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PC방에 자주 가거나 집에서 게임만 하는 아이, 핸드폰만 들고 있는 아이들로 인해서 걱정 근심이 많은 부모님이 많습니다. 아이들이 게임 시간 조절을 잘 하면 좋겠지만, 아동, 청소년기의 특성상 자기 조절을 스스로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게임에 몰입하는 시간을 조절하지 못하고 일상생활에 해가 될 정도의 중독적인 특성을 띄고 있을 때 게임중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게임중독은 WHO(세계보건기구)에서 공식적으로 ICD-11에 “게임장애”라고 칭하며 중독성 행동으로 인한 장애, 질병으로 포함했습니다. 게임중독으로 인해 개인 및 사회 부작용을 야기하고 일상생활에 현저하게 어려움을 겪으며 수면부족, 식욕저하 등의 건강 문제를 비롯해 대인관계 어려움을 겪고 학업 부진, 직업 상실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온/오프라인을 비롯해서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자신의 중요한 기능영역에 심각한 고통과 손상을 초래하고 있음에도 게임행동을 1년이상 하고 있을 때 전문가를 통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아동, 청소년기 중독된 뇌는 정서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도파민과 관련된 뇌기능 저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고통에 취약해 지고 정서적 문제를 경험합니다.
자아존중감이 낮고 충동성, 우울이 높은 아이들이, 부모 및 또래 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의 경우 게임에 과몰입, 의존할 확률이 높기에 게임중독, 과의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게임중독, 아동 청소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게임을 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서 함께 나누기
1인 1 PC, 1인 1 스마트폰이 통념이 된 사회 변화 속 아이들이 온라인 노출 될 수 있는 방법을 다양해졌습니다. 스마트폰, PC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도 많지만 게임의 긍정적인 영향이 있습니다. 게임은 아이들의 외부 활동이 줄고 가정내 취미 활동으로 자리 잡으면서 아이들의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관점으로도 이해가 가능합니다. 실제 연구에서, 게임을 하는 경우 청소년들의 행복감이 증가하고 스트레스가 높은 청소년들의 스트레스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었다 밝히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게임을 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서 궁금해 하고 자기 자신도 자신이 게임을 좋아하는 이유, 해야만 하는 좋은 이유, 동기,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점에 대해서 탐색할 때 조절의 동기도 함께 탐색할 수 있게 됩니다.
삶에 만족감을 느끼는 순간 함께 포착하기
많은 놀이들이 디지털, 온라인화되면서 아이들이 재미, 스트레스 해소, 삶의 만족감을 느끼는 방법이 한정되어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게임외에 아이들이 재미, 스트레스 해소, 삶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활동, 방법들을 부모-자녀가 함께 나눠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친구들과 밖에서 뛰어놀기, 가족과 함께 보드게임하기, 여행가기, 감사하는 습관 기르기 등 행복감을 느끼는 활동들을 포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부모-자녀, 친구 관계 점검하기
게임 시간, 방법을 조절, 통제시키기 위해 부모님들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지만 실패하고 부모-자녀 관계 악화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관계를 통해 느낄 수 있는 만족감, 미해결된 관계 욕구를 온라인에서 만나는 대상들과의 관계 속에서 충족, 해소하며 중독으로 빠지기도 합니다. 부모-자녀 관계를 떠나 또래관계의 영향이 있을 수 있기에 아이들이 게임 과몰입 증상을 보일 때, 관계 점검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받기
이미 중독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현저한 영향이 있고 정서에 문제를 경험하고 있을 때에 전문가를 통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개입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 조절능력을 관할하는 뇌의 기능이 떨어져 있거나 부정정서가 지속되고 있는 경우에는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게임 과몰입 행동을 인식하고 감소 시키기 위해서 인지행동 치료가 도움이 되며 온라인에 치중되어 있는 관계를 벗어나고 현실에서의 또래관계를 연습하는데에는 전문가와 함께하는 사회성 집단 프로그램이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걱정이가 고등부3학년 사회성을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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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성혜연, 이성규 (2023)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청소년 게임중독 연구동향 분석 , 교정복지연구, 84:29-55.
김동현 (2024) 청소년의 게임 중독이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부모 관계 및 친구 관계의 조절 효과, 한국청소년 연구 35(2):61-81.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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