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와 정신과 육체를 침략당해 강점당한 현실이 일제 침략시기와 너무도 같습니다.
나부터 우리부터 서로의 강철무지개가 됩시다. 동지들, 우리가 강철무지개가 됩시다.
두뇌조종무기(전파무기), 인공환청, 조직스토킹으로 무장한 제국주의(식민) 범죄자에게 빼앗긴 이곳에 강철무지개가 뜨고 있습니다,
일제의 만행과 그중 731부대 마루타부대의 인체실험과 살육은 지금 우리동지들의 현실입니다.
강철의 무지개가 오고 있습니다, 동지들.
절정
이육사
매운 계절의 채찍에 갈겨
마침내 북방으로 휩쓸려 오다.
하늘도 그만 지쳐 끝난 고원
서릿발 칼날진 그 위에 서다.
어디다 무릎을 꿇어야 하나
한 발 재겨 디딜 곳조차 없다.
이러매 눈 감아 생각해 볼밖에
겨울은 강철로 된 무지갠가 보다.
1. 극한의 상황에서 극복의 의지를 본 이육사.
이육사시인은 일제강점기 시대에서 독립을 위해 싸웠던 무장투쟁가이기도 했고, 또 자신의 생각과 의지를 시로 표현한 시인이기도 했습니다.
그의 작품에는 이러한 그의 독립을 향한 분명한 의지와 다짐이 담겨 있습니다.
그는 독립운동을 하면서 총 17번 의 옥살이를 했고, 모진 고문을 당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일제의 억압과 감시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그는 무릎 꿇지 않고 독립운동을 했고, 자신의 조국을 되찾고자 하는 간절한 마음과 강한 의지를 담은 시를 썼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작품이 1940년에 발표한입니다.
이 시는 고도로 절제되고 압축된 표현들을 통해 화자의 극기 정신을 잘 보여주고 있습 니다. 또한 이 시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시의 화자는 더 이상 갈 수 없는 절정의 상태(꼭대기, 칼날)에 있습니다.
하지만 시인은 극한의 절정 상태에서도 강인한 희망의 의지를 다짐하고 포기하지 않는 극기 정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이육사시인의 생애.
1904년 경상북도 에안군(안동시)에서 태어났고, 퇴계 이황의 14대손입니다.
호는 육사, 본명은 이원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 중국으로 유학을 갔고, 중국 대학 상과에 입학했지만 2학년 때 중퇴했습니다. 이후 1927년 조선은행 대구지점 폭파 사건에 연루되어 3년간 옥고를 치렀습니다.
이때 수인번호인 264번을 따서 호를 '육사'로 지었습니다.
출옥한 후에 기자 생활을 했던 그는 의열단 입단 제의를 받아 의열단에 들어갔습니다. 실제로 그는 난징에 있는 조선혁명 군사간부 학교에 입교해 군사훈련을 받기도 했습니다.
학교를 졸업한 후 1933년을 발표하여 시단에 데뷔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조선혁명 군사간부 학교와 의열단 출신이라는 이유로 경찰서에 검거되고, 서대문형무소에서 혹독한 고문을 받았습니다.
형무소에서 풀려나고 시간이 지난 1937년 그는 오늘날 사람들에게 저항시들을 발표했습니다. 1943년에 그는 동대문 경찰서 형사에게 체포되어 베이징으로 압송되었고, 1944년 베이징 주재 일본 총영사관 교도소에서 광복을 보지 못하고 옥사하였습니다.
3. 대표작 설명 및 절정 해석
이육사시인의 작품은 남성적인 어조로 뚜렷한 의지를 보여주고, 극한에 서서도 굴하지 않는 의지를 표출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특히 절정은 일제강점기를 겪고 있는 우리 민족의 비극을 소재로 삼아 강렬한 저항 의지를 잘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너무 정확한 해석이라 감사히 퍼온 글입니다.
https://youtu.be/rWpShpOhPHc?si=2CAqGtih9mMtDWtf
𝐏𝐥𝐚𝐲𝐥𝐢𝐬𝐭 영화 '영웅' OST 전곡 듣기
안중근 의사의 의거를 정성화님이 연기하였습니다.
첫댓글 멋진 곡들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잘들었습니다.
네 멋지기도 가슴아프기도 합니다.
박진흥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