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래에 엔진오일에대한 글이 올라와서 제 의견을 한번 올려봅니다
좋은내용이지만 교환시기에대해서 약간은 다른 제의견을 말씀드리는겁니다
리터급 바이크를 타면 소모품에 참 돈이 많이 들지요. 그중에 큰부분이 엔진오일입니다. 절
약...분명히 가능합니다
많은분들이 약간은 다른생각을 가지고계셔서 제 경우를 말씀드립니다~
혼다정식메뉴얼에는 엔진오일을 5천키로마다 갈라고 되어있습니다. 극한상황에서 라이딩을
하지않는경우(gp선수처럼;;; 항상 레드존을치며 급가속을하는경우)
결론부터말씀드리자면 순정오일로 5천을타더라도 바이크성능이 저하되거나 엔진이 붙거나하
지않습니다.
엔진붙으면 새걸로 다시 주겠다고 말씀을하시더군요(혼코의 모 엔지니어분)
대부분 많은분들께서 100%합성유를 1000~2000대에 가시는데, 이건 정말낭비라고 생각이됩니
다. 센터의 상술이 많이 작용을한것이지요. 개인적으로 저는 혼다순정g3(50%합성유) 4~5천
에 갈아줍니다. 퇴계로 혼다엔지니어의 말씀에 의하면
국내 많은 수입차 고배기량 라이더들은 쓸데없이 많은돈을 엔진오일을 가는데 낭비한다고 하
시더군요
예를들어 제가타는 954같은 리터급의경우
대부분의 라이더들은 바이크 성능의 100%중에 50%도 못내고 주행을한다고 하시더군요
즉 리터급바이크의 경우 gp머신의 메커니즘을 그대로 공도주행가능하도록 만든것입니다
그만큼 내구력도 좋고 고성능이라는것이죠
그런데 엔진오일을 자주교환해야하는경우는 gp선수처럼 고알피엠영역을 와따가따거리면서 장
시간 주행하는경우엔진오일의 점도나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다음경기때 당연히 엔진오일
을 가는것입니다
하지만 보통 공도에서 타는 우리의경우를보면
대부분의 라이더들은 레드존의 근처도 가지않으며 5000~10000알피엠대로 주행하는경우가 많
습니다
이런경우 엔진오일을 1~2천키로대에 갈아줄 필요가 없다는거지요
자동차의 경우를 보더라도 대부분 5천~1만키로 그이상을 타는 경우도많지요
하지만 차가 엔진오일 못갈아서 엔진이 붙거나 차에 이상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바이크의 경우 차보다 고알피엠을 쓰기때문에 차량보다는 일찍갈아주어야하지만
천키로라는 것은 센터들의 상술도 많이 작용을했습니다
쉽게말해 엔진오일을 자주갈아주면 좋습니다..하지만 오래탄다고해서 차량에 무리가거나 엔
진출력이 감소하거나 하지않는다는 얘기입니다. 센터입장에서는 10만원이나하는(100%합성유+
공임)주기가 짧아질수록
그만큼 이익이 많이남기때문입니다. 제가 센터사장이라도 그럴꺼같긴합니다
혼다코리아에서 5천키로마다 갈라고 했는데, 혼다가 바보가 아닌이상
정말 5천이라는 거리가 엔진에 무리가 간다면 더 돈을벌수있는길을 포기할리 만무하지요
하지만 신차구입후에는 500에 한번씩 2000키로까지 갈아주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잘못알고계시는 것중에 또 한가지는
광유 50%합성유 100%합성유 이중에 100%합성유 가격대 성능비로봤을때
순서대로 좋고 나쁜 우열을 가릴순없습니다. 물론 100%합성유가 가장비싸고 좋은건 사실입니
다 하지만 자신의 주행습관을 따져봤을때 어느것이 가장 좋다고 할수없는겁니다
광유를 엔진오일로 써도 충분히 좋지만(재때갈아준다는가정하에) 조금더조금더 좋은것을
찾다보니 100%합성유가 만들어진것이고 가격을따지지않고 좋은것만찾다보니 많은사람들이
100%를 선호하는것이지요
저의경우 광유 50% 100% 아주많은 차이를 느끼진 못하겠더군요.
실제 합성유쪽으로 갈수록 엔진소리가 부드러워지긴합니다(출력의향상은 모르겠더군요)
그리고 엔진의 성능은 엔진오일의 교환시기도 작용을하긴하지만 적당한예열과 적정알피엠에
서 변속해주는것이 엔진 성능에 더 크게 작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장거리 운전을할경우 한시간 풀주행후 10분휴식이 엔진에 좋은영향을 준다고합니다
엔진오일갈았다고해서 쉬지않고 3~4시간 달린다고 생각했을때 엔진에 엄청난 무리가 갑니다
다른의견이 있을꺼같네요. 하지만 위의 글들은 저의 의견이며 길진않지만 5년동안 바이크를
타고 관리하며느낀것들입니다.
엑시브탈때 cbr600f4 cbr954를거쳐오면서 동일하게 관리했습니다
엔진의경우 메커니즘도 교려하여 생각해본겁니다.(엔진은 우리가생각하는것보다 튼튼하답니다)
제가 교수님들 찾아다니며(자동차엔진의경우였지만)물어본 내용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어느 교수님께서는 bmw를 타시면서 엔진오일 1만~15000정도에 가신다고 하십니다.
기름값도 안나는 나라에 살면서 기름값은올라가도 엔진오일에 들어가는 약간은 불필요한
돈들을 줄일수있을꺼도 같아서 글올렸습니다.
100%합성유를 쓸경우(센터에서갈경우 공입포함 10만원잡습니다)
두달에 1500키로를 탄다고 봣을때 4500키로를 탈수있다면 20만원이 남는군요
사랑하는 몸과 애마에 1년이면 보호장비랑 옵션이 달리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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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배기량바이크 엔진오일 교환시기에 대한 고찰
슝이윈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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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0.24 11:42
댓글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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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gksrmfdl dksehlseksms..b.b whgdmssodyddms qkdlzm tmxjelfksdmfh gogo!!
저는 알원 4000km 주행하고 모빌로 갈아줍니다.... 야마하 대리점에서도 5000km 이상만 넘지 않으면 엔진상관없다고 햇습니다ㅋㅋㅋ
1~2천Km에 오일 갈아주려면 지갑에 돈이 남아 나지를 않을 듯!
허걱 오일한통애 10만원이나 ㅡ.ㅡ;;
고배기량은 보통 3리터 기준입니다..3통이죠^^
센터에서 모튤300v나 약간 비싼오일의경우 공임포함 8~10만원에 교환하더군요
좋은정보군요 ㄳ합니다..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저는 7천키로는 탑니다. 그래도 점도 별로 변하는거 같지 않아 1만키로까지 달려보려구요..
미들급 타는 저로서는 솔찍히 오천 넘기기가 부담스럽다는....100프로로 오천이면 딱이고 생각 합니다..
정확한 것은..오일은 직접 만져보고...찍어보고..맛보고(궥~농담..^^)색깔도 보고, 이물질도 확인하고..하면서 갈아주는 것이 좋지요!! 물론 오일의 상태를 볼줄알아야한다는...ㅡ.ㅡ
왜냐하면..오일은..계절이나 주행습관 등 기타 요소가 있기에....
어느정도 키로수가 되었을때 자기의맘이 편할때쯤 교환해주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
100%는 5000천 이상에서 갈아주는 센스...그런데 굳이 오너가 1500에서 갈고 싶다면 어쩔 수 없는 것이겠죠. 개인만족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