 선호
- 홍콩은 일 년의 절반 이상이 여름인 만큼 냉감 소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많은 스포츠 의류에서 쿨링 패션을 내세우고 있음.
- 한국의 패션 아이템이 홍콩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 냉감 소재로 만든 냉장고 바지가 한국에서 히트했던 상품이므로 홍콩 소비자에게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Topick, Euromonitor, 홍콩 통계청, 브랜드 홈페이지, 인터뷰,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